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많은 메신저어플 중 카카오톡이 성공한 이유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2. 1. 16.

어느샌가 카카오톡이 마치 스마트폰의 필수 어플이 되어 버리고 있고, 실제로도 카카오톡의 존재 여부가 스마트폰의 기준(?)이 되어버릴 정도로 중요하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 말이죠)

저 역시도 윈도우폰7.5, 즉 망고폰을 메인폰으로 가끔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카톡이 안되면 다른 사람들과 소통이 잘안되니 어쩔 수 없이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을 계속해서 바꿔가면서 들게 됩니다. 이렇게 거의 스마트폰 필수 폰이 되어가고 있는 카톡. 어떻게 이렇게 성공할 수 있게 되었을까요?




비슷한 어플리케이션이 이미 있긴 했습니다





아마도 아시는 분들은 아실지 모르겠지만 카카오톡은 이미 비슷한 어플이 있었습니다. 바로 What's app 이라는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지금도 꽤 매니아(?)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고, 해외에서는 엄청나게 인기 있는 유료 어플입니다. 그런데 이 어플이 어떻게 보면... 정도가 아니라 원래 카카오톡의 원조 어플입니다. 카카오톡이 인기 있는 이유는 바로 메신저라서가 아닙니다.
바로 자동으로 카카오톡을 설치한 사람이 추가되는 시스템입니다.



때로는 불편하기도 하지만 처음에는 편리했던 시스템

 




이 카톡의 자동추가(?) 시스템은 처음에 엄청나게 좋았습니다. 사실 메신저를 하면서 가장 귀찮은 것이 무엇이냐.. 바로 친구 추가 입니다. 내가 그 사람에게 초대 메세지를 보내고 그 사람이 승인하길 기다리는 것. 이것이 상당히 귀찮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 왓츠앱은 달랐습니다. 전화번호를 아이디로 사용하면서 자동으로 등록을 시켜주고, 상대편이 카카오톡을 설치하면 나한테도 그 사람 아이디가 보였습니다. 전화번호를 ID주소록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이 사람이 스마트폰을 구입했는지 안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카카오톡에 등록이 되었느냐로 판가름 됐습니다.(물론 최근도 그렇지만요^^)

바로 여기에서 카카오톡의 성공비결이 있었던 것입니다.



왓츠앱의 시스템에 무료라는 점, 그리고 한국형 디자인(?)도 한 몫





그런데 이런 시스템에 왓츠앱은 유료이고, 카카오톡은 무료라는 점. 이것이 상당히 엄청난 성공의 비결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깔 수 있는 시스템이었고, 전화번호 인증만 한번 처음에 하면 되었으니까요. 그리고 여성들이 다가서기 쉽게 카카오톡이라는 친근한(?) 느낌의 이름은 물론이고, 간단한 디자인까지도 한 몫하면서 카카오톡의 성공에 불을 붙였습니다.




카카오톡을 넘어서는 메신저 어플 나올까?





솔직히 선점의 효과는 정말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미 익숙해져 있고,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고 있다면.. 쉽사리 그 파이를 가져오는 것은 어렵습니다. 물론 조금씩은 옮길 수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바꾼다는 것은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카카오톡이 큰 제재를 당하거나, 서버가 마비 되는 일이 정말 잦아지거나 하는 등의 사람들이 떠날만한 무언가가 생기지 않는다면 아마 카카오톡은 계속적으로 국내 최고의 메신저의 자리를 굳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조금은 더 안정적이었으면 좋겠는데.. 가끔은 아쉽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