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아이폰 출시, SK-삼성 연합은 무너질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3. 1.
반응형

요새 많은 IT 커뮤니티와 관련된 곳에서 화제라면 당연히 아이폰의 SK 출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이것이 시사하는 바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올해는 통신사의 싸움이 아닌 정말 제품끼리의 싸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사람들이 현재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삼성이 SK에게 기분이 나쁘지 않겠냐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이번 사건을 통해서 SK와 삼성의 연합전선이 어떻게 될까 하고 궁금하게 생각하였습니다.




SK의 플래그쉽 모델은 항상 삼성 모델이었습니다.




SK가 최근 뿐 아니라 지금까지의 SK의 역사를 살펴보면 SK의 플래그쉽 모델(주력 모델)은 항상 삼성 모델이었습니다. 최근 몇년 동안만을 살펴봐도, 햅틱, 아몰레드, 옴니아, 옴니아2, 갤럭시S 등 모든 것이 항상 SK의 주력 모델은 삼성 폰이었습니다. 그리고 SK와 삼성의 연합이라는 조합은 그 만큼 큰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삼성에게 신뢰를 가지고 있고, 세통신사 중에서는 SK에 충성된 고객이 많습니다. 그런 두 기업의 공세란 정말 무서웠습니다. 실제로 삼성의 경우 SK에서만 내는 핸드폰도 꽤 많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SK에서 나온 핸드폰들이 가장 고스펙으로 선정되는 경우도 있었죠. 그리고 거의 항상 삼성에서 나오는 핸드폰들이 다른 통신사에서 나오더라도 SK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SK 역시도 삼성에게 그만큼 혜택을 주었습니다. 많은 홍보를 해줄 뿐 아니라, 실제로 지원금도 삼성폰에는 더욱 더 줍니다. 또한 가격방어도 상당히 잘해줍니다^^ 왠만해서 SK에서 삼성폰이 버스폰으로 풀리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주력 모델의 경우는 더욱 그렇고요.


그런데 이제는 조금 달라질까요? 아이폰이 나오니까요?


아이폰이 나오더라도 SK의 주력은 삼성이 될 것입니다.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아이폰이 SK에서 나오더라도 SK의 주력은 삼성폰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그 만큼 삼성과 SK의 관계를 친밀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SK에서 아이폰을 내는 이유 중에서 몇가지는 우리도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 정도로 홍보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크게 많은 홍보를 하진 않을 것입니다. 어차피 아이폰의 경우 입소문으로 홍보가 되는 경우가 더 많으니까요.


무엇보다 현재 SK 아이폰은 언론에서 알아서 홍보해주고, 여러 커뮤니티에서 알아서 홍보가 되고 있습니다. 홍보 부분에 있어서 SK가 아이폰에 크게 힘을 쏟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SK에서 아이폰이 나온다고 KT에서 가격을 저렴하게 할 것이냐. 그것도 아닐 것입니다. 결국 아이폰의 가격은 SK나 KT 모두 비슷할 것입니다. 요금제 자체가 SK가 조금 더 비싸니 결국 SK가 약~간은 더 비싸게 구입하게 될 수 있겠죠.


물론 정확한 것은 아무것도 모르지만, 중요한 것은 아무리 아이폰이 SK에서 나오더라도 SK는 삼성폰을 더욱 밀어줄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모토로라가 결국은 KT 쪽으로 방향을 17년 만에 급선회 한 것입니다. HTC도 애초부터 그런 사실을 잘 알고 이제는 KT 쪽으로 주력 모델을 바꾸기도 한 것이고요.


모토로라, HTC 두 기업은 아무리 좋은 폰을 만들어서 SK에 넘기더라도 결국 SK에서 주력으로 밀고,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대리점에게 팔게 만들어주는 폰은 삼성폰이라는 것을 알았던 것입니다. 



SK-삼성 연합 전선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아마도..



아마도 SK와 삼성의 연합전선은 무너지지 않을 듯합니다. 삼성이 딱히 SK를 싫어하거나.. 정말 SK에서 아이폰을 들여온 것으로 끝내지 않고 그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을 하지 않는 이상 삼성과 SK는 계속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이고, 또한 주력 모델 역시도 삼성폰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KT와 동시에 출시한다는 갤럭시S2의 경우도 KT에서는 갤럭시S2보다는 아이폰을 더욱 주력으로 밀 가능성이 크고요.


아마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아이폰5가 SK에서 출시 되더라도 더욱 크게 홍보하는 것은 갤럭시S2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기업에는 적도 동지도 없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항상 동지였던 두 기업이기에.. 아마 내일도, 내일 모레도, 내년도.. 내후년도 계속해서 함께 연합 전선을 펼치지 않을까.. 그렇게 봅니다.


둘이 연합해서 얻는 이득이 둘이 따로따로 있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크니까 말이죠. 하지만 이번 아이폰 도입으로 인해서 SK에서 출시하는 삼성폰이 크게 타격을 입는다면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아무튼 아이폰4를 도입하기로 했다면.. 화이트와 함께 출시하면 좋겠네요~ 
진짜 아이폰4 화이트는 진리인 것 같아요..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