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애플, 아이폰4S 이전폰에도 Siri 적용할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1. 10.

최근들어서 애플에서 아이폰의 이전 폰들에서도 Siri를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식과 더불어서 실제로도 많은 해커들이 아이폰3GS에서도 Siri의 포팅에 성공, 그리고 실제로 구동되는 것까지 확인되는 영상들이 올라왔습니다. 실제로도 Siri는 소프트웨어적인 것이기 때문에 애플이 이전 기기들에게 Siri를 적용해주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아이폰4S 이전 기기들에는 전혀 Siri를 적용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는 뭐가 있을까요?




 

아이폰4S의 Siri, 다른 기종들과의 확실히 대외적으로 보이는 차이를 만들어야...






제가 이전에도 누누히 말했지만.. 분명히 아이폰4S는 아이폰4에 비해서 성능적인 면에서는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안테나는 물론이고, CPU, GPU, 카메라, 등등 내부는 거의 새로운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그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으로 사용할 만한, 확실하게 드러나는 특징적인 차이가 부족했습니다.

애플은 그것을 Siri로 잡은 것이고, 실제로 아직 다른 나라의 언어들은 안되기 때문에 Beta라는 이름으로 Siri를 아이폰4S에서만, 그것도 영어와 독일어, 그리고 프랑스어로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전에도 꽤 말이 나왔던 핫스팟과 비슷한 경우 입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인데, iOS4로 업데이트 되면서 아이폰4에서는 무선 핫스팟이 되지만 아이폰3GS에서는 핫스팟이 지원되지 않았던.. 그것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핫스팟보다 Siri가 더 이번 아이폰4S에 있어서 더 큰 기능이지만요.




애플은 과연 이전 아이폰들에 Siri를 포팅해줄것인가?

 



많은 개발자들의 Siri 포팅의 노력, 그리고 애플이 지금 Siri가 Beta라는 것을 봐서 혹시 이전 아이폰들에 결국 정식으로 Siri가 올라가지 않을까 하고 애플에게 메일을 보낸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마이클 스티버라는 개발자가 애플에게 보낸 메일의 답변으로 온 것은 '현재는' 아이폰4S 외에 다른 iOS 기기들에 Siri를 채용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고 합니다. 




결국 '현재'로서는 전혀 가망이 없다고 볼 수도 있고... 애플의 고집으로 봤을 때 이전 기기들에 Siri가 정식으로 포팅되는 일은 거의 없으라고 생각됩니다. 만약에 해주더라도 아이폰4까지는 되겠지만... 아이폰3GS의 경우는 거의 불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마케팅 적인 측면이기에 더욱 더 아쉬운 Siri.

 



사실 이 모든 것이 마케팅 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더욱 아쉬움이 남습니다. Siri의 경우 다른 개발자들이 포팅한 걸로 봐서는 충분히 구동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애플에서 어떤 말을 하더라도 실제로 해커들보다 애플의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이 떨어질리는 없고.. 실제로 서버와의 통신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만큼 대용량을 처리할 프로세서적인 기능도 필요 없고 말이죠.


그러니 Siri는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아이폰4S에만 적용된 것이 강합니다. 그리고 정식 Siri가 iOS6가 런칭되면서 나오더라도.. 아쉽게도 아이폰4S 이후 기기들만 될 가능성이 강합니다.그래서 더 아쉽습니다. 실제로 Siri가 iOS 전 기기들에서 사용이 된다면.. 그리고 그걸 통해서 점차적으로 Siri가 발전할 수 있게 된다면 Siri의 발전속도는 지금보다 훨씬 더 빨라질텐데 말이죠.



물론 아직 애플의 정식 Siri 런칭과 함께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이전 기기들에 포팅될 가능성이 적어보이긴 합니다.



이런 모든 점들이 아쉽지만 Siri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Siri가 빨리 한국어로도 들어올 수 있길... 기다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