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갤럭시탭 기사, 이런 식이면 차라리 쓰지마라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 28.

사실 제가 이번에 쓰려고 했던 것은 원래는 이번에 갤럭시탭 40만대 판매량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자료를 모으고 있었는데...



모으는 중에 어이 없는 기사를 봐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기사는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해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아래의 글이 바로 문제의 발단입니다.


평을 먼저 드리자면 이 기사를 쓴 기자는 정말 IT관련 글을 쓸 자격이 코딱지 만큼도 없습니다.


국내에서 갤럭시탭이 40만대를 돌파했고 아이패드가 9만 8천대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물론 해외에서 사온 사람들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팔린 것은 집계를 못하므로 안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여기에서 기자가 업계라는 이름으로 분석해놓은 이유라는 것이 참 가관입니다.

마저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국내에서 아이패드를 넘은 이유가 '게임' 때문이다?




혹시라도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기사 전문을 가져오진 않겠습니다. 기자의 말을 요약하자면, 게임은 어차피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 둘 다 막혀 있기 때문에 둘 다 국내에서는 게임카테고리 자체를 이용 못 한답니다. 

그런데 아이패드는 앱스토어에서 밖에 다운을 못받는 반면, 갤럭시탭은 인터넷을 통해서, 겟자 사이트를 통해서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제가 어제 말씀 드린 블랙마켓도 포함해서 겠죠..^^;; 



그러면서 아이패드에서는 앵그리버드라는 게임을 다운 받을 방법이 전무하다고 합니다. 왜냐고요? 앱스토어에서 게임카테고리가 국내에서는 막혀 있으니까요. 하하하하하.


어이 없습니다... 그럼 지금 제 아이패드에 깔려있는 100여가지의 게임은 제가 미국에 살아서 그런걸까요? 아니죠. 저는 한국에 사니까요.


아이패드의 경우 미국계정을 만든다면 기프트카드를 구입해서 살 수도 있고, 신용카드를 등록해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한국계정 만드는 것이나 미국계정 만드는 것 둘다 인터넷으로 검색해야 하는 만큼 어려운 부분도 아니고요. 주소지만 살짝 바꿔주면 되는 부분이니까요. 결국 한국에서 앱스토어를 통해서 충분히 게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실조차 모르고 작성된 이 기사는 엉터리입니다. 이런 식으로 판매량에 대해서 분석하는 기사를 작성하려면 그 이유에 대해서 전문적인 이유를 들어야 하는 데, 의도된 것인지, 모르고 그런 것인지 정말 엉터리 기사를 작성해 버리고 만 것입니다. 단지 업계의 분석이라는 말로 기사를 감쌀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전문적으로 이런 기사를 쓴다면 업계의 분석이라고 그저 가져오기만하는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을 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겔럭시 탭이 게임기로서는 절대 아닌 이유가 있는데 길어질 것 같아서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런 걸 진실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기사는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자들이 기사를 쓴다고 해서 무조건 올려주는 신문사도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사를 검수 안합니까? 적어도 제대로 된 사실은 알려줄 수 있고, 그런 여지는 만들어줘야 한다고 보는데...


휴우... 이런 기사는 정말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이제는 언론과 이런 기사들에 대해서 기대를 안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이번 건 아닙니다. 좀 제대로 알아보고 기사가 올라왔으면 합니다. 진실을 제대로 못 알려주는 것은 이제 거의 포기 상태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있는 진실이라도 왜곡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처럼 알고 있거나, 조금이라도 IT관련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걸러 보겠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관심 없는 사람들은 그런 것을 진실로 압니다. 실제로 주변에 그런 분들 많이 봤고요. 아직도 국내 언론에 대해서 철저히 믿고,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특히 어른 분들 중에서는 더더욱 그렇고요.


그렇기 때문에 기사는 더욱 공정성과 진실을 왜곡하지 않고 보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을 위해서라도 IT쪽 관련 기자들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제발 IT전문 기자들은 전문기자답게 관련 지식을 갖추고 기사를 작성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꼭! 제발요!!!

앞으로는 이런 어이 없는 기사 좀 보지 말자고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