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삼성, 안드로이드로 수천억 지불하게 되는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7. 11.

요새 MS가 여기저기에서 특허 소송을 걸고 있습니다. 이건 소송의 나라의 미국에서는 흔한 일이긴 한데.. 이번에는 그 여파가 안드로이드에도 미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오라클은 안드로이드가 자사의 특허를 침해했다면서.. 비용을 지불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하게 이미 다른 회사인 HTC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기기당 5달러는 지급하기로 합의 하였다고 합니다.(관련기사)








HTC, 기기당 5달러씩, HTC에서만 490억원

 




HTC는 현재 해외에서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상당히 크고 유명한 스마트폰 회사입니다. 1분기에만해도 안드로이드를 900만대나 판매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안드로이드가 자사의 기술을 무단 도용했다면서 이에 대해서 HTC에게 기기당 5달러를 요구하였고... 이는 1분기에만 490억원이나 되는 돈을 주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삼성에게 원하는 특허료는 10달러 이상.

 





이에 대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삼성에게는 좀 더 큰 돈을 요구했습니다. 바로 대당 10달러 이상입니다. 원래는 15달러를 요구했는데... 삼성 측에서 5달러 정도를 요구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안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협상을 통해서 10달러 내외로 바꾸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10달러를 준다고 할지라도... 삼성에서 올 한해동안만 안드로이드폰을 4800만대 이상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무려 7900억원이상의 특허료를 물게 됩니다.





삼성 스마트폰의 특허료 지불, 설마 원가 인상으로 연결되진 않겠지?

 




저는 이 특허 소송이... 그리고 HTC가 이미 MS에게 특허료를 주게 된 이상... 삼성도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으면 거의 90% 이상 특허료를 지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 특허료의 지불이... 과연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까 하는 것입니다.

결국은 안드로이드 자체에 대한 무료화가 거의 유료처럼 취급되어서 원가를 조금이지만 은근슬쩍 올려버리는 그런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도됩니다.


물론 그렇게 되면 반발이 심하겠지만... 그런 반발 정도는 쉽게 무시하겠죠. 그래도 살 사람들은 다 구입할테니까요.


개인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면 그에 대해서 당연한 대가를 치루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이 일로 인해서 안드로이드폰의 가격이 상승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애초부터 공짜인 소프트웨어를 가지고와서 사용하는 것이었고.. 공짜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에도 이전과 원가는 똑같이 받아먹었었으니.. 당연히 유료 수준이 되더라도 그에 대해서 회사가 감당해야되죠. 


요새 애플-삼성의 소송도 상당히 재미있는데.. 여기저기에서 재미있는 소송사건들이 생기다보니 앞으로 점점 더 기술이 발전할 수록 특허의 힘이 상당해 질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