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4후속, 아이폰5가 아니라 아이폰4S일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5. 20.
반응형

어제부터인가 이번 6월달에 아이폰 4S가 나온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9월달에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8월부터 양산에 들어가서 9월에 생산한다고도 하고.. 이번에 6월달에 발표한다는 이야기도 있죠. 사실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어떻게 나올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언제 나올지도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사실상 현재 알려진 소식들 중에서 어떤 것이 정확하다고는 아무도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루머가 무성한 가운데 딱 한가지만은 거의 다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 4S라는 명칭입니다.


 
 

아이폰4 뒤에 S가 붙는 명칭은 아이폰3GS 때문에 생긴 일입니다.







아이폰은 처음 만들어졌을 때 'iPhone'이라는 고유명사를 가지고 있긴 했지만 이것은 하나의 브랜드 였고...

처음 나온 iPhone의 정식 명칭은 iPhone 2G 였습니다. 당시에 2G통신망인 CDMA를 활용하는 iPhone이라는 이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폰은 다음 세대로 나오면서 3G를 지원한다는 의미로 아이폰 3G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3번째. 즉 아이폰 3세대라고 부를 수 있는 아이폰3는 아이폰 3GS라는 명칭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뒤에 붙은 'S'는 바로 Speed를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4번째라고 부를 수 있는 아이폰4세대는 '아이폰4'라는 명칭을 지녔죠.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1세대 = 아이폰2G
아이폰 2세대 = 아이폰3G
아이폰 3세대 = 아이폰3GS
아이폰 4세대 = 아이폰4 




이제 여기에서부터 이야기가 생깁니다. 사람들이 아이폰4를 4G라고 많이 불렀었습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아이폰 4Generation(세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아이폰4G라고 부르면 아이폰4G가 맞습니다.


하지만 꽤 많은 분들이 그냥 아이폰3세대를 아이폰3GS라고 인식을 못하고 아이폰3G라고 인식했고, 앞에 있는 숫자만 바꿔서 아이폰4G라고 부르는 분들이 꽤 되었습니다. 이런 혼란은 실제로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에서도 많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번에 논란... 이라기보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은 바로 이 아이폰의 명칭인 아이폰4S인가 아이폰5인가입니다.





명칭을 통일화하기 시작한 애플, 하지만 전례를 무시할 순 없다?






아이폰은 4세대로 오면서 명칭이 통일되기 시작했습니다. iPhoneOS, iPadOS등으로 나눠지던 OS의 명칭도 iOS가 되었으며... 아이폰4에서 사용하는 칩 역시도 이름이 A4가 되었습니다. 아이폰4세대 역시도 네번째라는 의미의 아이폰'4'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 역시도 아이패드 뒤에 숫자 2만을 붙였습니다. 이렇게 뭔가 통일성을 주면서 뒤에 문자를 주는 것을 없앴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되는 iOS가 iOS5라는 것과 칩셋의 이름이 A5라는 점에서 사람들은 대부분 아이폰5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언론에서는 다른 이야기를 말합니다. 애플에서 이전에도 아이폰3G에서 속도만 올라간 것을 Speed를 의미하는 문자 'S'를 붙인 것처럼, 이번 아이폰은 많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아이폰4S가 될 것이라는 겁니다.




둘다 일리는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이폰5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폰5의 이야기이든, 아이폰4S의 이야기이든 둘 다 맞을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역시 마음이 더 가는 부분은 아이폰5입니다. 왜냐하면 애플에서 역시 요새 진행해나가는 방향을 보았을 때 통일성을 위해서 아이폰5로 진행할 가능성이 많을 뿐더러... 무엇보다 이건 어떤 분께서 말씀 하신건데..


아이폰 4S를... 아이폰'포스'라고 발음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폰4에스라고 발음할 겁니다. 이렇게 되면 미국에서는 아이폰 for ass 와 같은 발음이 되어버리죠..^^


그런데 Ass는 주로 속어에 많이 사용되고, 머저리 라던가... 엉덩이라던가.. 안 좋은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인 만큼... 애플에서는 최대한 아이폰4S는 결국 피하는 명칭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이폰5는 실제로 아이폰4에비해서 속도정도만 빨라지도 아이폰4와 같이 큰 변화는 없는... 그런 세대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며칠 남지 않은 시간... 얼마 뒤면 WWDC가 열릴텐데...
그때 어떻게 될지 기대하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