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초보 가이드

아이폰어플, 어떻게 실수없이 살 수 있을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0. 30.



오늘은 오랜만에 아이폰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지금 굉장히 피곤하고 힘든 상태이지만... 하루에 1포스트를 꼭 지키기로 하였기 때문에 눈을 부들부들 떨면서 포스트를 남겨봅니다+_+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제가 이번에 아이폰을 구매한 사람들과 이야기 하다보니 어플에 대해서 막연하게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 이런 어플인 줄 알았는데... 사보니까 아니었다."
"어플을 5달러 주고 샀는데 다음날 세일해서 1달러에 팔더라."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어플을 제대로 구입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만약 미국계정 못만드신 분들은 미국계정을 만드시고기프트 카드를 구매하실 분들은 기프트 카드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어플을 현재 아이폰/아이패드용 어플 약 700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에 비해서 적어보이죠? 그 중에서 유료어플이 500개 정도, 실 구입 비용 약 1700불 가량을 사용했습니다. 
이미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진 상태...ㅠㅠ 아이폰/아이패드 모두 합한것보다 많이 썼네요...ㅠㅠ


근데 이중 400불은 이전에 앱스토어 초창기 시절, 암흑 루트의 축복 시절이라고 불리웠던... 그 당시에는 200불 충전이 그냥 3만원에 되었으며, 그때는 잘 잡히지도 않았습니다. 이때 400불 해놓은 것이 아주 유용했네요^^ 
요새는 그때 왜 한 2000불 정도 충전해놓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아쉽네요ㅠㅠ



아무튼 그렇게 따져도 실 구매 비용이 거의 100만원을 넘어가는데..이런 저도 처음에는 무작정 지르다가, 이제는 슬슬 요령이 생기더군요. 무작정 지르는건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터치 1세대, 앱스토어 태어날 때부터 함께 하면서 기른 어플 구매 요령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어플을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인기있는 어플이라고 무조건 구매하지 말아야 합니다.


저도 말은 이렇게 하지만 사실 TOP25 안에 있거나, 인기 있는 추천 어플이라고 하면 왠지모르게 손이 갑니다. 사람들이 베스트셀러 책에 손이 많이가는 것과 마찬가지지요.


하지만 베스트셀러와 마찬가지로 어플도 같습니다. 남들에게 재미있는 어플이 저에게는 재미 없을 수 있습니다남에게 유용한 어플이라고 해도 저에게는 별로 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TOP25안에 있는 어플은 주기적으로 한 달에 한번씩 쭈~욱 구매해주는 멍청한 짓을 했는데요, 그 중에서 저에게 쓸모 없는 어플이 거의 50%는 넘었습니다. 심지어는 게임도 저에게는 너무도 재미없는 게임이 많았고요. 


남에게 재미있다고 나에게 재미있지 않고, 남에게 유용하다고 나에게 유용한 것이 아닙니다. 



2. 업데이트가 잘되는 어플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끔가다가 따고 배짱이면서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버전이 업데이트 됐는데도, 실행조차 안되는데도 업데이트를 안해주는 개발자들도 있었습니다. 유료어플을 돈주고 샀을 때 못 쓰는 그 기분... 경험해보지 않은 분들은 모르실 겁니다.


어플의 업데이트는 어플을 구매하는 데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어플이 장기적으로 사용할 만한지 아닌지를 결정해주거든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어플이 업데이트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제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에 있는 어플을 받습니다.

 Appshopper라고 하는 어플입니다.(미국계정다운받기)




어플의 가격변동, 무료어플로 변한 어플 등등 앱스토어의 전체적인 시장 상황을 알려주는 아주 좋은 어플입니다.


이전에는 해외에 업데이트상황, 가격 변동 사항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그곳을 갔는데 Appshoper가 나온뒤 부터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더군요. Appshopper에는 가격변동 외에도 어플의 업데이트 상황이나 변동된 사항을 모두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 예를 들어 제가 Saisuke라는 어플을 구매하려고 한다고 할 경우
아래와 같이 일단 Appshopper어플에 들어가신 뒤, Saisuke라고 칩니다. 그럴 경우 아래와 같이 나오죠? 그 다음 구매하실 어플에 들어가셔서, 아래로 슬라이드 하면 app activity라는 칸이 있습니다. 그곳을 선택! 해주시면 어플의 가격변동, 업데이트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참 좋죠?^^ 저기에서 보시고 올라온지 얼마 안된 어플이라면 모르겠지만, 올라온지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도 어플이 업데이트가 안된다면 될 수 있는한 구매하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왠만해서는 큰 회사에서 만든 어플은 애초부터 완성도가 높아 잘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향이 있기에 상관 없지만 개인 개발자일 수록 업데이트가 되느냐 안되느냐는 어플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가끔가다가 업데이트를 안해도 될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어플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3. 가끔가다 세일을 하는 어플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위의 구매 요령과 연관되는 것입니다. 앱스토어 어플 중에서는 세일을 하는 어플이 많습니다. 물론 Appshopper에는 그걸 알려주는 기능도 있지만 이번에는 그것까지는 안 다루겠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니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나온 방법과 함께 하여 Appshopper에 대해서 자세히 다룰 겁니다^^


아무튼 위와 같이 구입하길 원하는 어플에 들어가셔서 app activity로 가시면 그곳에서 가격 변동 사항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어플 중에서는 정기적으로 세일을 하는 어플이 있는가 하면 Saisuke처럼 항상 가격변동 없이 파는 어플이 있습니다.


가격 변동이 없는 어플의 경우는 필요할 경우 그냥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제까지 안했으면 나중에도 안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유틸리티의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Saisuke처럼 소위 잘나가는 어플들은 할인을 거의 안합니다.


만약 가격 변동이 있다. 가끔 세일을 한다고 하신다면 당장 필요하지 않은 이상 꼭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게임류는 단발성 어플들이기에 세일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심지어는 나중에 무료로 풀리기도 합니다. 

세일을 아예 안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흐르면 보통 세일을 하기 마련이니 너무 급하지 않으시면 나중에 구입하셔도 됩니다.




4. Lite버전이 있는 어플은 반드시 써보고 사시는게 좋습니다.


free 버전이나 lite버전이 있다면 반드시 사용해보고 구매하세요. 하나도 경험하지 않고 스샷 만으로 구입하는 것은 어플 구입 실패 확률을 높여줍니다. 요새는 왠만한 어플들은 거의 다 Lite버전이나 free 버전이 있습니다. 


꼭 미리 경험해보세요. 스샷만 보고 구입했다가, 설명만 보고 구입했다가 낭패 본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5. Lite나 무료버전으로도 쓸만하면 Lite나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위와 연결 됩니다. Lite를 사용해보고 Lite도 괜찮다 싶으시면 그냥 Lite로 만족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가 어플 구매한 것 중 가장 후회하는 것이 기능 상으로 똑같은데 겨우 광고하나 안 보자고 돈 들여가면서 구입했던 것입니다.


사실상 기능은 다른 것이 없기 때문에 굳이 유료버전을 살 필요가 없었는데도 말입니다. 요새는 Lite버전과 유료버전에 기능차이가 크지 않은 어플도 꽤 됩니다. 바로 iAd 덕분이기도 한데요. 중요한건 이렇게 기능이 완전히 똑같지만 광고만 차이가 있다면 왠만해서는 그냥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어플인데 광고가 시간을 많이 지연한다면 
당연히 유료어플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6. 인터넷에서 리뷰를 반드시 찾아서 읽어보세요.


남들이 재미있다고 해서, 남들이 유용하다고 해서 구입하지 마시고 리뷰나 구동영상을 반드시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요새 어플 리뷰 영상들은 왠만해서는 유투브에 치면 다 나옵니다. 구동 영상 한번 보지 않고 구매하면 후회하실 가능성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그것을 구매했던 사람들의 리뷰를 보아도 좋고요. 그런데 이 중에서 리뷰를 어플 설명만 보고서 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리뷰가 아닌 정말 그 어플을 실제로 사용했던 사람의 리뷰를 찾아서 읽어보시고 구입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직접 사용한 리뷰를 봐야 그 어플의 단점도 보이고, 장점도 보입니다.



7. 영어 실력이 되신다면 어플 아래에 있는 코멘트를 꼭 읽어보세요.


사실 미국어플을 구매하면서 제일 난감한 것이 영어.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영어 실력이 되신 다면 꼭 코멘트를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리뷰보다 더욱 리얼하게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기기에서 돌아가는지 안 돌아가는지도 알 수 있고, 어디에서 버그가 있는지도 잘 나와 있습니다. 물론 코멘트가 안 달려 있는 어플들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한 두마디는 달려 있을 겁니다. 왠만해서는 코멘트가 인터넷 리뷰보다 더 유용할 때도 있습니다.


저 역시 코멘트로 인해서 구입하려다가 안 했던 어플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 어플들을 구매 안한걸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비난하는 코멘트 말고 정말 냉정한 평가를 하는 코멘트를 주시하세요^^


8. 정말 오래할 자신 없는 게임은 안 사시는게 좋습니다. 가장 큰 돈낭비의 요인입니다.


이게 얼마나 중요한 지 게임을 많이 구매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저는 게임 정말 많이 구입했습니다. 왠만한 게임 로프트 게임 다 있고요, EA게임 다 있고, 피파 시리즈, 하키 없는 게 거의 없을 정도 입니다. TOP 25 안에 들어왔던 게임은 다 샀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사놓고 안하게 됩니다. 아무리 아이폰 게임이 플레이 타임이 짧다고 해도 게임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안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제가 무슨 게임 전문 블로거나 게임만 하고 사는 사람도 아니고 말이죠.


결국 중요한건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해서 같이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게임을 구입해서 끝까지 깰 것 같고, 오래 할 것 같은 것만 사는게 가장 좋습니다.


안 그럴 경우 항상 아이폰 공간만 차지하고, 
해야 하긴 하는데 못하는 애물단지 같은 어플로 전락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9. 어플 설명은 반드시 제대로 읽어보세요



많은 분들이 어플 설명을 잘 안 읽어 봅니다. 왜냐구요? 영어잖아요. 그런데 이 어플 설명은 말 그대로 어플의 모든 것이라고 볼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어플 개발자들도 이 어플 설명에 어플에 대해서 왠만한 모든 것을 쓰려고 합니다.


리뷰도 좋고, 다 좋지만 정 시간이 없을 때는 반드시 어플 설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게임이든 유틸이든 말이죠. 어플 설명 읽지 않고 샀다가 후회한 어플이 도대체 몇개인지 셀 수도 없습니다. 영어 해석하는 게 조금 귀찮아서 어플 설명 안 읽고 얼마나 후회했는지 모릅니다. 특히 9.99 달러 짜리 IM+를 잘 못산건 아직도 후회가 되네요... 그때는 제가 사고 나서 몇일 뒤에 2.99로 또 세일 해서 얼마나 눈물이 흐르던지..ㅠㅠ


그 뒤로는 무슨 일이 있어서 왠만해서는 어플 설명을 다 읽어 봅니다.



10. 어플 구매는 신중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플 구매는 저~~~엉말 정말 신중하게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 앱스토어란 녀석이 구매하는 게 너무 쉽습니다. 그래서 자기도 모르게 지르다보면 기프트 달러 50달러는 순식간에 삭 사라집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되는 어플은 50% 정도 밖에 안될 겁니다.
0.99달러라고 무시하지 마십시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고... 어느 샌가 50달러는 훅 사라집니다.



쉬운 만큼 어플을 쉽게 사게 됩니다. 왠만해서는 어플을 살 때 신중하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어플인지, 내가 이 어플을 사서 얼마나 사용하게 될 것인지 말입니다.


그리고 직접 어플을 이것저것 사보실 수 있는 형편이 아니라면 제가 위에 말씀 드린 인터넷 리뷰나 비교 등을 다 보시고 사시기 바랍니다. 어플리케이션이 비싸지면 비싸질수록 더욱 그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비싼 어플일수록 한 번 더 생각해보시고, 
더 신중하게 구입하여 절대 실수 없이 어플을 구매할 수 있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오늘도 50달러 기프트달러를 구매한 어플 구매 중독자의 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