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망고폰 연내 국내출시, OS삼분화 이룰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1. 8.

이제 드디어 MS에서 노키아의 루미아710을 선두로 해서 윈도우폰7(일명 '망고폰')을 우리나라에 출시하기로 합니다. KT에서는 이미 루미아710을 출시하기로 하였고..(왜.. 왜 루미아 800이 아닌가요!) 그 뒤를 이어서 LG 전자와 삼성 전자가 제조한 3종의 제품이 올해 안에 출시 된다고 합니다.





가장 처음 출시하게 되는 루미아 710은 어떤 폰인가?




노키아에서 만든 윈도우폰7 루미아 710은 이번에 노키아에서 고급형으로 만들어진 윈도우폰7폰 루미아 800과 다르게 보급형으로 만들어진 폰입니다. 굉장히 예쁜 폰으로서..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루미아 800이 더욱 더 맘에 들지만 루미아 710도 굉장히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루미아 710은 망고폰이라고 불리는 폰입니다. 원래 이전의 윈도우폰7은 한글이 지원되지 않았지만 이번 망고로 버전업이 되면서.. 한글도 정식으로 지원이 됩니다. 1.4Ghz CPU를 장착하고 있으며, 800X480해상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화면 크기는 3.7인치 이고요. 사실상 윈도우폰7의 경우는 스펙이 거의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윈도우폰 7은 스펙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루미아 800도 루미아 710과는 스펙상으로는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깔끔한 디자인에다가..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채택이라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그럼 한번 루미아 710의 구동 영상을 볼까요?



 



국내에서의 윈도우폰7이 OS를 삼분화 할 수 있을까?

 



윈도우폰7은 한번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면 어려운게 전혀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스마트폰보다는 정말 기능이 조금 많은 피쳐폰, 어플 다운 받을 수 있는 피쳐폰의 느낌이 듭니다.


무엇보다 윈도우폰7이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얼리어덥터들과.. 그리고 무엇보다 일반 사람들 중에서도 여성들과 나이 많으신 분들의 마음을 잡아야 할텐데.. 과연 그것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삼성과 LG의 폰이 나온다고 할지다고 할지라도 현재 윈도우폰7에게 있어서 가장 부족한 것은 어플입니다.


'카카오톡 없으면 스마트폰 아니잖아?'라는 우스개 소리처럼.. 현재로서는 아직 카카오톡도 없고, 마이피플도 없고, 여러가지 어플이 부족합니다. 실제로도 윈도우폰7은 어플이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 비해서 현저하게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어플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UI로 구성되는 것이 신선합니다.


물론 어플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고 하지만.. 과연 윈도우폰7이 그만큼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애플의 여러 기능에서 나오는 어플들의 장점을 버리고 갈만한 장점이 특별한 폰이라고는 장담을 못드리겠습니다. 솔직히 이미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이 워낙 크게 선점하고 있는 와중에 윈도우폰7에도 어차피 특출난 어플보다는 비슷한 어플들이 많을 것이고.. 색다른 인터페이스 말고는 큰 장점이 없기 때문입니다.(물론 저는 그것이 윈도우폰7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아직 윈도우폰7이 홍보가 크게 되지 않는 이상.. 그리고 상상외로 삼성의 옴니아 시리즈가 재부활하지 않는 이상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득세를 계속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대되는 윈도우폰7, 출시가 기다려진다.


 


국내에서 주로 윈도우폰7에 대한 인식은 윈도우모바일 6.5와는 전혀 다른 모바일 OS라는 인식, 그리고 아이폰보다 부드러운 터치감. 이라는 이야기들이 주로 나옵니다. 하지만 저는 HD2를 이용해서 미리 윈도우폰을 사용하고 있어씩 때문에 어느 정도 알고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좋은 터치감을 가지고 있고, 윈도우모바일 6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OS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고.. 실제로 상당히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평가로는 윈도우폰7은 굉장히 스마트폰에 가까운 피쳐폰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윈도우폰7은 어떻게 보면 틈새시장을 노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도, 아니 그보다 아이폰도 어려운 사람도 어떻게 보면 윈도우폰7은 마치 피쳐폰 처럼 더 가볍게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아이폰이 더 쉬울 수 있겠지만 윈도우폰7도 충분히 매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정식 윈도우폰7들이 기대가 됩니다. 비록 다른 OS들에 비해서 시작도 느리고 이미 점령당한 시장이지만.. MS가 더 성장해서 삼분화 될 수 있는 시장이 되길 바라며..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