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년 모바일 10대 이슈, 뭐가 있었나?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2. 30.
반응형
2011년을 마무리하면서 모바일 업계에서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모바일 업계측에서도 올해는 참 변화가 많았던 한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간 순서대로도 아니고, 가장 큰 이슈별로 나눈 것은 아니지만 한번 여러가지 이슈들을 다시 한번 더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KT의 2G 종료

 


 


정말 아직도 말도 많고 탈이 많던 KT의 2G 종료. 이것은 정말 사용자들을 무시하기도 하였고, 또 사용자들이 굉장히 불쾌해하기도 했던 이슈였습니다. 이제는 결국 종료가 되기로 거의 결정이 됐지만.. 아직까지도 2G를 이용하는 KT 사용자분들 중에서 몇몇은 다시는 KT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하죠. 중간에 KT가 2G 종료를 시키면서 사용자들 집에 찾아가서 종료시키거나, 정지되었다고 마음대로 해지하거나 하는 여러가지 상도덕에 어긋나는 행위로 인해서 욕을 굉장히 먹었던 사건으로 큰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2. 4G LTE 시대의 개막

 




4G LTE 서비스가 올해 들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빠른 속도를 주무기로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커버리지나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이 2G, 3G 만큼 좋지 않다고 합니다. 현재는 SK와 :G만 도입한 상태이고, KT는 2012년 1월 3일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KT 역시도 서울에서부터 시작합니다.


3. 갤럭시S2 글로벌 1500만 판매

 


 


이 모델 자체가 이슈입니다.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고, 8개월 만에 글로벌 판매량 1500만대는 물론이고, 8개월 만에 국내에서도 500만 판매량을 보여줬던 기종입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처음 나왔을 때 단점이 없는 폰이라는 이야기 까지 있었을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았던 폰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당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4. 아이패드2 출시

 




아이패드2는 당연히 올 초에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상품입니다. 타블렛으로 나오면서 지금까지 나왔던 모든 타블렛들을 전부 압도적으로 누르고 있는 제품으로 현재는 아이패드3가 나오는 것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아이패드 시리즈는 매년 초 전세계에 있는 IT 매니아들을 흥분케 만드는 최고의 이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내년 초 아이패드3 발표가 예정(루머)되어 있으며, 아마도 레티나 급은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아이폰5출시?? 아이폰4S 출시!


 


 

아이폰4S가 나오기 전에 아이폰5가 나온다는 루머와 함께 굉장한 이슈가 되었지만 결국 아이폰4S만 나온것이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였다고도 하였고, 기대한대로의 디자인이 나와서 좋다고 하는 등의 여러 반응이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였습니다. 또한 아이폰4S는 현재 출시 후에 수많은 버그(?)들이 있습니다. 아직 애플은 그에 대해서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지 않는 상태이고, 이상태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6. 스마트폰 사용자 2000만 시대





올해가 끝나가면서 전국민의 4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2000만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올초만 하더라도 1000만명이 넘었는데 순식간에 1000만명이 넘게 늘어나면서 2000만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이 예상하기로는 내년(2012년)에는 3500만명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생길 것이라 예상된다고 합니다.




7. 삼성-애플 맞소송, 모바일 대 소송시대






어떻게 보면 IT 업계의 대 소송 시대라고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들어서 전쟁(?)이 일어나는 분야를 보면 대부분이 모바일 분야라고 보입니다. 이렇게 모바일 분야 속에서 현재 애플-삼성-모토로라-HTC 등등 대기업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고, 과연 모바일 업계에서 누가 최종 승리자가 될지.. 과연 이 대소송 시대의 끝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소송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애플의 소송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8. 구글의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


 


 

구글의 타블렛보다,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보다 일반 사람들에게 크나큰 이슈가 된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였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안드로이드OS의 메이저 업데이트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기능을 품고 새롭게 바뀐 OS 였습니다. iOS와 마찬가지로 타블렛과 휴대폰의 통합을 꿈꾸는 OS입니다. 




9. 갤럭시S, 갤럭시탭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그레이드 불가

 



이것은 최근에 생긴 이슈로서.. 정말 각종 IT 커뮤니티가 난리가 났을 정도로 심각한 이슈였습니다. 삼성은 글로벌폰이기도 하면서 자사의 플래그십 모델이었던 갤럭시S와 갤럭시탭의 ICS 업그레이드를 못해준다고 하였고, 수 많은 유저들이 항의를 했습니다. 역대 삼성 블로그 포스팅 중에서 가장 많은 덧글을 받고, 욕도 가장 많이 먹은 글로써.. 현재도 아직 갤럭시S는 벨류팩이라는 이야기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에대해서 아직도 항의글이 올라오고 있으니..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10. 스티브잡스 서거

 

 


이것은 IT 업계, 모바일 업계, 그리고 전세계에서 가장 큰 이슈였습니다. 애플이라는 회사를 늪에서 구원해준 스티브잡스가 이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비록 많은 팬을 만들기도 하고.. 또 많은 적을 만들기도 했지만, 스티브잡스가 모바일 업계에 준 임펙트와 그 영향만큼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컸습니다. 스티브잡스가 끼쳤던 영향이 과연 언제까지 미쳐질지 모르겠지만 그의 열정은 아마도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 입니다.



더욱 기대되는 2012년 입니다.




올해 들어서 모바일 분야는 더욱 더 빠르게 발전하는 느낌입니다만.. 내년은 더욱 더 크게 발전할 모습이 보입니다. 이제는 더 다양한 OS들이 나오면서 윈도우폰 역시도 본격적으로 가세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더욱 더 하드웨어 스펙이 급상승하게 되면서 쿼드코어폰들은 물론이고, ICS를 등에 업고 더 많은 타블렛들이 나올테니 그 모습들도 상당히 기대됩니다.


그럼 2012년에는 더욱 더 좋은 일들이 가득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