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SK LTE, 데이터 무료사용량 초과하면 어떻게 하나? - SK 데이터초과 상한정책 및 LTE 안심옵션 소개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2. 10. 20.

LTE의 장점은 빠른 스피드입니다. 단점이라면 현재 3G와 다르게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3G무제한을 사용하는 것처럼 LTE를 사용하다보면 매우 빠르게 데이터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SK LTE100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용량이 18기가인데 와우 판다리아의 안개 업데이트를 LTE로 하다보니 데이터가 순식간에 다 사라졌습니다.

아직 한달이 시작한지 10일도 안됐는데 데이터가 다 사라진다니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알아보니 SK 에서는 데이터 상한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오른쪽 표가 LTE 상한 요금제입니다)


기본제공되는 무료 데이터가 다 사라질 경우에는 최대 3기가까지는 18,000원으로 제공이 됩니다. 기본 제공 데이터를 초과하면 무조건 18,000원이 아니라 사용한 데이터 요금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3기가 이후에는 속도가 제한됩니다. 400Kbps(다운로드 속도 평균 50kb)로 바뀝니다. 이는 3G 속도의 1/3 정도 되는 속도입니다.

이렇게 하면 초과분 3GB까지는 속도제한 안하고 LTE 속도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속도로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본래 LTE속도로 데이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대신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요금이 부과됩니다.

데이터 초과 사용으로 인한 민원이 하도 많이 들어오다보니 SK에서 내놓은 정책 같습니다.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데이터 상한제도를 이용하지 않고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데이터 초과분에 대해 미리 속도제한하는 'LTE 안심옵션' 부가서비스에 가입하는 겁니다.






LTE 안심옵션 부가서비스는 무료데이터를 다 이용하면 미리 속도제한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위에서 나왔던 것과 같이 400Kbps로 제한됩니다. 애초부터 400Kbps로 제한하는 만큼 가격은 더 저렴합니다.


한달 기준 9,000원입니다. LTE 안심옵션도 3 GB가 요금을 책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그럼 안심옵션도 3GB이후로 속도가 더 떨어지는 것인가? 그건 아닙니다. 안심옵션은 요금의 기준이 3GB가 됩니다.


원래 통신사의 거의 모든 요금제는 일할계산됩니다(총요금/30 * 자신이 사용한 날 = 내야할 요금). 즉 9,000원짜리는 한달(30일 기준) 중 10일동안 사용하시면 3,000원을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안심옵션을 10월 11일에 가입한 후 남은 20일동안 3GB 를 전부 소진하게 되면 원래 대로라면 6,000원이 부과됩니다. 그런데 안심옵션은 9,000원이 부과됩니다. 3GB가 기준입니다.


그럼 3GB 미만으로 사용하면 어떨까요? 3GB미만으로 사용했다면 데이터 사용량과 비교해서 일할계산한 금액 중 더 높은 요금이 부과됩니다.

조금 치사하긴 하지만 그래도 초과분에 대해서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SK 에서 LTE 사용분이 초과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기왕이면 가진 데이터 만으로 활동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생활하다보면 또 그렇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이제 SK 에서 사용하면서 예전처럼 요금폭탄을 맞는 일은 없을겁니다. 그래도 기왕이면 저처럼 미련하게 데이터미리 다 사용하는 일 없이.. 가진 데이터 잘 사용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