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재테크 가이드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어떤 방법이 있을까? -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5가지 뭘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12. 27.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은 어떻게보면 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뻔한 방법을 실천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내가 재테크를 잘하느냐 못하느냐가 정해집니다. 제가 이전에 재테크는 돈을 불리고, 굴리는 기술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돈을 불리고, 굴리는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제부터 재테크를 독하게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첫번째, 커피값을 아끼자.


최근에는 커피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많이 마십니다. 재테크에는 카페라떼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커피값을 아끼면서 재테크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까페라떼효과는 커피 마시고 싶은 것을 한번 참게 될 경우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에 4,000원가량의 커피 값을 매일 아낀다면 30년 뒤면 2억의 목돈을 만질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조금씩 아끼는 것이 큰 효과를 얻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루에 한잔이 아니라 일주일에 한번만 아껴도 한달이면 16,000원이고, 1년이면 832,000원, 10년이면 무려 800만원 가량의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30년이면 2400만원이나 됩니다. 겨우 일주일에 한잔만 줄여도 2400만원이나 되는 돈을 아낄 수 있는 겁니다. 독하게 재테크를 하고 싶다면 일단 지출보다 저축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두번째, 가계부를 작성하자.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계부 작성입니다. 그런데 가계부를 작성할 때 복잡하게 하실 필요 없습니다. 너무 복잡한 가계부는 나중에 본인도 힘들어집니다. 그냥 식비, 교통비, 통신비, 여가비 등등으로 간단하게 나눠서 작성하는 가계부가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지 내 돈의 흐름이 어떻게 가는지 파악할 수 있고, 줄일만한 곳에서 나중에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가계부 작성은 수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복잡하게 작성하진 마시고.. 적당히 어디어디에 썼는지 정도만 알면 될것입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세번째, 체크카드(CMA통장)를 사용하라.


재테크를 독하게 하려면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확히는 CMA통장과 연계된 체크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재테크에 실패하는 많은 사람들의 대부분이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할인 받는 것을 생각하고, 내가 이만큼 할인받으니까 이런 신용카드를 써야지~ 하면서 씁니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의 대부분은 거의 90% 이상 과소비를 합니다. 5만원 할인을 받더라도 10만원 쓰면 결국 5만원을 평소보다 더 사용하게 된 겁니다. 5만원이면 2000만원 돈의 1년 예금 이자와 맞먹습니다. 


단 한번만 과소비를 해버리더라도 소중하게 모아둔 돈의 이자가 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사용할 돈을 정해두고 체크카드 사용을 습관화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CMA통장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CMA 통장은 매일 이자가 들어오기 때문에 몇백원씩이라도 이자가 붙습니다. 이 이자로 껌이라도... 아니면 아이스크림이라도 하나 더 사먹을 수 있으니.. 보통 자주 사용하는 용돈통장은 무조건 CMA 통장으로 하셔야 합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네번째, 사기 전에 한번만 더 생각해보자.


사실 재테크를 하면서 커피값을 아끼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사람들이 구입하는 것들 중 많은 것들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물품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구입하는 것들이 대부분은 1년이 채 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재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현재 우리가 구입하는 물품중 필요 없는 물건들이 많습니다. 재테크를 독하게 하려면 구입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셔야 합니다. 돈을 모아서 재테크를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재테크가 안 쓰고, 모으는 겁니다. 이것보다 훌륭한 재테크는 없습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 다섯번째, 재무흐름을 파악하라


재테크를 독하게 하기 위해서는 재무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고정적인 지출을 파악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통신비, 교통비, 가스비, 월세, 보험비 등등이 있을 겁니다. 이런 것들을 파악해두고, 나의 재무흐름을 알아둬야 합니다. 둘째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돈을 파악해야 합니다. 내가 소비할 수 있는 돈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모든 것을 파악한 다음에 내가 모을 수 있는 돈이 얼마나 될지를 알아야 합니다. 사람이 절약하지 않고, 저축하지 않고는 결코 재테크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재테크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나의 돈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내가 쓸 수 있는 돈, 모을 수 있는 돈,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을 모두 파악해두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위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은 재테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테크를 독하게 하는 방법으로 소개해드린 이유는 위의 방법들은 재테크의 기본이지만 가장 실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커피 그까짓거 한잔 쯤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고, 가계부 아이고 귀찮아.. 라고 할 수 있고, 때로는 체크카드를 사용못하고 할부의 유혹을 못이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나가는 돈을 파악하는 것도 힘듭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해내게 된다면.. 정말 제대로 재테크 독하게 하는 법을 몸에 익히시게 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다섯가지만큼은 꼭 성공하셔서 재테크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다른게 다 안된다면 이것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4,000원씩 아낀 것이 30년 뒤 2억이 된다는.. 그 사실만.. 그렇게 하더라도 저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리치플랜에셋[바로가기] / [무료재무상담신청]


코리아재무설계[바로가기] / [무료재무상담신청]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