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휴대폰, 레티나디스플레이일까? 아닐까? -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따라 PPI 계산하는 사이트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2. 1. 9.
반응형
최근들어서 휴대폰의 PPI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는... 아이폰4부터 시작된 공개적인 PPI 놀이(?)로 인해서 그런데요. 사실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애플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 인간의 눈으로 픽셀을 구별할 수 있는 한계선이 300PPI 라는 것을 홍보하기 시작하면서 마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존재하는 것이고, 이것의 기준선이 300PPI 라는 것을 사람들이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PPI란?
화소 밀도 또는 픽셀 퍼 인치(Pixel Per Inch)를 뜻하는 말로 장치 해상도의 측정 단위입니다(위키피디아 링크). 쉽게말하자면 그냥 한 화면에 얼마나 디스플레이 화소들이 촘촘하게 밀접해있나를 말하는 겁니다. 촘촘할수록 PPI가 높아지고 눈에 픽셀이 잘 보이지 않으며, 덜 촘촘할수록 눈에 픽셀이 잘 모이며 PPI가 낮아집니다.
ex) 326PPI란 1인치에 326개의 픽셀이 들어 있다는 말입니다. 



이전에는 높은 고해상도에서 나오는 작은 픽셀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는가 하면 최근에는 이게 레티나디스플레이에 준하는 디스플레이인가 아닌가, 레티나 디스플레이인가에 대해서 일반 사람들도 관심을 가집니다.


그런데 이런 PPI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알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 휴대폰의, 혹은 내 휴대용기기가 레티나 디스플레이급인지 아닌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위에 가장 윗 칸은 '세로 해상도', 두번째 칸은 '가로 해상도'를 입력하시고, 세번째 칸은 '인치'를 쓰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는 갤럭시노트의 해상도와 인치입니다. 갤럭시노트는 284.8PPI로 상당히 높은 치수를 가지고 있네요^^


그 외에 사이트의 아래에 보시면 여러 유명한 모델들과 해상도 별 명칭과 해상도에 따른 인치를 마음대로 설정해서 설정할 수 있는 빠른 설정이 있습니다.



그것들을 클릭하면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만약 사용하는 기기의 해상도나 인치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아래에 있는 모델을 클릭하면 더 쉽게 PPI 계산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