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보험 초보, 꼭 읽어야 할 정보

보험료는 월급에서 어느정도 지출해야 할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6. 3.






어떤 사회 초년생이신 회사원분이 첫 월급으로 보험을 가입하신 것을 보니 보험료를 어마어마하게 가입을 하셨습니다. 특히 연금 보험에 많이 투자를 하셨는데.. 실제로 현재 다른 곳으로 지출이 적어서 월급의 거의 25%나 보험으로 넣고 있다고 하시면서.. 돈이 남는데 다른 곳으로 재테크를 어떻게 하면 되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보험료는 위와 같이 지출해서는 안됩니다. 당연히 현재는 돈을 지출할 곳이 많지 않지만 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인데.. 보험료가 너무 많아져 버리면 나중에 보험료를 제때 납입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큰 손해가 됩니다.


그렇다면 보험료는 월급에서 어느 정도 지출하는 것이 맞을까요?





보험료는 월급에서 10%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고정적인 수입의 10%를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담스러울 경우는 5~7%까지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10% 이상은 절대 안됩니다.

 

비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수입까지 가입할 수 있다면 좋지만 가장 안정적인 지출은 10%입니다. 처음에 보험을 설계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고 설계사가 추천하는 대로, 실비는 실비대로, 연금은 또 많이, 종신보험도 대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렇게 할 경우 보험료가 많이 부담됩니다.

보험은 우선순위가 있듯이 무작정 보험에 가입하지 말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연금보험이나 종신보험 같은 경우는 여유가 된다면 많이 가입할 수록 좋긴 하지만 사회 초년생이시라면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시고, 꼭 필요한 보험에만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보험을 최대한 빨리 가입할 수록 좋긴 하지만 급한 것보다는 자신의 지출 상황을 먼저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첫 월급을 봤을 때는 약 7% 정도의 필요한 보험만 가입을 하시고, 후에 보험을 늘리는 방식(특약 추가, 보장성보험 추가)으로 10%를 맞춰나가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보험을 어떤 순서로 가입해야 할지의 우선순위가 궁금하시면 제가 이전에 작성한 보험별 우선순위 포스팅을 한번 봐보세요~^^

보험 우선 순위 관련 포스팅
각 보험별 가입 우선 순위 어떻게 정해야 할까?






가입전 포인트, 최대한 소멸형으로. 보험비교사이트, 상담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보험을 가입하려고 마음 먹으셨다면 어느 정도 보험의 기초적인 전략은 필요합니다. 우선 보험을 가입할 때는 만기시에 환급해주는 만기환급금, 보험금을 보장해주는 소멸형보험이 있습니다. 만기환급금이 돌려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만기환급금은 좋지 않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설명 드리겠지만 만기환급금은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올라갈 때 대부분 사용됩니다. 이러다보니 결국 만기시에 환급받을 금액이 거의 없어집니다. 차라리 그 돈을 모아서 다른 재테크를 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보험의 기본 목적은 보장입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소멸형을 선택해서 보험료를 최대한 줄이고, 필요한 특약을 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보험비교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이것저것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의 보험비교사이트에는 대부분의 보험이 비교되어 있고, 보기 쉽게 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런 저런 보험 칼럼도 있어서 보기 좋거든요. 또 보험 비교사이트는 무료상담을 통해서 설계사와 직접 상담을 통해서 상담도 할 수 있고, 설계한 보험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굳이 보험회사를 가지 않아도 되니 참 편해졌죠. 

보험은 가입 전에 보험에 대해서 공부하고, 또 비교해보시고, 상담도 많이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일단 한번 가입하면 해약하는 것이 쉽지 않고, 해약하더라도 손해가 심하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해보고 지르시는게 좋습니다.



보험을 가입하면 최소 10년에서 20년 동안이나 돈을 내야 하는데.. 
꼭 잘 알아보고 노후를 잘 대비하고 재무설계도 잘아실 수 있길 바라며..이만 마치겠습니다^^

 



                            [링크 - 바로가기]

                            [링크 - 바로가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