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블로그이야기

다음 View 애드박스, 나쁘지만은 않은 이유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0. 24.


다음 View를 보다 보면 하루에 한번 씩은 꼭 올라오는 글이 있습니다. 바로 애드박스의 안 좋은 점입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이, 특히 방문자 수가 높으신 분들이 다음 애드 박스의 안 좋은 점, 불합리한 점에 대해서 많이 말씀하십니다. 



저 역시도 그런 분들에게 애드박스는 불합리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저라도 하루 유동인구 1만명 평균이라면 다음 애드박스의 현재 방식보다는 맘에 안 들었을 겁니다. CPC가 훨씬 매력적일 겁니다. 뚜렷한 선정 기준도 불확실하고, 기준이 있다고는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기준에 많은 분들이 애드박스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죠.



그런데 저에게는 다음 애드박스가 좋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도 애드박스가 나쁜 점만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근데 아부글로 보일까봐 걱정됩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소견일 뿐입니다^^


1. 초보 블로거들에게 희망과 목표를 준다.

(출처 : 야후)



저는 다음View를 처음 시작하면서, 다음 애드박스 이야기를 봤습니다. 그리고 순위에 관련해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죠.



사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제 글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가 필요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500명이라도 오는 것, 평균 방문자 수 1000명을 채우는 것 등등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블로그로 용돈이라도 벌어보자의 목표도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증 샷을 올린 것을 보고 저 역시도 블로그로 2~3만원이라도 벌어보자.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수익형 블로거가 아닌 초보 블로거에게 CPC방식으로 2~3만원을 번다는 것은 꽤 어렵다는 것을 많은 블로거 분들이 아실겁니다. (저 역시도 한달이 지난 지금도 구글 애드센스는 13달러 정도 밖에 안되니까요.)




제가 경험한 바로는 구글 애드센스도, 링크 프라이스도 하루에 5000명 이상은 되야 어느 정도 클릭수가 생깁니다. 
아예 수익을 노리는 링크 프라이스는 꽤 벌긴 하더군요^^


그것도 다른 분들처럼 대박으로 생기는 정도도 아니고, 그나마 클릭수가 조금 생기는 정도입니다. 정말 과자 사 먹을 정도 벌 수 있죠. 아마 하루 1만명 이상 되시는 분들은 꽤 괜찮은 수입이 생길 것 같긴 합니다.



그런데 애드 박스는 CPC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단지 순위만 올리면 나름대로 까까(?) 사먹을 돈이라도 법니다. 500위 안에만 들어도 1만원은 받으니까요.



순위만 올리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내 블로그 전체 방문자 수 그런 것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베스트가 되어도 되었고, 추천수를 많이 받아도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View의 순위를 올리는 것이 목표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일부러 노리고 글을 쓴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다음 View의 흐름이랄까? 주제들의 흐름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순위가 올라갈 때마다 기뻤습니다. 어느 정도의 목표가 달성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아무리 운영해도 몇백원도 벌 수 없을 것 같던 블로그에서 1만원이라도 받을 수 있다는 희망과 꿈이 생겼습니다.



이 꿈은 제가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그렇다고 다음 View 순위에 얽메이는 것은 안좋습니다 여러분~+_+





2. 내 생각을 마음대로 표현해도 용돈 벌 수 있는 곳은 다음 애드 박스 뿐이다.




이 부분은 특히 공감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티비님께서도 말씀하신 부분이 있지만 저 역시도 고민을 했습니다. 
티비님 죄송합니다~ 이런데 거론 시켜서ㅠ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가, 정보형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가.



솔직히 블로그하면서 돈 벌면 좋잖아요~



저 역시도 수익형 블로그 만들까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처음에 정보형을 선택했고, 지금은 정보형이라기 보다는 제 마음대로 제 생각을 표현하는 블로그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는 블로그에서 CPC방식으로 용돈을 번다는 것은 거의 힘듭니다. 
물론 몇몇 블로그 분들은 실현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마음대로 표현하면서 많은 방문객을 유치한다는 것은 초보 블로거에게는 정말 어렵죠. 사람들을 한번 읽으면 다른 글까지 읽어야 될 정도의 필력이 아니면 안됩니다. 이런 와중에 다음 애드 박스는 조금이라도 돈을 벌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제 생각을 표현하기만 해도 그 글이 베스트가 될 수도 있고,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즉,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도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애드박스라는 겁니다.
물론 제대로된 수익형 블로그와는 벌어들이는 액수가 천지차이이지만 어차피 즐기면서 하는 블로그로 간식사먹을 돈이라도 벌면 좋죠~^^




저는 첫번째 이유보다는 두번째 이유가 가장 애드박스에서 맘에 드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블로그가 되면서도 용돈이라도 번다는 것. 이 얼마나 멋집니다까.




어떻게 보면 다음에서도 처음에는 이것을 노린 것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말이죠. 아니면 저와 같이 목표를 가지고,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글을 올리는 그런 것을 노린 것일 수도 있죠.





3. 아직 발전중이니 지켜봐야 합니다.




사실 다음 애드박스는 이전 블로그 수익 창출과는 전혀 다른 개념을 제시한 만큼 아직 논란이 많은 부분입니다. 물론 많은 블로거분들이 제안서를 내고 있고, 수 많은 글들이 올라오면서 다음 애드 박스가 변하길 바라는 글들이 올라옵니다.


이런 와중에서 무조건 애드박스의 안 좋은 점만 이야기하기 보다는 그래도 격려를 하면서 좋은 점도 이야기 해주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모두 단점만을 보지 말고 장점도 같이 보자구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