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카카오톡, 마이피플에게서 배워야 할 2가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6. 9.

카카오톡, 정말 유명한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가 카톡이라고 할 정도이고... 카톡이라는 말이 익숙할 정도로 사용됩니다. 연예인들도 티비에서 카톡이라고 말할 정도이죠. 그런데 이 카카오톡의 아래에는 맹추격을 하고 있는 한 메신저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마이피플입니다.

현재 카카오톡(2011년 5월 기준)은 1700만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고, 마이피플은 800만명 정도라고 합니다.


카카오톡은 정말 선점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데요.. 마이피플은 후발주자이고 더욱 좋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카카오톡을 여전히 앞서기에는 부족하고, 오히려 차이는 더 벌어지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현재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점차적으로 마이피플이 따라잡을 기세가 보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마이피플은 더욱 더 카톡보다 좋은 기능으로 무장해가고 있습니다.

카톡은 마이피플에게서 배워야할 점이 있다고 보입니다.  


마저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인증방법 부터 마이피플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

 




카카오톡은 현재 전화번호 인증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 인증방식이 문제가 됩니다. 중복인증이 되거나, 혹시라도 이미 인증 된 번호를 탈퇴처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그 번호를 가졌을 경우 문제가 되는데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남긴 글을 보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이대로는 미래가 걱정되는 이유! - 중복인증 불가 및 탈퇴안한 번호의 문제점 -)


카카오톡은 중복 인증이 안됩니다. 그리고 유심을 변경한 핸드폰에서도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 기기로는 그 번호로 인증이 이미 끝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마이피플은 가능합니다. 마이피플의 경우, 중복으로 인증은 안되더라도 아래와 같이 나오면서 자동으로 재 인증을 요구하고, 다시 한번 인증하면 새로운 기기에서 새로운 번호로 사용이 가능할 뿐아니라..


기존 핸드폰에서는 자동으로 다시 다른 번호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즉, 다른 폰이나 다른 번호에서 굳이 '탈퇴'라는 극단적인 조취 없이도 단 한번의 로그인 만으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마이피플의 경우 현재 이렇게 인증 됩니다.

내가 사용하는 핸드폰 번호가 010-2222-2222인 경우,
1) 010-2222-2222 번호 인증.(인증하려는 번호가 핸드폰 자체 유심과 일치할 경우 문자 전송 없이 자동으로 인증)
2) 다음아이디로 로그인
3) 마플 시작

아이팟터치 등의 핸드폰이 아닌 기기에서 인증
1) 010-2222-2222 번호 인증.
2) 010-2222-2222 로 인증번호 전송
3) 인증번호 입력
4) 다음아이디로 로그인
5) 마플 시작


여기에서의 자동인증, 이것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이 자동인증은 굳이 문자를 받지 않아도, 그리고 다음아이디가 있으면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아주 중요합니다. 처음에 다음 아이디를 만드는 것이 귀찮을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왠만해서는 다음아이디와 네이버아이디 하나 정도씩은 다들 있으실 겁니다. 없다고 하더라도 한번 만들어두면 나중에 마플 인증이 편하기 때문에 카카오톡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PC버전 출시, 직장인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요새 직장인들에게 마이피플이 대세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PC버전 때문인데요. 직장인들은 사실상 매번 스마트폰을 잡고 있을 수 없습니다. 잘못하다가는 혼날 수도 있죠. 하지만 컴퓨터 앞에서 창간이동 신공을 통해 메신저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사람들이 네이트온도 잘 안하고 오히려 카톡으로 대화를 많이 하는 추세인데.. 여기에서 마이피플은 강한 한수를 두었습니다. 바로 PC버전입니다. 그리고 PC버전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과 연결됩니다.


심지어는 마이피플 스마트폰에서 대화하던 그대로 PC화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편리하죠. 이렇게 연동된 방법을 통해서 마이피플은 자연스럽게 PC-스마트폰-PC를 이어지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현재 PC버전을 생각은 하고 있지만.. 인증방법 문제로 인해서 PC버전이 약간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해도 번호 인증 방식으로는 카카오톡은 PC버전을 성공시키기 어렵습니다. 결국은 인증 방식을 바꿔야 하는데... 이것이 현재는 어렵습니다.



카카오톡, 흡수할 껀 빨리 흡수하길!




카카오톡이 현재 앞서나가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여러 대기업들과 통신사들에게 위협을 받고 있고, 서비스가 현재보다 크게 개선되어나가지 않게 된다면... 결국은 언젠가는 추월을 당하게 될 겁니다. 선점했다고 해서 다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요새와 같이 빨리 시대가 변해가는 상황에서 더 좋은 서비스가 점점 입소문을 타게 된다면 결국은 사람들은 카카오톡 보다는 마이피플을 선택하게 될 겁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이유로 점차적으로 중복 인증 문제가 심화되면 될수록 사람들은 카카오톡보다는 마이피플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PC버전 역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요새 PC버전과 연계되는 이유 만으로도 직장인들 중에서는 마이피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이 만약 PC에서의 대세가 된다면 마찬가지로 연계되는 스마트폰에서도 대세가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또 실질적으로 카카오톡보다 현재 마이피플이 더 빠릅니다.


저는 서로 장점을 흡수해나가는 것은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이루 말할 수 없죠.


카카오톡, 안심할 때가 아닙니다. 변화가 생기지 않으면 언젠가는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앞으로 더 발전해나갈 수 있는 카톡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