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소송, 갤럭시의 어떤 점이 비슷하기에? - 아이폰, 갤럭시S, 프라다폰, F700 비교 분석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4. 20.
반응형

이번에 나름대로 IT계열 쪽에서 국내에서는 특히나 더욱 집중하고 관심을 가질 법적인 빅 이슈가 생겼습니다.  바로 애플이 삼성을 고소한겁니다! (원문 주소 - Apple sues Samsung for 'copying' the iPhone ans iPad)
(관련 한글 기사 - 애플 삼성 전격 제소, "지적지산권 침해")
사실 이전부터 이야기가 나오긴 했습니다. 이렇게 딱 봐도 비슷한데 애플은 왜 삼성을 고소하지 않을까? 하고 말이죠.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었죠.  '아이폰에 삼성 부품이 많이 들어가 있기에 굳이 서로 공격하지 않는다.' 라는 이야기도 있었고... 삼성 역시도 '애플이 중요하고 큰 고객이기에 서로서로 견제하지 않는다.' 라는 이야기도 있었죠.

애플과 삼성의 관계는 경쟁의 관계이면서 공생의 관계이기도 했는데...



드디어 결국 터지고 말았네요. 그것도 갤럭시S(4G), 갤럭시탭, 넥서스S 등 사용자 UI와 사용자 경험(UX), 박스 패키징 등에 대해서 고소를 했다고 합니다. (아시아경제 - 애플, 고소장 살펴보니....박스포장부터 문자 UI까지 소송 대상)



사실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삼성이 애플 따라잡기 하는건 공공연한 사실이었습니다.

 

몇몇 분들은 삼성이 애플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아무리 살펴봐도 그건 아닙니다.



비록 휴대전화의 전화기 특성상 디자인이 비슷하고... 아이폰도 프라다 디자인 따라한 것이다. 라고 하는데...





위에서 보듯이 아이폰과 프라다는 일단 딱 봤을 때  느낌 자체가 다릅니다. 비록 풀터치폰이라는 점에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또 격자형 UI라는 점에서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조금 미묘하게 뭔가 다른 점이 많았죠. 뭔가 딱 보고 아이폰과 프라다폰을 구분하기 어려운 디자인은 아니었죠.
 



그리고 출시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프라다폰의 경우 발표가 2006년 12월 12일 이었습니다. 그리고 2007년 1월 18일에 양산이 시작되었죠.(자료 - 위키피디아 '프라다폰' 검색)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는 2007년 1월 9일날 맥월드에서 공개를 했습니다.(자료 -
위키피디아 '아이폰' 검색)



그것도 아예 작동이 되는 제품을 말이죠. 과연 이런 것을 보고 프라다를 보고 아이폰이 따라했다.. 라고 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무려 20일만에 디자인을 바꿔서 완성품을 낸다라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갤럭시S는.... 좀 티나게 아이폰을 따라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갤럭시S의 경우 출시일 2010년 6월 4일, 아이폰 3GS의 경우 2009년 6월 8일 입니다. 무려 1년의 간격이죠. 충분히 삼성의 능력으로 비슷한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풀터치폰이 앞면이 디자인이 비슷할 수 밖에 없다... 라고 하는데..



 
사실상 그 당시에 출시했던 유명했던 플래그쉽 모델 중 삼성의 갤럭시S만큼 이전의 아이폰3GS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대기업 스마트폰은 없었습니다
 

플래그쉽 모델이란? 쉽게 보면 그 회사에서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최고의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C,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모두모두 자신들의 나름대로의 고유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죠.

<아이폰3GS 와 소니의 엑스페리아 X10>

<HTC의 디자이어>

 <아이폰3GS과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어느 것 하나도 아이폰3GS와 딱 보고 비슷하다. 라는 느낌이 들진 않았습니다.

갤럭시S의 박스 패키지 역시도...... 비슷한 점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전만해도 삼성이 이런 식의 핸드폰 박스를 안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죠.

뭔가 깔끔한 느낌의 박싱이 아닌 항상 핸드폰 뒤에 화려하게 무늬가 박히고 이것저것 문구가 박힌 박스였었죠.
사진을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대부분 저작권이 있는 듯한 사진이라서 함부로 퍼오진 않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조금만 검색해봐도 아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죄송합니다^^;;

이전의 삼성 핸드폰을 한번이라도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아마 어떤 느낌의 포장인지 아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지적재산권을 침해했다는 삼성의 갤럭시S 박싱은 정말 아이폰에서 디자인 특허권을 낸 제품입니다. 




애플에서 박싱에 대해서 산업디자인에 대한 특허를 낸것은 아래의 주소로 가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원문을 그대로 스샷으로 찍어서 올리진 않습니다^^
(http://www.google.com/patents?id=tUzIAAAAEBAJ&printsec=drawing&zoom=4#v=onepage&q&f=false)





또한 문제가 되는 갤럭시S의 박싱은... 바로 아래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애플에서 낸 박싱과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중간 영상에서 살짝 한장면에 빠져 있지만... 왼쪽에 있는 녀석을 보시면.. 혹은 갤럭시S를 구입하신 분이라면 위의 애플 박싱 링크의 박스와... 갤럭시S의 박싱이 거의 흡사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박싱의 모습은 다른 회사에서도 어느 정도 하긴 합니다만.. 완전히 갤럭시S와 같이 동일한 박싱을 한 곳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이후에 생긴 박싱 기술이지.. 실제로 그 이전에는 없었다고 하는데.. 제가 모든 핸드폰 기기와 포터블 기기를 다 언박싱해본 것이 아니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들은 소문으로만 말씀 드릴 수 있고 100%라고 단언하진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갤럭시S만큼은 확실히 티가 날 정도로 동일하게 만들었고, 이는 피해가기 어려워 보이긴 합니다. 







이외에 갤럭시탭 역시도 마찬가지였죠. 아래는 해외에서 갤럭시탭과 아이패드, 아이폰과 비교한 스샷입니다.






그리고 아래 글은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갤럭시탭과 아이패드, 아이폰과의 유사점을 보여주는 포스트입니다^^



물론 위의 포스트에서 현재 갤럭시탭은 어느 정도 수정이 된 부분이 있습니다만.. 큰 틀은 다 비슷하게 결국 출시 되었었죠.



그리고 역시 가장 중요한것은 UI입니다.


<갤럭시S의 터치위즈 UI>

삼성의 안드로이드폰 UI는 기본적으로 터치위즈 UI를 사용합니다. 이 UI는 격자로 아이콘을 배치할 뿐더러, 좌우로 스크롤을 합니다. (여기에서 애플이 소송을 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4개의 아이콘이 페이지가 넘어갈 때 고정되어 있는.. 즉, 독에 대한 디자인, 16개의 아이콘 나열의 유사성으로 인터페이스 적인 문제를 삼았습니다. 단순한 좌우 스크롤만이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 안드로이드 UI는 세로로 스크롤을 합니다. 그리고 타사의 핸드폰들 역시도(스카이, 소니에릭슨은 가로 스크롤) 세로로 스크롤을 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의 iOS UI>

그리고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화면을 점으로 표시해주는데 삼성은 다른 것이 바로 그 점이 위로 이동한 것과 현재 있는 페이지 숫자로 표시해주는 것이 추가 되었죠.




그렇다면 UI를 넘어서서...외형은 애플도 삼성을 배낀 것이다?






요새 애플이 삼성을 고소했다는 이야기 때문에 슬금슬금 나오는 기기가 있는데.. 바로 F700입니다. 이 F700은 삼성이 2007년 2월달에 발표한 제품으로 디자인 상을 받기도 멋진 디자인의 제품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아이폰보다 먼저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조롱거리로 삼성핸드폰을 아이폰이 따라했다고 하는 것이 바로 위의 사진이죠.


하지만 위는 먼저 잘못된 정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F700이 CEBIT 2006에서 공개되었다고 하지만 아무리 검색하고 또 검색해봐도 F700이 CEBIT 2006에서 선보여졌다는 이야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실제로 F700이 공개된 날짜는 2007년 2월에 공개가 되었고,(자료 -
미국 위키피디아 'F700' 검색) 오히려 아이폰이 공개되었던 2007년 1월에 비해서 느립니다.




즉, 현재로서 CEBIT 2006에 F700이 공개되었다는 자료가 완전히 어딘가에서 찾아지지 않는 이상 위의 자료는 거짓, 혹은 어딘가에서 만들어서 물타기 용으로 만들어진 자료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죠.


드디어 이것이 대한 자료를 찾았습니다. 

실제로 삼성이 2006년에 릴리즈를 하긴 했었던 모양입니다.

http://www.productwiki.com/samsung-ultra-smart-f700/

위의 사이트에 보면 2006년 1월에 릴리즈 된 것으로 나오긴 합니다. 물론 찝찝한 부분이 있기도 한것이.. 언제 어디에서 릴리즈를 했냐는 건데... 이에 대해서 더욱 더 자세한 정보를 모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이에 대해서 또 다른 정보를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적어도 나름대로 이에 대해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일들이 생길 가능성이 있네요~

처음에는 애플이 삼성을 베꼈다.에서 아니다. 이 사진은 뻥이다. 에서 다시 정말 2006년 발표 맞다. 로 갈 수 있으니까요^^:; 







어찌보면 애플은 안드로이드 전체에 시비를 거는 것이라고 봅니다.





 사실 하지만 여기에서 넥서스S까지 소송의 대상에 들어간 것은 약간 의문이 들긴 합니다. 넥서스S의 경우 삼성의 UI가 들어가 있지 않고 그저 딱 레퍼런스 폰입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그 자체의 UI인 것이죠.



그래서 애플이 안드로이드UI자체에 대해서 견제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있긴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던 안드로이드였는데 너무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OS가 되었습니다. 정말 빠른 속도였죠.



아이폰의 점유율마저도 잠식해나가는 안드로이드의 성장속도에 대해서 애플이 나름대로 본보기로 삼성에게 시비를 건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애플이 삼성에게 어떤 어떤 분야에서 고소를 한 것인지..그 상세한 세부사항까지 알기 어려운 이상 지금은 확답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도 이번 상황은 애플의 약간의 무리수가 아닌가.. 봅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정말 기다려지긴 합니다^^;;

2011년 4월 20일 오후 2시 37분 추가글
이번에 다시 한번 알아보니 느낌 정도가 아니라 정말 지적재산권 부분에서, 특허부분에서 갤럭시S가 아이폰을 따라한 부분이 많더군요. 그리고 삼성에 대해서 애플이 분명히 몇번이고 경고를 한 적이 있었는데 삼성에서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소송 내용에 대해서 이런 저런 것을 살펴보면 안드로이드와도 겹치는 부분이 어느 정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올릴 포스팅을 통해서 한번 분석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정확한 소송 자체에 대한 비교보다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던 부분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던 것이고... 제대로 소송과 관련된... 저작권과 관련된 부분은 자료를 좀 더 모아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안드로이드가 크게 성장하였고, 삼성이 안드로이드에서 대표적인 브랜드로 잡아가는 이 시기에 애플이 이렇게 한번 딴지를 건 것은 역시 애플에서 저번 키노트에서도 발표했듯이, 삼성을 꽤 신경쓰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겠더군요.




그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서 어느 정도 견제를 하려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삼성의 갤럭시탭, 갤럭시S2 등등 여러가지로 애플에서도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도 보입니다. 결국은 서로 고소를 하고 진흙탕 싸움이 되겠지만...




아무래도 둘이 서로 합의하는 선에서... 서로 크로스 라이센스 등으로 끝날 가능성이 커보이는 싸움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이제는 삼성도 슬슬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질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것이 실패하든지 성공하든지 그래도 사람들이
지금보다는 삼성에 대해서 좋은 생각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인터넷에서 있는 이야기들에 대해서, 그리고 개인적으로 분석한 부분에 대해서 다루었으니, 다음 포스트에서는 현재 외국에서 이번 지적재산권에 대해서 분석한 부분에 대해서 번역해보고 한번 비교해보는 포스트를 올려보겠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Look and Feel 인줄 알았는데... 이번에 특허권을 지켜보니 애플이 정말 삼성에 대해서 제대로 걸고 넘어지려는 모양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