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1일 1포스팅, 블로그에 득인가 실인가? 본문

블로그/블로그이야기

1일 1포스팅, 블로그에 득인가 실인가?

HS다비드 2011.05.01 06:12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이 시행하고 있는 규칙(?)이랄까.. 그런 것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블로거마다 다릅니다. 댓글에 대한 나름의 규칙도 있고 포스팅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많은 블로거 분들이 시행하고 있는 하나의 규칙(?) 같은 것이 있으니.. 바로 이것이 1일 1포스팅입니다.





1일 1포스팅, 어떤 점에서 블로거에게 득이 될 것인가?




1일 1포스팅은 간단하게 말해서 하루에 한개의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포스팅인 바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행동을 포스팅이라고 합니다. 포스트는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포스트라고 말하고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블로거입니다. 바로 이 블로거에게 1일 1포스팅이 득이 되는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 블로그 지수.
1일 1포스팅은 왠만한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에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포스팅 수라고 합니다. 실제로 하루에 4~5개의 글을 올리는 블로그보다 하루에 한개를 정확하게, 그리고 정갈하게 작성해서 올리는 글을 포털 사이트에서 좋아한다고 합니다. 블로그는 사실상 포털 사이트가 없으면 존재하기 힘듭니다. 포털 사이트의 검색 엔진, 그리고 메타 블로그 등을 통해서 방문자를 만들어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포털사이트의 비중에서 중요한 것은 블로그 지수 입니다. 블로그 지수의 평가는 각 포털 사이트마다 다르지만 1일 1포스팅은 자신의 글이 상위권에 위치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포스트의 경우는 오히려 상업적이거나 광고를 하는 블로그로 여겨져서 검색 제한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1일 1포스팅은 그런 염려도 없으며, 오히려 각 포털사이트에서 그 블로그의 지수를 높여주는 아주 좋은 여건이 됩니다. 참고로 왠만한 포털 사이트에서 생각하는 블로그의 1일 포스팅 수는 1~3개까지 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3개 이상이 되어버리면 오히려 블로그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둘째, 목표의식
1일 1포스팅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하나의 목표를 줍니다. 그리고 그런 목표를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상당히 즐거움을 줍니다. 뭔가의 성취감을 주기도 합니다. 블로그는 어떻게 보면 혼자 운영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좋은 이웃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역시 혼자서 많이 운영하게 되어 있죠. 이런 와중에 목표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1일 1포스팅이라는 목표는 분명히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지속적인 구독자 방문
1일 1포스팅을 할 경우 대부분 일정한 시간에 이루어집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예약'이라는 방법을 사용해서 항상 정해진 시간에 글을 발행합니다. 이 경우 구독자 분들이 정기적으로 글을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부분 새벽 6시 12분에 발행합니다. 6시는 너무 딱딱한 느낌이 있어서 12분.. 이라는 어정쩡한시간을 선택했는데요. 어떤 구독자분은 새벽에 출근하면서 글을 읽어서 참 좋다. 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글을 읽을 거리는 만들어줘서 상당히 좋았다고도 하셨습니다^^
이렇게 1일 1포스팅은 지속적으로 구독자분들이 방문을 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아. 여기는 안되도 하루에 한개의 글이 올라온다'라는 생각을 주면서 지속적인 방문자 수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1일 1포스팅, 어떤 점에서 실이 될까?

 



저는 1일 1포스팅이 어떻게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1일 2~3포스팅 정도도 여건과 상황만 된다면 상당히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이 1일 1포스팅이라는 것이 반드시 이득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지수, 방문자수, 목표 등등 다 좋지만... 오히려 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첫째, 블로그에 질려버릴 수 있습니다.
1일 1포스팅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포스팅과 주제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 역시도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 자체에 즐거움을 못느끼게 됩니다. 보이기 위한 글이 아닌 생산하기 위한 글을 만들게 됩니다. 포스팅하는 것에 압박을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 점점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둘째, 소재가 말라버릴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글을 작성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가지 분야를 다루는 분이라면 모르겠지만 한가지 분야를 다루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매일매일 글을 쓴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있지만 대부분 이런 난관에 봉착할 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재의 고갈. 이것은 블로그의 한계를 느끼게 합니다.


셋째, 시간의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게 꽤 많은 시간을 소요한다는 걸 아실겁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것은 대부분 1시간 이상의 시간을 소요합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만 전업으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본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1일 1포스팅이라는 것은 시간의 압박으로 자리잡게 되고, 또 자꾸만 시간이 없음에도 1일 1포스팅에 집착하게 되다보면 오히려 블로그 운영이 지치게 됩니다.







1일 1포스팅,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요?




1일 1포스팅을 조절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1일 1포스팅이 득이 될 수도 있고, 실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1일 1포스팅을 평생 운영이 가능하다면 이것은 블로그에게 무조건 득이 되긴합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압박과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면 분명히 실이 됩니다. 블로그로 인해서 본업(?)을 망칠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저는 1일 1포스팅이 가능하시다면 항상 하기를 권합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꼭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가 분업이신 분들은 물론 1일 1포스팅이 필수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럴 필요는 없죠.

하지만 가능하다면 1일 1포스팅은 블로그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짊어질 수 있다면... 1일 1포스팅. 짊어지고 가면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1일 1포스팅을 지키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예약' 기능을 잘 활용하는 겁니다. 미리 시간이 있을 때 포스팅을 여러개를 작성해두고, 여유가 없을 때 하나하나 발행하는 것도 시간의 압박을 미리 줄일 수 있을 뿐더러... 시간적으로 부족할 때 1일 1포스팅을 잘 지키게 도와줄 겁니다.



럼 블로그 운영을 이전보다 더욱 더 잘하게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고 행복하고 아름다운 주말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