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다음View 순위, 외부추천이 순위에 영향을 주나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0. 20.



한동안 다음 View에서 아고라와 미즈넷에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외부 추천에 대해서 약간 양심에 찔린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눌러주세요~^^


저 역시도 외부에 올리긴 합니다. 네이버의 유명한 아이폰 까페에 올리는데, 그 까페에 저의 강좌를 올리고, 까페내 추천대신 손가락을 눌러주길 바랍니다.(그 까페에 올리는 이유는 제가 그 까페에 오랜시간 함께 하였고, 제 고향과 같은 곳이라서 오랜시간 작성한 강좌를 공유하고 싶어서 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음내부에서 말고 외부 추천은 그렇게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사항은 실험을 정확하게 한 사항들이 아니니 신빙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주세요~^^)


실제로 제가 추천수 조회수 대비 추천을 많이 받긴 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제공하는 정보가 아이폰 유저들에게라면 꼭 필요한 정보임에는 분명하며, 제가 스스로 알아내고, 인터넷에서 몇시간을 돌아다니며 찾아내고, 작성만 해도 4시간은 기본은 글들이 많기에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해주십니다. 저 역시도 이전에 저에게 좋은 정보를 준 분에게는 저도 모르게 손가락이 갔었거든요.




그런데 여기에서 이상한 일이 있더군요. 저는 처음에 한 달내에 있는 추천은 다 같은 추천인줄 알았습니다. 내부추천이든 외부추천이든, 로그인 안한 추천이든 다 똑같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아니더군요.




하루는 제가 글을 다음뷰에 올리고 까페에 글을 올렸습니다.




이날은 평소와는 다르게 포스트를 평소보다 열정적으로 작성하지 못했고, 다음View 자체에서는 인기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올렸던 글들에서 추천수가 엄청나게 올라갔기에 전날보다 전체 추천수는 월등하게 많았습니다.



거의 세 배 이상 차이가 났죠. 그런데 순위는 어땠을까요? 오히려 떨어졌습니다.



그것도 엄청나게 떨어졌죠. 한번에 150위 정도가 떨어졌었으니까요.



깜짝놀랐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날은 다음뷰에 글을 4개인가 송고했습니다. 전날보다 전체 추천수는 오히려 반 이하로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다음 View에서는 꽤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블로거분들에게 추천을 꽤 받았죠.



그런데 어떻게 됐을까요? 네 맞습니다. 오히려 순위가 이전에 떨어지기 전보다 훨씬 올라갔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잠깐 동안의 일로 생각을 해본 결과,

 다음 View에서 평소에 이야기 하는

신뢰도 높은 사람이 추천을 하는 것이 점수가 높다.

라는 말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애초부터 실험을 한 것이 아니라서 정확한 자료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분명히 열린편집자분들이나 다음View회원 또는 Daum회원이 추천할 경우가 오히려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한달 내에 있는 추천수 자체는 그렇게 순위에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체 글 순위에는 영향을 미치긴 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실험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말씀을 드리기 힘드네요~ 만약 시간이 되시는 분은 한번 실험해보시고 알려주세요~+_+)



결국 외부로 아무리 퍼 날라도 순위 전체에는 크게 변동이 없다는 사실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에서 왜 아고라와 미즈넷에 퍼나르는 것이 문제가 될까요?



아고라와 미즈넷은 다음내부에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음 로그인을 한 사람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합니다. 블로거들도 많죠. 이렇게 될 경우가 바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즉, 아고라와 미즈넷은 분명히 순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아고라와 미즈넷에서 추천 버튼을 바꿔다는 
파렴치한 행동을 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식으로 하는 것이 얼마나 본인의 블로그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결국은 밝혀지고 창피당하게 될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중요한건... 아직은 제가 실험을 해보지 않았지만 
다음 내부에서 직접적인 추천이 들어가지 않는 이상 순위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가 제 결론 입니다^^


근데 혹시 아닐 수 있으니 이미 실험해 보신 분이거나, 실험해보실 분들은 결과 알려주세요~ 저도 정확히 알게 되면 이 글을 확~ 지워버리거나 수정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잠깐! 가시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꾹~ 잊지 않으셨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