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SK-KT LTE 무제한 No 선언, 3G의 영향때문이다 본문

IT 소식&이야기

SK-KT LTE 무제한 No 선언, 3G의 영향때문이다

HS다비드 2011.09.22 06:12

오늘 22일날 SK에서 LTE 요금제를 발표하기로 하였으나 방통위 인가 문제로 결국은 약간 시간이 연기되었습니다(관련기사). 그런데 SK에서는 이미 LTE요금제를 내놓기 전에 LTE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넣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KT와 LG U+ 역시도 이에 동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관련기사)






이렇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3G 무제한으로 진통을 겪었기 때문

 



사실 현재 3G는 스마트폰의 급증하는 숫자에 비해서 그만큼 망이 확충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에 따라서 무제한 요금제로 인한 데이터 사용량의 급증이 함께 어울러져서 오히려 전화기에서 전화가 먹통이되는 아이러니한 증상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미 서로 과열경쟁으로 인해서 3G 데이터 요금제를 철회할 수 없는 입장이고.. 어느 한 회사가 먼저 시행하지 못하고 서로 담합을 해야 하는데.. 이것 역시 안되겠죠.

결국 3G때는 서로서로 울며겨자먹기로 망때문에 문제 생기면 고객들에게 엄청 항의만 듣게 되고.. 이런 것이 반복되면서 이미지가 안 좋아지니 결국은 LTE에서는 속도 어쩌구 저쩌구 하는 핑계로 결국은 무제한을 포기하였습니다.

아예 4G에서는 서로서로 데이터무제한 자체를 하지 않기로 했나 봅니다. 그 이유라 함은 역시나 무제한 제공을 할 경우 속도를 강조해야 하는 4G에서 제속도가 안나온다고 하는 이유이니.. 맞는 말이긴 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속도도 빠른만큼 전송도 빠르고.. 그만큼 같은 시간 동안 사용하는 전송량도 늘어날 4G일텐데.. 무제한 제공이 되지 않는다면 좀 안타깝기도 합니다. 

확실히 4G니 속도에 무게를 두는 것은 옳은 일이지만.. 또 무게를 두는 만큼 과연 정말 그만큼의 속도를 만들어줄지.. 그 역시도 궁금하기도 하고 말이죠.






확실히 무제한을 사용하고 전화가 안되느니 차라리 무제한을 없애는 게 좋습니다.






저는 예전에도 항상 주장해왔지만 솔직히 정말 엄청난 헤비유저가 아닌 이상 한달에 3기가 이상 사용하는 것도 힘듭니다. 매일마다 스마트폰으로 다운 받고, 스마트폰으로 하루 종일 인터넷 질만 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한달에 3기가 사용하는 것도 힘들죠.


그런데 같은 장소에 워낙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길뿐더러, 종종 한달에 몇십기가씩 사용하거나.. 엄청나게 헤비하게 사용하는 분들 덕분에 3G망은 자주 끊겼습니다. 강남이나 명동같이 사람들이 정말 많이 몰리는 곳에 가게 되면 특히 더 심했습니다. 총 7번이나 같은 장소에서 걸어서 안되다가 그 장소를 지나가니 전화가 되기 시작한 적도 있습니다.(장한평부근)


여의도 같은 경우도 가끔 지나가다가 3G가 먹통이 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저는 전화를 많이 사용하고... 스마트폰도 '폰'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전화 기능에 장해가 된다면 오히려 무제한이 아닌 적정한 용량을 주는 것에 찬성합니다. 출근길 심한 곳에서는 아예 전화가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3G보다 더 용량을 많이 사용하게 될 4G에 무제한이 아닌건 안타깝다.





물론 3G에서는 확실히 무제한 용량이 아닌 것이 좋다고 봅니다. 물론 전화나 문자망을 해친다는 가정하에서 말이죠. 무제한 요금제나 다른 데이터 요금제의 정책이 3G의 속도나 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무조건 무제한이 좋습니다만.. 실제로 그렇지 않으니 그럴거면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 어느 정도 제한을 두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4G에서는 속도가 빠른 만큼 3G보다 동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량이 늘어날 겁니다. 그래서 확실히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게 될텐데.. 이에 대해서 단순히 2배 정도의 데이터를 더 추가로 주는 것으로 해결이 될 것인가.. 합니다. 실제로 아직 발표는 나지 않았지만 SK의 경우 44요금제에서 원래 500MB를 제공하지만 LTE에서는 1기가 이하 정도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2배 정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해도 4G가 된다면 도로에서나, 무선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 마음껏 테더링을 하고.. 또한 동영상도 화질이 좋은걸로 많이 보게 될텐데... 그렇게 되면 단순히 데이터가 2배 정도가 아니라 더 늘어날겁니다. 그리고 그것도 동시간에는 훨씬 더 많은 전송을 할 수 있게 되고 말이죠. 그렇게 되면 오히려 무제한이 필요한건 4G겠죠.


오히려 4G야 말로 무제한이 필요한 서비스인데.. 오히려 3G에 무제한이 제공되는 이 상황이 조금 아쉽기도 하네요. 앞으로도 왠지 4G는 3G의 선례로 인해서 무제한이 절대 생기지 않을 것 같지만.. 현재보다는 더 많은 데이터 량을 제공해줘야 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