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스마트폰, 구매 전에 생각해 볼 필수사항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1. 1.






오늘도 엄청나게 피곤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역시 1Day 1Post를 지키고자 하는 일념하에서 두눈을 부릅뜨고, 감기 걸린 상태에서 기침 콜록콜록하며 포스트를 남깁니다^^


요새 가끔 듣는 이야기가 
'저도 스마트폰 샀어요. 요새 대세니까요. 저도 대세를 따라야죠.'
라던가,
'스마트폰, 남들이 사니까 저도 뒤쳐지는 것 같아서 사야 겠더라고요.'
라는 말입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대세를 따를 필요는 없는데... 스마트폰 이라는 녀석이 간단하게 생각할 녀석이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스마트폰을 살 때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사야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지금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사기 전에 꼭 당부의 말씀 몇 가지를 드릴까 합니다^^


요금의 압박, 오 마이 갓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가격이 상당합니다. 사실 이전에 나왔던 프리미엄급 핸드폰들 보다는 싼 스마트폰 요새는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전용 요금제 2년 약정을 겁니다.


그럴 경우 보통 3만 5천원을 기본으로 시작하게 되는데... 여기에 부가세도 들어갑니다. 그리고 할부금이 들어가죠. 할부금을 빼더라도 기본 요금으로만 4만원이 2년동안 기본으로 나갑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할부금이 기기당 다르게 들어가죠. 


할부금 빼고 기기값만 보더라도 평소에 2만원 정도 요금 나오시는 분이라면 4만원 나오면서 그것을 2년 쓴다면... 최소 금액으로 생각해도 무려 50만원 돈이나 더 내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큰 액수 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전화기로만 사용하실 분이라면 굳이 돈을 더 들이면서 대세를 쫓아간다고 그러실 필요까지는 없는 게 스마트폰입니다.




물론 있으면 잘 활용하게 되던가, 아예 못 활용하던가 둘중 하나이지만.. 그래도 요금을 먼저 진지하게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이 만한 돈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지 말이죠.




스마트폰, 내가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에 또 고민해보세요.


정말 중요한 사항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 중 비싼 요금제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사고 어플도 제대로 안 깔고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50% 입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이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비싼 요금제를 단지 대세라는 이유로 쓴다는 건 너무 아까운 일입니다. 요새 스마트폰 말고도 왠만한 핸드폰들에도 좋은 기능 다 들어가 있습니다. 


생각하고 또 생각해 봤을 때, 본인이 어플리케이션들을 활용하지 않을 것 같다면 절대 스마트폰을 사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전화기 자체만의 기능으로 보면 피쳐폰 보다 기능이 떨어지는게 스마트폰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안 쓰는 스마트폰은 마치 컴퓨터를 새로 사서 윈도우만 깔고 아무것도 안 까는 것과 다름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생각해보세요. 내가 정말 어플들을 잘 활용할 수 있을지 말이에요. 꼭 안드로이드이든, 아이폰이든 어플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활용 여부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세상 스마트폰은 갤럭시S, 아이폰만 있는게 아니에요.


이제 위의 사항을 모두 생각해보고도 스마트폰을 사시겠다고 마음이 드신다면, 꼭 갤럭시S, 아이폰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실 좋은 스마트폰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핸드폰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보통 갤럭시S아니면 아이폰만 스마트폰인 것처럼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면 좋은 스마트폰 많습니다. 꼭 비싸지 않더라도, 보급형으로 현재 꽤 호평을 받고 있는 LG의 옵티머스 원이 있고요. 스카이의 이자르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원하신다면 HTC의 디자이어도 좋고, 전화기가 꺼지는 현상이 있다니 일단 추천보류입니다^^
이번에 새로나올 디자이어 HD도 굉장히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물론 그 외에도 소니, 모토로라 등등 엄청 많습니다~ 삼성과 애플만이 꼭 진리인 것은 아닙니다^^



HTC 무시하지 마십시오.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회사입니다.


위에서 HTC가 나와서 말씀 드리지만 사람들이 HTC가 대만회사라고 안 좋은 제품인줄 압니다. 그런데 HTC가 해외에서는 스마트폰 쪽으로 엄청 사랑받는 브랜드이고, 무엇보다 스마트폰만을 전문적으로 만들며, 스마트폰 기술 쪽에서는 독보적인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상 최악의 OS라고 불리웠던 윈모6.0 시리즈를 HTC만큼 최적화 시킨 회사는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저 역시도 스마트폰을 이전부터 써 왔는데, HTC에서 만든 터치 다이아몬드를 만져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전에는 윈모라고 하면 버벅이고, 다운 잘되고, 터치감 느린 OS의 대명사 였습니다. 그런데 그 윈모를 최대한 안 버벅이고, 다운 줄이고, 터치감 빠르게 바꿔서 최적화 시킨 곳이 HTC였습니다.


심지어는 iOS(아이폰 OS)를 HTC에서 최적화 할 경우 지금 아이폰 3GS도 아이폰4 정도 속도가 나올지 모른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었죠.


또한 이번 안드로이드 역시도 안정화시켜서 최적화 시킨 부분에서는 해외에서도 최고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대만 = 중국제품 이라는 이상한 공식이 머리 속에 있어서 별로 안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 대만 회사는 단지 스마트폰 만으로 세계 굴지의 대기업들과 대결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구매전이시라면 한번이라도 HTC라는 회사를 찾아보시고, 디자이어 HD, 그리고 보급형의 옵티머스 원 등 여러가지를 찾아보십시오. 꼭 갤럭시S와 아이폰만이 대안은 아닙니다^^



갤럭시S든 아이폰이든 나에게 맞는 용도를 사면 됩니다. 다른 사람 말에 흔들리지 마세요.


중요한건 갤럭시 S든 아이폰이든, 디자이어든 자신에게 맞는 용도를 사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재미있는 다양한 게임, 다양한 어플들을 원하신다면 아이폰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아이폰에는 상당량의 게임이 있고, 어플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아직도 안드로이드와 큰 차이가 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영상이나 DMB를 원하시면 국산폰, 무엇보다 갤럭시S를 강력추천드립니다. 갤럭시S의 영상 재생 능력은 정말 탁월합니다. 아이폰의 인코딩, 무인코딩 어플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A/S가 정말 중요하다 싶으시면 삼성 스마트폰을 사시면 됩니다. A/S가 답답한걸 싫어하시는 분들은 애플 제품 쓰다가 확 돌지도 모릅니다^^;;


이 세상에는 기기마다 특화된 용도가 있고, 각자의 생활 패턴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이 아무리 좋다좋다 얘기를 해도 나에게는 안 맞을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쓰는 표현인데... 베스트셀러 책이라고 해서 나에게 다 재미있는 책은 아닙니다. 남들이 천만이나 본 영화라고 해서 나한테까지 재미있진 않습니다.


기기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신의 취향대로 고르세요. 남들 얘기에 흔들리지 마시고, 소신있게 고르세요.


제가 추천드리기를 영상을 주로 보신다면 갤럭시S, 게임 어플을 좋아하신다면 아이폰.
(아이폰 탈옥 제외 시) 이것저것 폰트 바꾸고, 테마 바꾸는 걸 좋아하신다면 안드로이드, 그냥 그런거 신경쓰기 귀찮으시다면 아이폰 을 쓰시면 되는 겁니다.



결국 남 얘기 들어서 산 폰 제대로 못 쓰니 직접 알아보고 사는게 좋습니다^^


핸드폰이든 기기든 스마트폰이든 다른 사람 얘기 들어서 산 사람 치고 제대로 쓰는 사람 거의 못 봤습니다. 뭐든지 본인이 알아보고 사야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폰, 내가 좋아하는 기능, 내가 자주 쓰는 기능들이 있는지 찾아보시고 써야 합니다. 그래야 그 기기를 잘 쓸 수 있고 애착도 생깁니다.



결국 자신에게 맞는 폰을 사세요. 남들이 어플이 좋다는 둥, 영상이 좋다는 둥 하는 얘기 참고로만 들으시고, 본인의 취향에 맞게 사세요~^^


그게 가장 좋고 현명하게 스마트폰, 아니 기기를 사는 법입니다. 꼭 인터넷에서 찾아보시고, 다른 사람들 평가는 참고로만 쓰시고 선택은 본인이 능동적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아. 마지막으로 매장 직원 말은 왠만해서는 믿지 마세요.

절대 아는 사람에게서 폰 사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매장 분에게 낚여서 롤리팝2 3만 5천원 요금제에 20만원 할부금 내시는데... 이게 아는 지인이라서 어떻게 하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지인이 더 무섭습니다.


폰 파시는 분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사실 이 분들도 인센티브를 받고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기왕이면 인센티브를 많이 받는 폰들을 왠만해서는 추천합니다.


요새는 아마 어느 대리점을 가도 매장에서 하는 말은 거의 대부분 갤럭시 S를 추천할 겁니다. 왜냐하면 현재 팔리는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대리점이나 매장에 인센티브가 많이 떨어지는 폰이 갤럭시S랍니다. 이전에는 옴니아2가 엄청난 인센티브를 줬기에 어느 SK 매장을 가도 모두 옴니아2를 추천했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결국 어느 매장을 가도 왠만해서는 갤럭시S를 추천할 텐데... 본인이 처음에 고른 기기로 밀고 나가십시오. 매장에서 폰파시는 분들 중 가족에게도 엄청 비싼 요금제 물리시는 분 있습니다. 정말 무섭습니다. 


LG 옵티머스 원이든, 베가든, 아이폰이든, 갤럭시S든 어쨋든 폰 파시는 분, 매장 직원 말은 왠만해서는 믿지 마세요. 그 분들은 왠만해서는 인센티브를 더 생각하게 될겁니다.

* 폰 판매 하시는 분들을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하고자 하는 말은 매장 직원 말에 흔들려서 폰을 바꾸시지 말라는 거죠~ 결국 후회하게 될테니까요. 저는 피쳐폰 사러 갔다가 갤럭시S 사오고, 아이폰 사러 갔다가 옴니아2 사온 뒤 후회 하시는 몇몇 분들을 꽤 봤거든요^^;;






사실 제가 구태의연한 이야기를 굉장히 장황하게 설명드리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스마트폰을 고르시는 분들이 계시고, 그 분들 중 한분이라도 객관적인 판단으로 2년동안 힘든 스마트폰 생활을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남깁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다음에는 더욱 좋은 포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