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절대 지지 않는 가위바위보 로봇, 미래의 동작인식 기술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11. 15.

동작인식 기술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처음 키넥트가 발표됐을 때만 하더라도 정말 혁신 중의 혁신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엄청나게 뛰어나진 못했죠. 그런데 키넥트2는 더욱 더 발전했고, 손가락까지 인식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여기에다가 최근에는 보급형으로 나오는 립모션이라는 기기가 있는데.. 이것 역시도 아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확실히 인식이 되기는 하고,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봤었던 공중마우스(?)도 꿈이 아니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작인식이 점차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중에.. 동경대에서 재미있는 로봇을 만들어냈습니다. 바로 지지 않는 가위바위보로봇인데요. 사라의 손을 1밀리세컨드(1000분의 1초)에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이 손 모양을 바꾸자마자 인식하는 겁니다. 사실상 반칙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낸 것을 보고 재빠르게 동작을 바꾸는 거니까 말이죠. 하지만 실제로 영상을 봤을 때는 거의 동시에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엄청나죠. 한번 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저는 마지막에 계속 손모양을 바꾸는데도 계속 이기는 모습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아주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원리는 역시 우리의 동작을 인식해서 바로 손모양을 바꾸는 겁니다. 초기 버전은 아쉽게도 20밀리 세컨드의 지연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이제는 만족스러울 만큼의 수준으로 해낸것 같습니다.

약간 손모양을 다듬어서 어디에 출품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재미있는 가위바위보를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 로봇을 이길수는 없겠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