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안드로이드 유료어플

변화된 UI의 구글 마켓, 어떤 점이 변하였나? - 새로운 안드로이드 마켓 다운로드하기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7. 15.

드디어!

드디어 구글 마켓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정말 촌스럽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단순하고 아무런 신경도 안쓴듯한 느낌의 마켓 디자인에서..
이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럼 어떤 부분들이 변하였는지 이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스크린샷은 갤럭시탭을 기준으로 찍은 것입니다^^



먼저 구글 마켓의 아이콘 자체가 변화되었습니다.

이전 아이콘도 쇼핑백이었지만 좀 더 입구가 닫힌 느낌이었고..
이번에는 아이콘에서 쇼핑백 입구가 더 벌어졌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더 담으라는 의미일까요?^^;;

 

그리고 대망의 첫 화면입니다!!
 
 


짜잔~!!

정말 많이 변화되었죠?
이전의 공허하다는 느낌이 어울릴 정도로 허접해보이던 마켓에서 완전히 탈피하였습니다.


첫 화면에서는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마치 윈도우폰7의 타일 형식처럼 보여줍니다.
또한 앱스토어에서 하는 것처럼 안드로이드 팀 추천 어플과 안드로이드 자체 추천 어플.
그리고 나름대로 안드로이드에서 뽑아서 추천 어플들을 몇가지 선정해서 타일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이게 이전 모습인데... 크윽.. 정말 허전하고 허접해보였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약간 앱스토어에 비해서는 부족한 느낌이지만...
그래도 정말 이전에 비해서는 장족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뉴별 이동 방식도 새로워졌습니다.
이제는 슬라이드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첫화면에서 왼쪽으로 슬라이드하면 전체 카테고리를 살펴 볼 수 있고...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하면 하나씩 




인기 유료 어플리케이션







인기 무료 어플리케이션





최고 매출 어플리케이션





새 인기 유료 어플리케이션




새 인기 무료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나눠졌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는 것 역시도 달라졌습니다.




다운로드시 스크린샷이 가장 위로 뜨고...




전체적으로 관련항목이나 연관어플리케이션, 그리고 메뉴들이 깔끔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도 이제는 위의 검색버튼인 돋보기 왼쪽에 있는
점선 버튼을 누르면 쉽게 가능해집니다.



다운 로드 시에도... 이전과는 다르게 진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다운을 하면...






이제는 알림바가 아닌 마켓 어플 내부에서 다운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림바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UI는 많이 변하긴 하였지만..아직도 고질적인 문제는 그대로...




사실 UI는 정말 장족의 발전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의 방치 수준이라고 보였던 안드로이드 내부 UI가 변하고..
조금이라도 더 세부적으로 변한 것은 정말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저런 식으로 인기 어플, 새로운 인기 어플 등을 나눠서 보여주면
사람들이 앞으로 어플을 구매하는데 더욱 더 편리할 테니까요...

점점 더 발전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건... 솔직히 상당히 버벅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전보다 좀 네트워크 에러도 잘나는 것 같고요..
그래서 어떤 분들은 다시 취소하고 다운그레이드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마 이 문제는 조속하게 구글에서 처리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직도 안드로이드 마켓 고질적인 문제인 검색의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무분별한 태그의 남용입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어플들은 태그를 등록해서 '최고의 어플'
이런 식으로 연관 태그를 등록해 버리면 어플명에 최고의 어플이 없어도..
또 내용상에 조금이라도 있다면..

최고의 어플로 검색이 되어 버립니다.


이런 것이 막 여기저기 퍼져서..
제가 예를 들어서 서울버스 라고 검색해도..
서울버스와는 전혀 연관없는 어플들이 뜨는 이런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서울버스라고 검색해고 폰꾸미기어플천국이나..
서울배달, 서울대학교 등의 어플이 떠버리는 것이죠. 


물론 앱스토어도 제목에 없더라도 검색이 되지만.. 앱스토어의 경우 검수를 하면서
전혀 연관없는 태그나 제목을 지어낼 경우 거절당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필터링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이 문제가 심각한 것은... 조금 더 광범위한 어플명으로 검색하면..
정말 심각할 정도로 관계 없는 어플들이 우후죽순으로 등장해 버려서..
정작 검색하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을 제대로 찾기 힘듭니다.


이에 대해서는 구글이 제대로 검수해서 등록을 해야 하는데..
여전히 구글에서는 마켓 내부는 시장바닥처럼 내버려두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UI는 언젠가 시간이 흐르면 고쳐지겠지만..
점차적으로 어플이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이런 문제점은 고치기 어려워질텐데..
구글에서는 과연 이런 점을 어떻게 해결할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더욱 더 발전하는 구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