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아이폰6S, 이번 아이폰의 'S'는 어떤 의미가 될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5. 3. 21.

아이폰6S, 이번 아이폰의 'S'는 어디에 초점을 맞출까?



아이폰시리즈는 항상 기본 아이폰(?)이 나오고 그 다음에 S를 단 모델이 나오는 것이 관례처럼 되었었습니다. 처음에 나온 아이폰2G, 그리고 다음에 나온 아이폰 3G, 아이폰3GS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S는 사실상 Speed를 의미했습니다. 아이폰2G에서 약간 많이 부족했던 모습을 바꾼 것이 바로 3G 데이터 망을 이용한 아이폰3G였습니다. 하지만 아이폰3G도 그 당시에는 속도가 많이 느려서 불편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면을 안정적으로 바꾼 버전이 아이폰3GS였고, 사실상 아이폰의 부흥기는 앱스토어의 출범과 함께 아이폰3GS부터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온 것이 바로 아이폰4, 그 다음이 아이폰4S였습니다. 아이폰4S에서 S는 'S'iri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비서를 표방하고 나온 아이폰4S의 Siri는 평상시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손이 자유롭지 않을 때, 특히 운전 중에는 매우 유용한 개인비서가 되어주었습니다. Siri는 현재도 스마트폰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음성인식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스마트폰에서 음성인식을 같이 했지만 실제로 실생활에서 쓸만한 수준의 음성인식 비서라고 할만한 것은 사용해본 결과 Siri 외에는 없었습니다. 물론 그나마 S보이스는 꽤 인식률도 좋고, 기능도 많아서 사용하기 유용한 편입니다.



그리고 나온 것이 바로 아이폰5, 아이폰5S 였습니다. 여기에서 S는 'S'ecurity였습니다. 보안에 초점을 맞춘 아이폰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아이폰 형식의 지문 인식이 나왔습니다. 이전까지 수 많은 폰들에서 지문 인식을 사용했지만 아이폰처럼 편리하게 홈버튼을 누르고 가만히 있으면 지문 인식이 되는.. 그리고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되는 지문 인식 기능을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특히 최근에 갤럭시S6에서 바뀌기 전의 스와이프 형식의 지문 인식은 인식률도 떨어지고 매우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올해 '15년에 아이폰6 이후 버전인 아이폰6S가 나올때가 다 되었습니다. 과연 이번에 애플은 어떤 'S'를 보여주게 될까요? 지금 알려진 소문으로는 아직 확정된 부분은 없습니다. 일단 이번 iOS9가 6월에 나오게 될텐데.. 이번 iOS9은 안정적이지 못하고 무거웠던 iOS8에서 벗어나 기능의 업그레이드보다는 안정성에 더 초점을 맞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이폰6S의 S는 어떻게 될까요? 이번 아이폰6는 지금까지 아이폰이 보여줬던 것 중에서 가장 큰 변화를 줬습니다. 화면 크기도 변했고, 해상도도 변했습니다. 물론 사양도 업그레이드가 되었지만... 조금 아쉬운 업그레이드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아이폰6S의 S는 아이폰3GS 때와 마찬가지로 Speed에 초점을 맞춘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돌고있는 루머들 중에서 어떤 것은 옆면 Screen 특허를 보고 Screen이 업그레이드 될 것 같다. 혹은 이번에 해상도가 FullHD가 되기 때문에 Screen의 'S'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 애플에서 평소에 했던 모습으로 봤을때... 이번 아이폰6S는 큰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겁니다. 디자인 적인 면이나, 해상도적인 면에서는 특히나 말이죠. 애플의 경우 대폭적인 업그레이드보다는 1년에 찔끔 찔끔 업그레이드 해주는걸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아이폰6S에서는 거의 확실하게 RAM 2GB, 그리고 뛰어난 성능을 갖춘 Speed적인 면을 갖추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사실 제가 위에 한 것은 거의 추측성 글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확실하다고는 말을 못하겠습니다. 저 역시도 수 많은 루머 중의 하나를 읽었을 뿐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추측해보는 것일 뿐이니 말이죠. 그런데 지금까지 애플이 보여줬던 행동들을 보면... 이번 아이폰6S는 당연히 Speed에서 업그레이드는 물론이지만.. 그 외에 특별한 업그레이드는 딱히 없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지만.. 애플이 앞으로 어떤 모습의 아이폰6S를 보여줄지 기대해보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