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LTE 요금제 발표, 3G 요금제와 비교해보니...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9. 30.
반응형

SK에서 이제 LTE 요금제를 발표했습니다 대부분의 기사들에서 제대로 비교가 안되어 있는 것 같아서... 한번 LTE 요금제와 3G 요금제에 대해서 비교해볼까 합니다. 보조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다루고 싶지만 보조금은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작성하고... 오늘은 일단 요금 자체에 대한 비교부터 들어가겠습니다.

그럼 일단 보조금이 나오기 전에 단순하게 계산하여서 LTE 요금제와 3G 요금제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4G LTE 요금제, 무제한은 없습니다.

 

그럼 SK에서 발표한 LTE 요금제를 볼까요?


 
적어도 확실한건 데이터 무제한은 없습니다. LTE의 빠른 속도로 본다면 사실상 700MB는 인터넷 하더라도 일주일이면 다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다못해 유투브 1080p 영상이라도 잘못 시청했다가는 큰일나죠. 위험합니다. 적어도 1.2GB에서 3GB 정도는 되야 LTE의 빠른 속도를 체험할 수 있을 듯합니다.


언론에서는 LTE52는 되어야 할 거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LTE 정도 속도로 유투브나 다른 인터넷을 돌아다닌다면 안되도 3GB 급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2나 42에서 1080p 유투브 영상이나 다른 영상들 720p 급을 오래 시청한다고 생각하면... 아마 끔찍한 상황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기존의 3G 요금제와 비교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3G 요금제는 어떨까요? 

 

확실히 약간 익숙한 표이죠? 무제한이라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천천히 LTE 요금제와 하나하나 비교를 해서 놓도록 하겠습니다.


LTE와 3G의 올인원 요금제를 비교해봤습니다. LTE72는 올인원에서 비교대상이 없어서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막상비교해보면... 월정액은 LTE85 이후를 제외하고 그 아래까지는 LTE가 더 저렴해보입니다. 부가세 포함가까지 따진다면 올인원들이 2,200원씩 비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차이는 음성과 문자입니다. 사실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문자의 양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기다가 SK는 무료 문자를 50건씩 모든 가입자들에게 더 주기 때문에 저 위의 문자에서 50건씩 추가해야 합니다.


그럼 문자가 더 많다 적다는 애초부터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건 비교조차 안하겠습니다.

만약 음성통화까지 LTE를 올인원수준에 맞춘다면... LTE가 대체적으로 더 비쌉니다. 1분당 108원이 나온다고 치면 10분당 1080원입니다. LTE32가 똑같이 올인원34처럼 150분 통화를 할 경우 3,240원이 더 듭니다. 

실제로 LTE42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전화와 문자를 비교한다면 LTE가 더 비쌉니다. 거기다가 무제한 데이터까지 한다면.. 말할 것도 없게 되죠.


결국 음성 + 문자 + 데이터를 다 통합해서 보았을 때 올인원보다 저렴한건 LTE 32와 LTE 42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데이터를 350MB, 700MB로 늘려주었는데.. 이건 꽤 유리한 편입니다.



사실상 비싼 요금제, 속도를 이용하는 혜택이라고 생각해야하나?

 
 


현재 LTE 요금제는 여기저기에서 많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가득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가계 평균 통신비가 엄청나게 많이 올랐는데.. LTE 요금제를 통해서 더욱 더 많이 오를 생각을 하니 차라리 3G에서 계속해서 머무르겠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물론 인터넷에서는 이런 분위기겠지만 결국 구입하실 분들은 구입하시긴 할겁니다.


사실 LTE가 빠르기 때문에.. 그리고 망이 구축이 다 된다면 충분히 빠른 속도를 경험시켜주기 때문에 3G와 동급의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보다 더 좋게 할 수도 있다고는 보지만...

적어도 그렇다면 언론을 통해서 '3G요금제보다 오히려 저렴하다' 라는 이야기는 안들려왔으면 좋겠습니다. 기왕이면 조금 더 나은 혜택으로 제공될 수 있는 LTE 요금제가 제시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