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이야기2011.06.22 06:12

갤럭시탭이 해외에 출시 되었고, 많은 언론들이 사용해보고 평가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어느 곳에서도 좋은 평가를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객관적인 평가가 있다고 할지라도 그 객관적인 평가 역시도 딱히 좋지 않습니다.





해외의 수 많은 악평들. 중요한 문제지만 언론은 굳이 크게 다루지 않는다.




비즈니스인사이더에서는 하드웨어는 아이패드2만큼 훌륭하지만 소프트웨어는 형편없다고 평가하였으며, 월스트리트저널에서는 활용성이 적고, 배터리 수명이 짧은데 아이패드2와 가격이 같다는 것은 특히나 단점이라고 표현했습니다.(관련기사)


PC월드에서는 갤럭시탭 10.1에서는 쓸만한 응용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 폭스뉴스에서는 갤럭시탭의 대해 하드웨어는 좋지만 누가 그런걸 신경쓰냐, 아이패드 킬러가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고 합니다. 특히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허니콤의 불안정성으로 인해서 제품을 사용하는데 정말 불편하다고 했습니다.(관련기사)


하지만 이런 글 가운데에서 계속해서 이야기 합니다. 삼성에서는 문제 없다. 구글 문제이다.(관련기사구글 운영체제가 구글에서 만드는 것이기에 우리가 손을 볼 수 없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결국은 소프트웨어가 좋지 않다는 것이겠죠. 언론에서는 틀린말을 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은근슬쩍 소프트웨어가 결국은 올해 안에 해결될 것이고, 아이패드2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를 보면 마치 어떤 기기가 생각납니다.

옴니아2입니다. 옴니아2역시도 삼성이 하드웨어는 문제 없었지만, OS의 문제로 생긴 일이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갤럭시탭 10.1도 옴니아2와 비슷하다는 소리라고 볼 수 있겠죠. 허니콤 OS 자체가 별로이니 갤럭시탭이 별로라고 말이죠. 하지만 언론에서는 굳이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갤럭시탭10.1이 200명이 줄서서 판매하였을 때는 돌풍을 일으킬 것이라고 네이버 메인 화면을 장식하고 몇페이지에 걸쳐서 나온 것에 비해서.. 이번 갤럭시탭 10.1의 부족한 이야기가 잘 팔리지 않는 이유. 그리고 평이 썩 좋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크게 나오지 않습니다. 기껏해봤자 몇 곳에서만 다룹니다.






그래서 뭘 어쩌란 말인가? 결국 어찌되었든 구린 기기란 말아닌가?

 




삼성이 하드웨어를 잘 만듭니다. 그렇다면 갤럭시탭에 관련된 기사는 뭘 어쩌라는 기사일까요? 사실 하드웨어만 좋아봤자 뭐할까요. 폭스뉴스에서 말한 대로 입니다. 손에 쥐었을 때 느낌이 근사하고 가볍고 빠르고, 카메라 기능도 좋지만... 타블렛을 사용하면서 누가 그런걸 신경쓸까요? 중요한건 어찌되었든 종합적으로는 구린 기기라는 말은 사실입니다.


삼성에는 아주아주 낙관적으로 살펴보면서 1년 만에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용 어플을 따라잡은 것처럼 따라잡을 수 있을것이다. 라고 말하지만... 글쎄요.. 저는 허니콤 타블렛 만은 그렇게 될 가능성이 적다고 봅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의 경우 누누히 말하지만 역시나 보급형 + 공짜 라는 이유로 많이 퍼졌고, 여기에 핸드폰이 생활필수품과 같이 반드시 필요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겁니다.

하지만 타블렛은 역시나 생활 필수품이 아니고... 가격 역시도 비쌉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중요한건... 앞으로 넘어지든 뒤로 넘어지든.. 하드웨어만 좋아서는 결국 갤럭시탭 10.1은 구린 기기라는 말이 됩니다.



1년 뒤에 좋아진다고? 그럼 1년 뒤에 구입하면 안될까요?






삼성에서도 결국은 어플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어플을 따라잡고나서 구입하면 되겠죠. 현재로서는 정말 절망의 절망의 수준의 어플 수준입니다. 어느 정도의 어플이 있는지... 또 현재 갤럭시탭 10.1이 어떤 상태인지는 라이코스CEO 이신 에스티마님께서 미국에서 구입하신 갤럭시탭 10.1에 대한 글을 보시면 됩니다. (에스티마님의 갤럭시탭 10.1 첫인상 포스트 보러가기)


비록 에스티마님께서 애플 기기를 많이 가지고 있고 편향된 시선으로 작성하셨을 수 있다고 하지만...
저 이야기는 이전에 Xoom을 리뷰했던 수 많은 리뷰어들이 그대로 지적했던 문제들 그대로 입니다. 어플 호환문제라던가 하는 부분 말이죠.


특히나 제대로 지원되는 타블렛 어플의 수준이 겨우 킨들, Pulse, USA투데이 수준이라고 하고, 스마트폰 화면에서 레이아웃만 억지로 확대한 수준이라니... 마치 아이패드에서 탈옥한 다음 레티나 패드를 사용한 다음에 구동하는 아이폰 어플과 마찬가지의 수준일 수 있겠죠.



플래시, 무인코딩, 구글과의 연계성을 중요시 하는 분들에게는 굿일지도..




위와 같은 여러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플래시 없이는 절대 서핑을 못하시는 분들과 1080p 무인코딩 없이는 절대 안된다. 라시는 분들은 갤럭시탭 10.1을 구입해도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외에.. 갤럭시탭10.1은.. 현재로서는 정말 견적이 안나오는 기계입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아이패드 수준이라는 것이 한참 웃긴 것이죠.


하드웨어는 조금 더 좋지만 소프트웨어는 완전 꽝이고... 하지만 가격은 같다. 아이패드에 비해 장점은 플래시와 무인코딩. 그리고 조금 씩 더 좋은 하드웨어.


과연 이 기기를 사면 우와! 완전 최고! 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값어치를 하는 기기가 될 수 있을까요? 저는... 플래시와 무인코딩에 정말 최고의 무게를 두지 않는 분이라면.. 갤럭시탭을 구입하는 순간 실망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팔리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리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는 플래시와 무인코딩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고, 또 삼성이 우리나라에서 홈그라운드 장점을 가지며, 그리고 무엇보다 엄청난 언론플레이를 통해서 하드웨어를 강조하는 사태가 벌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언하건데 분명히 그런 언론 기사에서는 항상 '삼성에서 갤럭시탭관련 전용 어플을 개발하고 있고, 제공할 것이다. 한국형 컨텐츠를 제공할 것이다.'라는 뉘앙스의 삼성관계자 발언들이 항상 붙겠죠.

또 이런 기사에 낚여 아이패드2와 갤럭시탭10.1을 고민하시는 분들중 갤럭시탭10.1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꽤 많아질 수 있겠죠.


물론 언론에서 기대하는 만큼의 성능이 나올지는 알 수 없겠지만요...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갤럭시탭10.1이 현존하는 허니콤타블렛 중에서는 최고라는 것. 하지만... 허니콤 자체가 완전... 별로라는 사실 말이죠...


그리고 만약에.. 제가 기회가 된다면 갤럭시탭 10.1을 구입하여 많은 분들에게 또 소개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이패드와의 차이점을 말이죠^^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인코딩은11

    요즘 웃긴건 아이패드는 avplayerHD가 나오면 인코딩문제는 해결되었다고 보면되는데
    아이패드가 까이고 있죠. 플래시의경우는 장점도 있지만 취약점때문에 해킹된다는 사실을
    까먹으면 안돠죠. 업데이트하면 해결되는 문제지만 그게 잘 PC만 쉽게 해결이 안되죠.

    2011.06.23 23: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저는 갤럭시탭10.1과 아이패드2 시연동영상등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아니, 삼성에서 뇌물이라도 먹였나??? 그도 그런것이 시연동영상 마다 외국 시연자의 찬탄을 금치 못하며 연신, 어섬! 어메이징! 뷰티플! 굳!을 연발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어디서 뉴스들을 보셨길래 갤탭이 완전 쓰레기가 되놨을 까요? 막연하게 운영체제 말고 구체적으로 어떤 면이 그런지 한두마디라도 해줘야 할 것 아니겠습니까? 갤탭과 아이패드 중에 고민하고 있는 1인으로서 공정성 있는 정보가 참 아쉽네요.

    2011.06.27 10: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이패드와 허니콤 운영체제를 같이 사용해본 1인으로서..

      허니콤은 현재 굉장히 갈길이 멉니다...

      어떤 면이라고 말씀하셔서 말씀드리자면 일단 위젯을 많이 늘여놓는 것이 처음에는 엄청 좋을 것 같은데 굉장히 산만합니다. 눈이 아프달까요?

      그렇다고해서 그 큰 화면에 하나만 띄우니 또 허전하고 어색해집니다.

      그리고 Xoom이라서가 아니라 허니콤 자체가 현재 호환성이 별로입니다.

      어플의 호환성 문제가 과연 안 좋은 문제일까요?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중요한 어플만 다 되면 되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나에게는 필요 없는 어플이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완전히 중요한 어플일 수 있습니다. 실례로 저 같은 경우도 스캐너 어플이 저에게는 매우매우 중요한데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스캐너어플처럼 고퀄리티 어플이 없습니다. 다 구입해서 사용해봤는데 별로입니다.

      그래서 저는 따로 스캔할때마다 아이패드로 사진을 옮겨서 합니다. 스캐너 사면 되지 뭔 짓이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매번 스캐너로 스캔하는 것보다 돌아다니면서 내가 보고 싶은 부분만 따로 모으는 게 저에게는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걸... 안드로이드에서는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메가박스 역시도 제가 자주 이용하는 영화관인데 안드로이드에는 이 어플이 없어서 매번 아이패드를 꺼내야 합니다.

      이렇듯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필요 없는 어플일 수 있지만, 저에게는, 혹은 특정 소수들에게는 아주 필요한 어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니콤에 대한 단점은 다른걸 다 넘어서더라도 딱 하나 가장 큰 문제가 '어플' 입니다. 이 '어플'의 문제는 현재로서는 해결이 불가능하고 1년은 지나야 해결되리라 봅니다. 그렇게 되면 그때 구입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작성한 글입니다^^

      2011.06.27 23:15 신고 [ ADDR : EDIT/ DEL ]
  4. dddd

    내가 정말 용서 할수 없는건. 그남아 몇개 안되는 어플조차도 각각의 통신사따로 와이파이버전은 삼성전용앱스토어따로..
    호환이 안되는것이다. 피쳐폰 고집부리다 미국 대만업체에게 스마트폰 다 내주고 피나게 달려서 겨우 따라가고 있으면서 또 바보같은짓을 하고 있다. 갤럭시탭 와이파이 버전과 3g 버전 두개가 있어 하나를 판매하려고 해도 각각에서만 되는 프로그램때문에 황당한꼴을 격고있다. 유일하게 플래시때문에 갤탭을 선택 했지만 플래시포기하더라도 아이패드로 가고 싶다. 정말 병신같은 호환성을 자랑하는 삼성의 탭 제품... 아이튠즈 발톱에 때만큼도 없는 어플군에서 안드로이드 공식 마켓에서도 3g와 wifi 제품이라는 차이로 검색도 안되는 어플들..아이폰 안써본사람들은 모르겠지만(모른다면 불쌍함) 써본 사람이라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제품들은 비추비추비추 왕비추 한다... 인간적으로 이건 아니다. 어플 갯수도 다양함도 아니다 표준없이 호환성을 완전 개무시한 허접한 안드로이드os와 통신사들이 바보다... 더이상 이건 아니다 생각이 든다..

    2011.07.05 03: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갤탭이냐 아이패드냐

    갤럭시탭2 정말 기대됨. 아이패드2는 플래쉬가 안되서 굉장히 불편하고 인코딩 정말 짜증. 3G가 생각보다 느림. 와이파이에서는 그럭저럭. 아이패드2는 웹 서핑으로는 제격임. 솔직히 그런데 서핑하려고 비싼 기계는 안되겠죠.
    갤탭이 영 아니라서 나도 아이패드2 갈려고 했는데 해외에서 지금 나오고 있는 말들, 그리고 해외유져들의 사용기보면 대단함 갤탭2 보고 사려구요

    2011.07.08 19: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갤탭실망이네요..

    저는 지금 중학생인데요, 이번 여름방학에 제가 시험을 좀 잘보기도 했고 ebs 인강을 봐야되서 pmp를 사야되나 고민을 하던 중에 갤탭2가 나온다는 소식이 들려서 이번 여름방학에 제 돈을 보태서라도 모아서 사려고 했습니다. 각종 언론들에서 갤탭2가 인도네시아에서 인기가 매우 좋다느니, 하드웨어가 좋다느니, 소프트웨어는 쪼꼼 떨어지지만 아이패드2에는 없는 플래시??같은 것도 있다고 해서 좋게 봤습니다. 근데 여기 들어와보길 잘한것 같네요.. 쇼크 많이 먹고갑니다. 국내에서는 14일 이후에 출시될 듯 한데, 그때 진짜 나오게 된다면 스펙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하겠습니다!

    2011.07.09 16: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한테 따라잡혔지만(워낙 아이폰4 나온지 오래됐으니)

    아이패드를 잡기는 아직 멀었나보네요.

    2011.07.10 20: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사지마세요

    갤탭 7인치 유저 이지만 , 갤탭보다는 차라리 패드가 넷북이 나을뺀 햇다고 느낍니다.
    허니콤으로 바뀌긴 했지만, 허니콤이 애플의 os를 따라가지 못하고, 탭은 인터넷 과정에서
    많이 끊기고 구동이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탭을 네비,전화x,게임기,tv,pmp 용으로 쓰신다면, 그냥그냥 쓰실순 있을껍니다.
    아직은 탭을 사야할 때가 아닙니다

    2011.07.11 18:5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흐음.. ㅋ

    저 역시 모든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해봤고 iOS도 열심히 사용중입니다만, 안드로이드가 갈 길은 멀고도 먼것 같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의 앱은 최악입니다.
    앱 수는 충분하지만 안드로이드앱 10개중 6개는 쓰레기입니다. 여기에 동의하지 못하신다면, 일단 아이폰을 써보시고 말하시길

    그리고..

    전세계 스마트폰시장의 수익 50%가 애플의 수익이라 하더군요.

    2011.07.12 23: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아람

    안타깝게도 테그라2는 동영상 코덱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옵티머스 2x에 쓰인 그 CPU이죠. 즉 갤럭시탭의 그나마의 강점이었던 무인코딩이라는 아이패드에 대한 차별점이 갤럭시탭 10.1에는 없습니다. 테그라2로 스펙이 정해짐과 동시에 갤럭시탭 10.1은 망한 것과 다름 없지요,

    2011.07.13 08: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애플본사

    아이패드가 좋은 이유를 모르겠다. 뭐가 좋은지? 솔직히 앱많은거 OS최적화 빼면 뭐가 좋은가? 국내정서에 정말 안 맞음
    사후처리도 졸라 어려움

    2011.07.19 08: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아류천국

    *참 웃긴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솔찍히 까놓고 이야기하면 영화나 보고 인터넷 서핑할려고 태블릿PC를 구매 한다는것은 너무나 비싼 댓가를 치르는게 아닐까요?... 무엇보다 아이를 위해서... 가족을위해서... 회사에서.... 나의 개인을 위해서... 취미를 위해서 이런 다양한 니즈를 채워줄 수 있어야 태블릿PC의 진정한 사용 가치가 아닐까요?... 요즘 어지간한기기 DMB,영화 인터넷검색 안되는거 어디있습니까?.... 하지만 비싼돈 그리고 통신사에게 아~~~주 고마운 고객이 되려면 지르세요....^^

    2011.07.20 02: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dd

    솔찍히 말해서 아이탭도 마찬가지라는 실제로는 돈값하기 힘듬

    그냥 아직까진 자랑용 최신기기라는 생각밖에 안듬

    2011.07.21 01: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ㅋㅋ

    해외에서는 애플이 언플하고 있다는 생각은 왜 못할까..

    2011.07.21 01: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달마다

    에미 에비들이 꾸진 삼성제품 만들어 쳐 먹여 살려났더니
    물에 빠진 넘처럼 내 보따리 내놔라는 식은 더어티하죠~~
    물론 좋고 나쁜걸 지적하는건 개인의 자유지만
    이왕이면 국산품 애용하는게 굽어진 우리 부모들 허리 펴게 하는게 아닐까하는 소견~~
    특히나 지역감정 썩어서 매도 하는 손덜은 저주할겁니다~~

    2011.07.24 12: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대기업이망해야나라가산다

    우리나라 젊은 분들이 대기업 대기업 그러지만...

    정말 중요한것은 우리나라가 이모양 이꼴인게 다 대기업때문이다.

    좀 능력있고 클만한 중소기업 특허로 다 잡아 쳐먹고

    지들은 그걸로 돈벌고...중소기업 아이디어는 따 훔쳐먹고....그걸로 돈벌고.

    삼성 이런기업 망하면....더 좋은 중소기업 수백곳 생깁니다...그곳에서

    더많은 구직이 생기고요......

    대기업은 정말 큰거...딱 하나만 운영하면 됩니다.....자동차면 자동차.

    건설이면 건설.......ㅉ ㄸ 울나라 대기업세리들 처럼...돈 된다고.....이것 저것 다 하는게 아니라...

    대기업들 일가들만 다 죽어도 대한민국이 살아납니다.

    2011.07.24 22: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이거 재미있네~

    이 포스팅 정말 재미있네~ 간만에 좀 웃었네~
    마치 그럴싸하게 어느쪽에도 편중되지 않고 객관적으로 제품을 평가해놓은듯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딱 애플빠가 애플 제품이 우월하다고 자랑하는 소리로 밖에는 안들리는데~
    애플 서비스 한번 받아들 보고 그런얘기들 하세요~ 맥북 날려먹고~아이폰3날리고 속는셈치고 아이폰4 샀더니 또 그지랄 그 모양~ 서비스센터 갔더니만 다른걸로 바꿔준다네 ㅋㅋㅋㅋ 그것도 중고로 ㅋㅋㅋㅋ 뭐 이런 경우가 있는지....
    제품은 사후서비스가 생명 아닌가? 아이패드든 갤럭시탭이든 사용이야 자기들 입맛에 맞게 골라 쓰면 되는거고 서비스 안되는건
    어찌 할껀데? 삼성 서비스 가봐라~ 고객부주의로 고장난것도 암말 안하고 새거로 바꿔준다~ 애플? 뭐 평가 할께 뭐있어~
    단지 신세계를 조금더 일찍 열었다는거 뿐이지~ 제발 정신들좀 차리고 평가하자~ 자격지심에 빠져서 자기가 쓰는것만
    제일 좋다고 하지좀 말고~ 아~ 진짜 아래 글들 어이가 없어서 글 남긴다

    2011.07.26 10: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이런건 알려야해

    좋은 포스팅입니다.

    2011.07.27 10: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정말 궁금하네요...

    정말 궁금합니다. 전 아직 갤탭이나 아이패드를 써보지는 못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이패드, 아이폰에 대해서 정말 어플이 훌륭하다, 정말 좋은 것이 많다고 얘기들 하는데, 실제로 그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앱들을 보니, 그다지 실용적이지 못하더군요. 정말 필요해서 쓰는 게 아니라 , 이것도 된다~~는 식의 자랑할 만한 앱들밖에 안보여주더군요... 아이패드로 자신이 정말 도움이 되는 앱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예를 좀 들어주실래요? 예를 들어 엑셀이나 워드 수정 작업 같은 것도 되는지... 오피스 말고는 솔직히 게임이나 미디어 용도인데, 다른 어떠한 실용적인 앱들이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폰과 갤럭시S를 비교하는 사람들 대부분 화면 넘김이 부드럽다는 것 말고는 별달리 보여주는 것들이 없더이다.

    2011.07.28 20: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0. 난나야 ^^

    CNET에서 사용자들 리뷰나 짧은 소견을 보니까 그리 나쁘지 않네요. 워낙 잘만들어지고 소프트웨어적 특성이 잘 적용된 아이패드와 견주다 보니 떨어지는건 사실이지만, 대부분이 아이패드의 훌륭한 경쟁자이며 잘만들어진 기기임에는 사실이라는데, 단점은 소프트웨어의 부재(아이패드도 초기엔 그랬다고 하네요..시간이 걸리지만 극복 가능), USB포트, HDMI 그리고 MicroSD가 없는거가 단점이라는데... 아이패드에 도 없다네요. 이거 있으면 아이패드보다 뛰어난 거인가요? 호평중엔 아이패드랑 비슷해서 좋다고 하는분도 있네요^^ looks like an Ipad2, works like an Ipad2...좌우간 저도 뭘로 사야할지 고민중입니다.

    2011.07.29 00: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1. 다음,네이버가 있잖아~

    왜? 구글에 집착하나, 탭에 적합한, 스핑업체 사용하면 되는거 아닌가?

    구글은 그들의 선호품목이지 않나?

    왜 우리가 굳이 구글에 집착하나? 성인들의 뽀로로라도 되는지...

    2011.07.29 17: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