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보험 초보, 꼭 읽어야 할 정보

보험 가입 요령, 가입 전 체크 사항 뭐가 있을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4. 28.







보험 가입은 참 어렵습니다. 이것저것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말이죠. 하지만 어느 정도 알게 되면 보험을 고르는 눈을 갖게 됩니다. 그것보다는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설계사와 상담하더라도 알 수 있죠. 그래서 보험 가입 전에 알아두고 체크해야 할 항목들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 정도만 알더라도 보험비교사이트에 들어가서 보거나, 설계사와 상담할 때 어떤 방향으로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대충 아실 수 있을겁니다.



좋은 보험을 고르기 위해 체크해야 할 것들

 





1. 생명보험사인지, 손해보험사 상품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최근들어서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가 비슷한 상품들을 많이 출시하고는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엄밀히 따지면 둘은 보장 내용이 다릅니다. 전체적으로 생명보험사는 보험금을 정액제로 정해진 만큼 지급하지만, 손해보험사는 실비, 실제 손해  비용만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두가지를 잘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의료실비보험 같은 경우는 손해보험사 것을, 종신보험쪽은 생명보험사 쪽을 가입합니다. 





2.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봐야 합니다.

보험마다 주계약은 비슷하기도하지만 보장 내용이 약간 다릅니다. 이는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보험을 가입하려고 생각했다면 보험비교사이트(바로가기)를 통해서 보험들을 비교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보장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위험에 대해서 보장 받는지 알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3. 보험기간과 납입기간을 살펴봐야 합니다.

납입기간은 보험료를 얼마 동안 내야 하는가 입니다. 보험 기간은 보험금을 몇세까지 받을 수 있냐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보험기간과 납입기간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잘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년납 80세 만기는 가입년부터 20년까지 보험료가 납입되어야고, 80세까지 보장을 받는 다는 뜻입니다. 최소 보장 기간이 왠만해서는 80세 이상이 되도록 가입하셔야 하는데 최근의 왠만한 상품들은 대부분 80세 이상까지 보장됩니다.




4.  수입대비 적정 보험료를 책정해야 합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과한 보험료는 나에게 좋지 않습니다. 보험 전문가가 추천하기로 보험료는 나에게 들어오는 고정적인 월 수입의 10% 내가 좋다고 합니다. 무리하게 설계한다면 후에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5. 갱신형인가 비갱신형인가를 살펴봐야 합니다.

보험에 있어서 갱신형, 비갱신형은 매우 중요합니다. 갱신형은 1,3,5년 주기로 보험기간이 설정됩니다. 그리고 그 기간이 종료되면 보험계약이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변합니다. 이 때 당연히 보험료는 대부분 오르게 됩니다. 갱신형은 처음에는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후에 갱신되면서 굉장히 비싸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 왠만해서는 첫 보험료가 비싸더라도 비갱신형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실손형 보험의 경우 중복 가입된 보험이 있는가

실손형 의료보험은 중복되어서 가입하더라도 중복적으로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10만원의 치료비 중 9만원을 가입한 2곳 이상의 보험회사에서 다 주는 것이 아니라 이 9만원을 나눠서 받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대해서 착각할리는 없겠지만 실손형 보험들은 중복 가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링크 - 바로가기]

                            [링크 - 바로가기]






보험 가입, 많이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항상 말씀 드리는 것이지만 보험은 많이 알수록 가입할 때 도움이 됩니다. 잘 모르고 무조건 대형보험사에 가는 것도 안 좋고, 설계사가 추천하는 상품만 가입하는 것도 안 좋습니다. 결국 후에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서 손해 보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관심있는 보험 상품이 있다면 보험비교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보시거나 꾸준한 검색과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좋은 보험을 잘 선택하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가시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포스트를 작성하는 데 큰 힘이 된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