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의료실비보험, 가입자부담 20%로 늘고 갱신주기 1년으로 준다 본문

보험 길라잡이/실손의료보험 가이드

의료실비보험, 가입자부담 20%로 늘고 갱신주기 1년으로 준다

HS다비드 2012.07.13 06:30

의료실비보험은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가입해 있는 보험입니다. 살면서 한번도 병원에 안가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실손보험인 의료실비보험은 많은 사람들이 가입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의료실비보험의 부담이 지금보다 더욱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보입니다.

 

현재 이번달(2012년 7월 말)을 기점으로 해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보험업 감동규정의 개정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여기에서 추진되는 내용 중 의료실비보험에 관련된 개정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험료 90%지원에서 80% 지원으로, 갱신주기는 1년, 갱신시 보험료 인상 10%안팎

 

 

 

 

현재 의료실비보험은 갱신주기가 3년입니다. 3년 동안 인상되는 실손의료비의 인상률은 평균 44%에 달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을 처음에 1만원으로 가입했다면 다음 3년에는 14,400원을 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상률이 너무 높다보니 조금 더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에서는 이것을 조정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보험료지원은 현재 90%에서 80%로, 즉, 실비중 가입자 부담금이 기존 10%에서 20%로 인상됩니다. 그리고 기존 3년마다 한번씩 보험료가 갱신되어서 인상되는 것을 1년마다 한번씩, 그리고 갱신시 보험료 인상을 10% 안팎으로 더이상 못올리게 하려고 합니다.

 

 

 

 

 

결국 가입자들에게 부담을 넘기려는 것입니다

 

 

 

 

 

이제 이렇게 되면 예를 들어서 6년동안 내게 되는 의료실비보험료가 얼만큼이나 차이가 날까요? 처음에 1만원으로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한 사람이 3년후 44%의 인상율을 가지게 되어서 내게 되는 6년 동안의 보험료는 총 878,400원입니다.

 

그럼 이제 의료실비보험이 개정된 후 약 10%라는 인상율을 갖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1년 동안 1만원으로 돈을 내고, 2년째는 1만 1천원이라는 돈을 내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6년 동안 내면.. 총 993,260원이 나오게 됩니다.

 

 

결국 실손부담금도 10% 늘어나는데 여기에 보험료까지 증가합니다.

 

 

금융당국은 과잉진료를 통해 회사의 손해율이 상승되고, 다시 보험료가 과하게 인상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막기 위한 절차라고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을 믿고 과하게 진찰받는 사람들이 부담금이 늘어나면 조금 줄어들게 되고 이는 회사의 손해를 줄이고, 악순환이 되는 것을 막게 될 것이라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90%라는 부담금 때문에 현재 많은 손해를 본다고 하는 회사들에게 부담을 줄이고 소비자들에게 결국 부담을 조금 더 넘기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과잉진찰을 받고, 필요없는 MRI나 다른 여러 진찰을 받아보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그렇지만 선량하게 잘 이용하고 있고, 또 후에 가입하려는 가입자들에게 부담을 떠 넘기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을 생각한다면 개정이 되기 전에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현재 오르게 될 가능성이 거의 99%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지금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시행하게 되면 8월 보험, 혹은 9월 보험 가입자부터 적용될 가능성도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가입하려고 한다면 보험료가 인상되기 전에 미리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러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같은 경우 메리츠화재, LIG보험, 삼성화재 등등 안 다루는 보험회사가 없을 정도로 유명한 보험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이런 것을 다 알아보려면 정보도 많고, 회사도 많아서 너무 힘듭니다. 회사에서 상담하더라도 어느 정도 기초적인 보험 지식이 있어서 소위 말하는 낚시질(?)에 낚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보험비교사이트에서 직접 비교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무료 상담도 해주고, 또 자신이 직접 보장내용이나 보험료를 계산해볼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보험비교 사이트에 자주 들러서 이런 저런 새로운 내용이나 뉴스를 살펴 보는데요. 아래는 제가 자주 가는 보험 비교 사이트 인데, 여기에서 살펴보고 무료 상담을 통해서 견적을 이메일이나 펙스를 통해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또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상담 후 신청하게 되면 초회 보험료 50% 할인 되는 혜택도 있는 상당히 절약해볼 수 있습니다.

 

보험몰[바로가기] - 아시아PB대상 법인 부분 우수상을 수상한 사이트

                              200명이 넘는 우수한 설계사들로 구성된 전문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보험닷컴[바로가기] - 나이, 직업, 성별에 따라 각 보험사별로 비교해주는 사이트

                                     전문 PB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여 상담을 전문적으로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외에도 아래에 의료실비보험과 보험에 관련된 포스팅들이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꼭 좋은 의료실보험 선택해서 보험부담금이 인상되기 전에

가입하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