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인터넷 활동이 가끔 무섭게 느껴지는 이유 본문

블로그/블로그이야기

인터넷 활동이 가끔 무섭게 느껴지는 이유

HS다비드 2011.04.24 06:12

인터넷 활동이 요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어색하지 않은 것이 되었습니다만..이전에... 그러니까 한 2000년 이전, 천리안, 하이텔 시절에는 약간 이미지가 좋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동호회, 그리고 인터넷 까페에서 만남을 가졌다고 하면 약간 매니악한 느낌을 주기도 하였고... 또 오타쿠라고 놀리기도 했었죠. 저도 사실 그때는 뭔가 인터넷 활동이라는 것이 어색하기도 했었고.. 실제로 동호회 모임을 나가보긴 했는데 뭔가 느낌이 이상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뒤로 인터넷 활동을 그만했었었죠. 그런데...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화 되고.. 더욱 많은 까페와 함께 수 많은 소모임들이 생기면서 바뀐 것이 바로 인터넷 활동에 대한 인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보다는 확실히 거부감을 줄이게 되었고, 오히려 인터넷을 통해서 수 많은 만남과 헤어짐을 가지는 사람들도 생겼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인터넷으로 무언가 활동을 하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거나 거리낌을 가지는 사람들도 없고.. 왠만한 젊은 세대의 분들은 덤덤히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활동이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이유들이 있기도 합니다.

 
마저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남겨지는 나의 신상 정보들, 계속해서 남아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것이 정말 무서운 것은 역시 제가 남겼던 모든 정보가 제가 지우지 않는 이상 계속 남아 있게 된다는 겁니다. 이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지요. 제가 남겼던 잘못된 말, 시비거는 말, 욕설, 실수 등등 모든 것이 인터넷에서는 남아 있게 됩니다. 그리고 역시 마찬가지로 신상 정보들 역시도 하나라도 올린다면 그것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찾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죠.


저는 이전에 제가 중고 거래를 위해서 어떤 까페에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1년 동안 그 거래에 대해서 전혀 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년이 더 지난 어느날 갑자기 모르는 문자가 왔는데.. 바로 그 중고 거래를 지금도 안팔렸으면 하자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연락처나 과거의 행적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남아있게 되는 것... 이것이 얼마나 무서운지 모릅니다.


어딘가에 남겼던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이 나중에 검색을 통해서 충분히 드러날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서 나를 검색하고, 나를 알아보고, 나에 대해서 평가하게 될 수 있는 것이죠.


구글링,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드러나는 정보들이 반드시 개인에게는 좋지는 않습니다.


 



사실 내가 무언가에 대해서 알아낼 때는 인터넷 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어떤 정보든지 왠만해서는 얻어낼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정말 많은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그것은 개인이 모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큰 정보를 모으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어떤 한 사람에 대한 정보 검색으로 변하게 되고, 악질 정보를 모으기 위한 행동이 된다면 악영향을 미칩니다. 연예인을 파해치기 위해서... 또 요새 가끔 일어나는 사회적인 논란을 일으킨 어떤 사람의 신상을 털기 위해서 일어나는 일련의 정보 검색 행위는 실제로 그 사건에 관계된 사람들에게 도저히 이세상에서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되기도 합니다.


정말 무서운 인터넷 활동, 적당한 절제가 필요합니다.



사실 제가 요새는 인터넷 활동을 많이 하지만 이전의 경우는 혹시라도 제가 나중에 누군가에게 검색의 대상이 될까 무서워서 일부러 인터넷 활동을 아예 안했었습니다.

요새는 블로그도 하고, 여러가지 까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적당히 말을 하는 것에 대해서.. 또 저의 행적을 남기는 것에 대해서 최대한 조심을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예의를 갖추려 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인터넷이라는 공간 속에서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안 좋은 생각이나 마음을 방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보이는 만큼 막나가는 경향이 있는 것이죠.


그러나 저는 인터넷이라는 공간 역시도 가상의 공간이지만 그 안에서 '나'를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사회에서 생활하는 것처럼 인터넷에서도 예를 갖추고, 사람들과의 만남에 있어서 절제하고 자제하는 부분들도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남아 있는 신상 정보는 확실히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신상 정보는 무엇보다 보호되어야 하고, 조심해야 하는 부분인 만큼...


신상 정보등에 있어서는.. 나라에서 보호가 될 수 있는...
그런 날이 언젠가 오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2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