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KT LTE폰 3G 요금제로 판매. 어떤 점이 좋은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2. 18.

드디어 KT에서 나름대로 간큰(?)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전에 잠시 루머로 떠돌았던 갤럭시노트 3G 요금제에 대해서 나왔던 것처럼.. 실제로 3G 요금제로 LTE 폰들을 개통할 뿐만 아니라 거기에 더해서 3G 가입자들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정말 KT의 나름대로 큰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심기변의 자유로움과 3G 무제한 요금의 선택이 가능



LTE 폰들을 3G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생기는 이득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로는 유심기변의 자유로움 입니다. 현재 LTE폰들은 3G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KT에서는 3G로 애초부터 개통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현재로도 3G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소프트웨어적으로 막아놓은 부분을 KT에서는 풀어주고, 사용자들이 3G 요금제로 개통이 가능하게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실상 3G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는 갤럭시S2 이후로 갤럭시넥서스를 제외하고서는 신제품이 거의 없었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3G로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갤럭시노트 LTE, 베가 LTE M 등의 신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둘째 이득으로는 3G 무제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TE는 현재 무제한 요금제가 없습니다. 같은 시간동안 사용하는 데이터량이 더욱 더 많은 LTE이고, 더욱 비싼 요금제임에도 불구하고 혜택이 많이 적습니다. 보조금도 적고, 데이터량도 적고, 통화량도 적어집니다. 이것에 대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서 3G 요금제로 개통한다면 LTE처럼 빠르지는 않지만 그래도 더욱 좋은 혜택을 받으면서,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K는 KT의 꼼수라 비난하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사실상 통신사가 어떻게 팔든 관여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이미 KT에 공급하기로 한 스마트폰들의 재고가 쌓이게 되면 오히려 제조업체들에게는 더욱 안 좋은 것이기 때문에 당연한 입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SK는 KT의 꼼수이고, LTE를 이용하지 못하니까 이런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고 비난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비난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애초부터 LTE와 3G를 듀얼모드로 이용할 수 있는 기기에 제한을 걸고서 판매하는 것은 통신사입니다. 절대 어딘가를 비난할 만한 입장은 아니라는 것이죠. 오히려 KT가 하는 개통법이 옳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KT를 칭찬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어차피 KT도 시기적으로 성수기를 놓쳐서 생기는 사태와 재고가 쌓이는 문제를 생각해서 한 일이고, 거기에다가 억지로 중단하려 했던 2G 종료가 안됐으니까 이런 일을 하는 것이 때문이죠.

그래도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선택권이 넓어지는게 좋은 겁니다. 같은 기종을 3G로도, 그리고 LTE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고,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그것이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말이죠.



타 통신사들은 과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일단 KT에서 이렇게 결정한 다음에.. LG는 지금 LTE를 계속해서 공격적으로 밀겠지만.. SK에서의 선택이 상당히 궁금합니다. 물론 SK도 LTE 폰을 LTE 전용 요금제로만 판매하게 되겠지만.. 혹시라도 KT에서 이번에 내놓는 이런 전략이 성공하여서 후에 잘하면 SK에서 오히려 먼저 LTE폰을 3G 요금제로도... LTE 요금제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도 있겠죠.


하지만 적어도 지금은 SK에서는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겁니다. 이런 KT의 움직임이 대세를 바꿀정도로 파격적이지 않는 이상 그냥 언론을 통해서 비난하는 정도로 시작하겠죠. 중요한건 이제 KT에서 이 LTE 폰들을 후에 3G 요금제로 유지 시키는 정책을 펼칠지.. 아니면 또 2G 이용자들에게 했던 것처럼 강제로 LTE 요금제로 변화시킬지가 궁금한 부분이긴 합니다.

아무튼 이런 결정이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우리들에게는 큰 선택권을 주게 되어서 참 반갑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런 결정도 2G 종료를 늦춰준 분들의 덕분이기도 하지만요^^

정말 앞으로 LTE폰들이 어차피 3G도 지원하는 듀얼칩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사용자들에게 선택권을 줄 수 있는 날들이 오길 바라며...(절대 그런 일은 없겠지만요..)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