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책, 종이책과 동일한 도서정가제는 미친짓이다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4. 7.
반응형

그냥 말이 필요 없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해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미친짓을 하려고 합니다. 제가 정확하게 아는 것인지 모르겠지만,(왜냐하면 기사에서도 상당히 애매하게 쓰여져 있기 때문)

출판사에서 내는 도서 정가와 동일한 가격으로 전자책 가격을 책정한다고 합니다.
(디지털데일리 - 전자책 비싸진다.. 도서 정가제 적용)


도서 정가제가 도대체 뭔데??

 




여기에 대해서 뭐라고 하기 전에 도서정가제가 무엇인지 일단 알아야겠죠.

도서정가제란?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 있는 서점들이 출판사가 정한 가격보다 가격을 더 낮춰서 팔 수 없도록 하는 정부의 강제적인 제도입니다.




즉, 출판사에서 어떤 책을 15,000원 으로 정가를 정해서 판다면 여기에 대해서 온라인, 오프라인 할 것없이 무조건 15,000원으로 판매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온라인 특하 20% 할인 이제는 이런건 씨도 안 먹힌다는 소리죠. 


그런데 현행법에서는 전자책은 간행물이기 때문에 이것이 적용이 안되었지만 이제부터는 먹힌다고 합니다. 그것도 최대한 빨리 이번달 내에 입법 시킬 예정이랍니다. 유후~-3- 아주 쌩쑈를 합니다요.



출판, 유통 업계 전문가가 모여서 정했다고요? 





무엇보다 가장 어이 없는건 도서정가제의 적용 방안을 출판, 유통, 학계 등 전문가와 문화부 담당자 겨우 9명이서 만들었다는 겁니다. 평소에 책을 얼마나 지 돈주고 사 읽는지 모르겠는데 말이죠~ 그 전문가 명단이나 한번 밝혀주시죠. 네?


개인적으로는 전자책이 활성화가 될 경우 유통비용이나 출판비용을 통해서 들어오게 되는 비용이 줄어드는 것을 염려하는 출판사들의 떡값 주기가 심각하게 의심되는 현재 상황입니다.


정상적인 상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전자책이 종이책과 똑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없거든요. 그리고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현재 전자책이 미국에서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고, 활성화되는 가장 큰 요인인 저렴한 가격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인 것입니다.




전자책 시장의 발전을 막는 정도가 아닌 아예 죽이려는 속셈.





전자책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벼운 무게로 인해 수 많은 책을 들고 다닐 수 있다.(전자책 단말기 무게만 있으면 되니까요)
2) 저렴한 가격(이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전자책은 아무리 내용이 같더라도 종이책에 비해서 모든 비용이 저렴해질 뿐더러, 느낌도 다릅니다.
완전한 소장가치는 없다는 것입니다. 종이책의 장점은 그에 따른 소장가치이고, 전자책은 그와는 전혀 다릅니다. 또 그렇다고 해서 전자책이 한번 구입한다고 100년이고 만년이고 다시 재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놓은 것도 아니고 DRM FREE도 아니지 않습니까? 지금도 구입한 곳의 어플에서 밖에 못 보게 해놨잖아요?

이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책을 사람들이 구입하는 이유는 바로 저렴한 가격입니다.저 역시도 현재 전자책을 50권 이상 구입하였고, 정말 맘에 드는 것이 미국에 비해서는 아직 크게 저렴하지 않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많이 저렴해서 입니다.




현재의 전자책은 유통이나 출판비용이 완전히 줄어듭니다. 그리고 전자책의 판매 자체가 그런 관리비, 유통비, 출판비 등등이 사라지기 때문에 현저히 가격이 줄어듭니다. 또한 재고 처리 비용도 없죠.



전자책은 어떻게 보면 현재 죽어있는 책 시장의 미래가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죠. 그런데 전자책 시장을 죽이는 이런 처사는 말 그대로 전자책에 대해서 전혀 발전의 여지를 두지 않으려는 처사로 보입니다. 



휴우.. 오랜만에 열받아서 글을 쓰다보니 욕이 자꾸 손끝을 통해서 쓰여지려는 것을 막느라 힘들어 죽겠네요. 이런 말도 안되는 사실은 계속해서 여기저기에 퍼져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제가 잘못알고 있어서 이 '도서정가제' 라는 것이 전자책에는 다른 정가가 적용이 되어서 더 싸게 정가를 먹이고 이를 통일시키려는 제도라면.. 깨끗이 이 글을 지우겠지만.. 현재 알려진 정황 상으로 보면 절대 그럴리는 없어보이네요...
 


제발 정신 좀 차리세요. 네? 맨날 우리나라 독서율이 떨어진다고 하지 말고 정말 독서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자고요. 제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