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이야기2013.12.30 03:00

스미싱,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고민입니다. 스미싱 악성어플로 주변에 당한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모릅니다. 스마트폰이 스마트해지다보니 점점 사기도 스마트해지는 느낌입니다. 이런 스미싱 문자로 인해서 최근에 제 주변에서 당한 사람들을 전부 살펴보면 대략적으로 두달 동안에만 3명입니다. 한분은 30만원, 한분은 아예 공인인증서까지 털려서 통장에 있는 돈이 쏙 다 빠져나갔다고 합니다. 다행히 통장에 50만원 밖에 없어서 조금 밖에 안 빠져나갔지.. 실제로 돈이 더 많았다면 정말 엄청난 피해를 입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스미싱악성어플이 2013년 동안 무려 150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관련기사]. 그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실제로 위처럼 많은 분들이 쉽게 피해를 받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특성을 아주 교묘하게 이용한 스미싱은 실제로 상황이 우연하게 잘 겹치면 안 당하기 어렵습니다.





스미싱은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신종 사기입니다. 보이스피싱과는 걸려들 확률이 너무도 높기 때문에 많은 사기꾼들이 스미싱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스미싱이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서 스미싱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세지(SMS)와 피싱(Fishing)의 합성어입니다. 문자메세지로 낚는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되면서 급속도로 증가하게 된 사기 수법입니다. 사실 전화번호야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공용한다고 볼 수 있을정도로 퍼져있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여기에 따른 스미싱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느냐.. 요것이 가장 핫 포인트입니다.




특히나 신종 스미싱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신고보다는 스미싱 대처법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미싱을 대처하는 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일단 미리 예방을 해야 하는데... 왠만해서는 문자에 있는 파란색(인터넷주소)를 절~~~대 클릭해서는 안됩니다. 이걸 클릭하는 순간 우리는 모두모두 같이 스미싱의 세계로 빠지는 겁니다. 그런데 혹시라도 이걸 클릭했을 때는 대비해야 하는데.. 이럴 때는 또 방법이 있습니다.

애초부터 미확인 앱을 설치되지 않도록 하는 겁니다. 스마트폰(안드로이드폰)마다 어플 설치가 함부로 되지 않게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환경설정 어플에 들어가서

2. 보안 란에 들어간 뒤

3. 디바이스 관리 를 선택해서

4. 알 수 없는 출처에 체크되어 있다면 해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안드로이드폰이든 인터넷을 통해서 어플이 설치되지는 않을겁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우리나라에서는 공인인증서 어플이나 기타 몇몇 인증된 안드로이드 어플들이 인터넷 주소를 통해서 설치되는데.. 이걸 설치할 때 보통 저 알 수 없는 출처를 체크하라고 합니다. 이 때 이걸 혹~시라도 몰라서 해제하더라도.. 다시 꼭 알 수 없는 출처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솔직히 제일 중요한건 아예 문자를 선택안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연말 연초에 수 많은 신종 스미싱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신고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피해사실을 알리고 싶다면 불법스팸대응센터인 116 번으로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새로운 신종 스미싱이 등록되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통신사에서 나름대로 대처법을 만듭니다.




중요한건 애초부터 이런 스미싱이 아예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에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