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아이메세지는 It just works! 카톡과 다르다 - 아이메세지와 카카오톡 비교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0. 13.

아이메세지가 카톡의 라이벌이다, 카톡을 능가할 것인가? 하는 뉘앙스의 기사들이 iOS5 발표를 앞두고, 아니.. 이 글이 나올때쯤이면 이미 iOS5가 출시되었겠네요. 아무튼 언론에서는 iOS5에 맞춰서 나오는 아이메세지랑 비교하면서 막 카카오톡과의 경쟁을 들먹입니다. 근데 아이메세지는 아예 카톡과 그 개념자체를 달리 하는 메세지 서비스 입니다. 사용자도 다를 뿐더러.. 환경 자체가 완전히 다릅니다.








카카오톡은 개별어플, 아이메세지는 문자어플와 통합






먼저 카카오톡과 아이메세지는 아예 다릅니다. 아이메세지 자체가 일단 메신저 개념이 전혀 아니라는 겁니다. 카카오톡은 말그대로 메신저입니다. 카카오톡을 설치한 사람들을 자동으로 등록해주고, 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메신저입니다.

그런데 아이메세지는 문자 어플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에는 따로 아이메세지라는 어플이 없습니다.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에도 마찬가지로 '문자'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추가 되지 아이메세지라고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다를까요?




아이메세지는 문자를 일반적으로 보내듯이 다른 사람에게 보내면 됩니다. 그러면 상대편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파란색으로 분류가 됩니다. 그리고 상대편이 그런 것을 이용하지 않는 다면 문자 메세지라고 표시가 되고.. 초록색으로 분류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에스j님의 iOS5 beta iMessage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말그대로 사용자가 신경쓸게 하나도 없습니다. 굳이 뭐 보낼필요도 없고.. 누구를 따로 등록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떻게보면 상대편이 스마트폰을 구입했다고 하는데.. 아이폰을 쓰는지 안드로이드를 쓰는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겠네요.

사용자가 할 것은 단순히 아이메세지를 활성화 하기만 하면.. 그 뒤로는 It just works 입니다^^




카톡처럼 많이 이용될 가능성은 적고.. 은근히 통신사 수익을 갈아먹는 아이메세지

 



솔직히 아이메세지가 카톡처럼 많이 활용될거라 생각되진 않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하고.. 또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등의 iOS 끼리는 어찌보면 카톡보다 빠르게 전송도도 되고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톡처럼 범OS 적이지 않아서 카톡처럼 활용될 수도 없고.. 애초부터 시장 자체가 다릅니다.


애플의 행동을 보면 통신사가 갑 행세를 하던 부분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습니다.  원래는 통신사 입맛대로 바꾸면 통신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도 그랬고, 아이메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처럼 아이폰을 많이 사용하는 국가에서 이제 통신사의 문자 수익은 정말 폭락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문자를 보내다보면 아이메세지로 가게 될텐데.. 그렇게 되면 통신사 문자 수익은 계속 꾸준히 줄어버리게 됩니다. 결국 아이메세지는 카톡이 경쟁사라기보다는.. 통신사가 경쟁사가 되겠죠. 솔직히 통신사 입장에서는 정말 없애버리고 싶을 정도의 기능이 바로 아이메세지가 될 겁니다.



아이메세지는 그냥 iOS5에 녹아 있는 기능.

 




저는 이렇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iOS5에 아이메세지가 녹아 있습니다. 특별하게 추가된 것이라고 보기도 어렵고.. 사용자가 딱히 특별히 체험하기도 어렵습니다. 딱 문자와의 통합을 통해서 조금 더 사람들이 저렴하게 문자를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메세지가 대박으로 성공한다기 보다는.. 그냥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생활에 녹아들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굳이 뭔가를 신경쓸 필요는 없게 되니까요.


It just works로 작동되는 아이메세지.
아마도 iOS5의 iCloud와 비슷한.. 또 하나의 It just works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