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중고핸드폰 구입할 때 주의사항 및 방법 알아볼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4. 19.

중고 핸드폰을 구입하는 이점에 대해서 저번 포스트에서 말씀 드렸었죠?^^


이번에는 중고 핸드폰을 구입할 때 필요한 주의사항이라던가.. 추천할 만한 사이트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중고핸드폰, 구입할 때 이것만은 꼭 명심해야 합니다.





중고 핸드폰을 구할 때 다른 것은 몰라도 이것만은 꼭 명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사기인지 아닌지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사기인지 아닌지 의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실 중고 거래라는 특성상 선입금을 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급하지 않다면 선입금을 원하는 사람들과는 왠만해서는 거래하지 마세요. 그리고 핸드폰 번호의 경우 무조건 한번 정도는 더치트(http://www.thecheat.co.kr/) 사이트에서 한번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건 정말 필수 입니다. 중고거래의 특성상 사기가 많습니다. 특히 중X나라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사기꾼들이 돌아다닙니다. 저 역시도 사기를 당해봤고, 뭣도 모르고 선입금을 했다가 사기에 당했던 기억이 있죠. 그 이후로 저는 왠만해서는 선입금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 사람이 정말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 까페에서 거래를 한다면 이전에 작성했었던 게시글을 확인해 보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둘째, 택배거래를 한다면 안전거래를 반드시 하세요.
요새 왠만한 까페에서는 다 안전거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안전거래라는 것이 참 웃긴 것이.. 운송장 번호를 받고 나서 돈을 입금 시켜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안됩니다. 물건을 받은 다음에 해야 합니다. 웃긴 경우는 안전거래하고, 운송장 번호를 받고 돈을 송금하는 것 까지 확인했는데.. 막상 물건을 받으니 안에 실비아 통 있었다던가... 벽돌이 있었다던가 하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택배거래를 한다면, 안전거래를!
안전거래를 피하는 사람과는 아예 거래를 하지 마세요~^^;; 그리고 운송장 번호 받고 나서 거래성사를 확인하지 마시고.. 꼭! 물건을 받고 확인한 다음에 보내주세요~



셋째, 물건 구성품이 확실히 있는지 확인하세요~^^
왠만해서는 중고 거래라면 직거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말 직거래가 가장 안전합니다. 그런데... 핸드폰이라는 것이 안에 구성품이 많은 관계로.. 구성품을 잘 확인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에 지인이 아이폰4를 구입하셨습니다. 정말 싸게 풀박스라고 해서 구입했죠. 그리고 직거래로 거래를 했는데... 그 당시에 아이폰의 상태만 확인했다고 합니다. 박스 안은 안 본것이죠. 박풀이라고 해서 그냥 박스랑 아이폰만 확인했는데... 집에 와보니 맙소사. 안에 있는 그 USIM칸 빼는 클립이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어폰도 없었고, 심지어는 USB충전 케이블이 중국산 짝퉁 케이블이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런 일이 꽤 비일비재합니다. 직거래하면서는 앉아서 이것저것 확인하는 것이 어려우니 보통 핸드폰 거래의 경우 풀박스라고 하면 안에 악세사리가 다 있겠거니.. 하는데 실제로 배터리가 없거나, 이어폰이 없는 경우, 연결 케이블이 없는 경우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므로 직거래시! 반드시 물건 구성품을 확실히 알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적정가에서 너무 싼 가격이면 일단 의심부터 하는 것이 좋다!
중고핸드폰은 중고 시장에서 나름대로 형성된 적정가격이 있습니다. 그런데 적정가보다 너무 저렴한 가격은 일단 의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가다가 쿨매가 올라오긴 합니다. 그렇지만... 너무 쿨매에 택배거래에 안전거래를 피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100% 사기꾼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기꾼들의 경우 대부분 주소가 산 속이거나 입니다. 좀 구석진 시골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가격이면 사람들이 일단 빨리 구입해야 겠다는 생각에 선입금부터 하거나...

혹은 무조건 구입하겠다고 하면서 거래를 트는 경향이 있는데..


급할수록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문자로 홀드 정도는 해두고, 그 다음에 그 사람의 더치트(http://www.thecheat.co.kr/)기록이나... 그 사람의 아이디에 대한 구글링 정도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째, 왠만해서는 직거래를 99% 선호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사항들을 모두 고려하고서라도 가장 처음으로 두어야 할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중고핸드폰을 거래할 때는 반드시! 직거래를 선호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그 사람이 신뢰할 만한 사람이 아닌 이상  직거래가 가장 안전합니다. 또한 구성품을 확인하기도 좋고, 돈 떼일 가능성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비록 택배로 받는 것이 어떻게 보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중고 핸드폰의 경우 왠만해서는 직거래를 선호하시길 바랍니다^^



중고 핸드폰을 구하기 가장 좋은 곳들 어디가 있을까요?


 
그럼 중고 핸드폰을 어떻게 구해야 할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중고 핸드폰을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요새는 어떤 까페든지 왠만한 중고 장터는 다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 핸드폰의 경우 중고 장터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가장 유명하기로는 네이버의 중고나라 까페(바로가기)입니다. 무려 회원수가 약 750만명에 달하는 중고나라는.. 거의 왠만한 사람들이라면 다 가입해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핸드폰 카테고리에 가면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의 핸드폰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곳으로는 뽐뿌 사이트의 장터란에 있는 휴대폰 장터(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뽐뿌의 경우 핸드폰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다들 가입되어 있으실텐데요. 뽐뿌 장터는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이용이 불가합니다.





세티즌의 중고매매 사이트(바로가기)도 이용할만합니다. 국내에서 내놓으라 할 정도로 유명한 핸드폰 커뮤니티인 세티즌에서도 당연히 중고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세티즌의 경우 가개통... 폰이라는 폰도 판매합니다^^ 가개통 폰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말이 많은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또 설명 드리겠습니다. 가개통 폰이 무엇인지 말이죠~




위의 세 곳 정도가 가장 중고 핸드폰을 거래하기로는 유명한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기로는 자신이 구하려는 핸드폰에 관련된 까페를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폰을 구하고 싶다면 네이버의 애플아이폰(아사모)까페라던가... 갤럭시S를 구하고 싶으면 갤럭시 사용자들의 모임, 스마트폰을 구하고 싶으면 스마트폰 까페.

이런 식으로 찾아가는 것이 어떻게 보면 오히려 빨리 원하는 핸드폰을 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중고 핸드폰의 적정 가격을 알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고 핸드폰을 구입하고 싶어도.. 사실 처음에는 어떤 것이 적정가인지 알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본인이 판매할때도 말이죠. 그런데 이럴 때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 드렸던 사이트들(뽐뿌, 중고나라, 세티즌)에서 가격을 어느 정도 유추해봐도 되고요. 가장 좋은건 바로 관련된 까페의 중고장터에 가는 겁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아이폰에 대한 적정 가격을 알고 싶으면 아이폰에 관련된 까페의 중고장터를 가시고, 갤럭시S에 대한 중고 가격을 알고 싶으시면 갤럭시S관련 중고장터에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대충 거기에서 몇 가지 중고들을 보다보면 어느 정도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풀박은 얼마이고... 또 최근에 팔린 핸드폰들은 어느 정도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이런 것들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중고 핸드폰, 언제나 신중하게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 핸드폰 거래를 정말 많이 해본 저입니다. 그런데 항상 생각하는 것은... 중고 핸드폰의 경우 구입하실 때 정말 신중하게 구입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잘못하면 구성품이 빠져 있을 수 있고.. 아예 돈을 홀라당 빼았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 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것이 다 그대로 왔지만, 기스가 엄청나게 많다던가... 또는 액정이 부셔져 있다던가 그럴 수 있습니다. 택배 거래의 경우 택배 회사에서 잘못했다고 우겨버리면 또 할말이 없어질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중고 거래를 할 때는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생각하시며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중고핸드폰 구하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