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잊혀지고 있는 LG가 찾아야할 돌파구는? 본문

IT 소식&이야기

잊혀지고 있는 LG가 찾아야할 돌파구는?

HS다비드 2010.10.10 06:51

읽기 전에 손가락 꾹~ 아시죠?^^
포스트를 작성하는데 큰힘이 된답니다~






좀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LG가 사람들이 머리 속에서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얼마 전에 제가 나눈 대화에 나와 있습니다.






제가 어제인가 그저께인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아이폰과 갤럭시에 대한 이야기를 좀 나누고 LG 옵티머스에 대해서 살짝 디자인이나 그런 게 좋다고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그러자 한분이

"응? LG에서 스마트폰 만들어?"

그래서 제가

"네. 옵티머스 큐하고 제트라고 있었잖아요~ 그리고 이번에 옵티머스 원도 만들었어요~"

"아~ 그 옵티머스 그거? 근데 그것도 시리즈가 있어? 옵티머스 큐로 끝나지 않았어?"



라고.... 하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분이 갤럭시에 대해서는 꽤 잘알고 아이폰에 대해서도 잘 아시면서 스마트폰에 꽤 관심이 있는 분이라서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심지어는 모바일 쪽에 좀 관심있다 하는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LG는 이슈가 되기 힘든가 봅니다...
현재 10월 10일 Daum View 1달 동안 모바일 관련 글을 보면...
인기글 총 100개 중 LG관련글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물론 250개 중에서는 4개 정도 있습니다만... 그나마도 하나는 체험단 모집 글입니다. 거의 대부분이 아이폰, 갤럭시, 그리고 스카이와 HTC 이야기도 근근히 보입니다.)



어느샌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머리 속에 스마트폰은 삼성, 아이폰, 스카이그리고 소수나마 HTC가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도 옵티머스 시리즈에 엄청나게 큰 관심은 안갑니다. 오히려 HTC가 눈에 들어오죠. 미안해요 LG)




LG는 관심있는 사람들 아니면 스마트폰이 아닌 조금 좋은 기능 가진 핸드폰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꽤 많더군요. 뿐만 아니라 신제품이 나온지도 모릅니다.




옵티머스 큐 다음이 옵티머스 원인줄 아는 분도 태반이고 심지어는 옵티머스 원이 나올거라는 사실도 모르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잘못된 걸까요? 

LG는 무엇을 잘못 한 걸까요?




LG도 열심히 했습니다. 이것저것 새로운 시도를 하였습니다.


솔직히 LG에서 새로운 시도는 삼성보다 더 많이 했습니다. 더 새로운 디자인, 쿼티도 도전하고, 세계 최초의 풀터치폰, 명품폰, 최초의 보급형 폰 등 어떻게 보면 시도만보면 LG가 우리나라 최고의 1위 기업 같습니다.



그런데 어느샌가부터 명품폰도 삼성에게, 보급형 폰도 연아폰에게, 풀터치폰도 햅틱에게 모두모두 밀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결국은 스마트폰에서는 완전히 확~ 따돌려지고 삼성이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스마트폰을 만드는 기업이 됐습니다.(우리나라에서 입니다. 세계가 아닌)



제가 생각하기로

이렇게 된 이유의 80~90%는 바로 LG에서 언론을 잘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홍보문제도 있죠)



삼성은 끊임없이 자신들의 스마트폰을 언론에 노출 시켰습니다.



죽이 되든 밥이 되든 그건 상관 없었습니다. 어떻게든 아이폰과 동급에 위치에 놓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해서 올렸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든 뭐든 상관 없었습니다. 무조건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이미지만 심으면 되는 거였습니다.




처음에는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지만 결국 삼성은 해냈습니다.
끊임없는 홍보와 언론의 승리였습니다. 어느샌가 사람들은 아이폰보다 갤럭시가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언론의 힘이었습니다.(실제로도 갤럭시는  삼성이 만든 폰중 잘만들어진 폰입니다.)




그런데 LG는 이런 언론을 통한 마케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몇번 하긴 했지만 삼성보다 그 수가 적었습니다. (덕분에 LG는 아직 안티가 적습니다^^)



적어도 아이폰을 물어 뜯진 않더라도 갤럭시S는 물고 뜯었어야 했습니다. 그랬다면 스카이에게 스마트폰 2위 자리를 내주는 수모를 겪진 않았을 겁니다.




스카이는 갤럭시S를 물고 뜯었습니다. 그리고 SK에게도 일침을 가했죠. 나름대로 스카이는 노이즈 마케팅이라도 했습니다. 언론을 이용해서 말이죠. 생각보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뜨거운 논란도 일어났고, 나름 성공했습니다. 현재 스카이 폰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는 편입니다.



특히 여자분들도 많이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LG는 너무 조용합니다. 가끔 언론에 나오긴 하는데... 자극적인 기사는 별로 없습니다. 아마도 기자들에게 돈을 많이 안 주는 것 같습니다. 



과연 LG과 다시 우리나라에서 삼성과

아이폰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 조금 언론이 지저분 해지겠지만...

LG도 무조건 물고 뜯어야 한다고 봅니다. 삼성을 갈구고, 애플을 갈구고, 아이폰을 밀쳐내고, 갤럭시를 때려야합니다.




삼성처럼 애플의 장점은 없애고, 단점은 부각시키는 언론 플레이를

삼성에게 똑같이 해주세요. 그럼 아마 확실히 이미지를 각인 시킬 수 있을 겁니다.




잘 읽으셨나요? 가시기 전에 손가락 한 번 꼬~옥 눌러주세요~
포스트를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된답니다^^




6 Comments
  • 프로필사진 와우 2010.10.10 10:17 와우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
    확실히 LG는 이번분기에서(뿐만이 아니라 다음분기마저도)완전히 죽을 쑤고 있죠. 옵큐는 좋을 폰이긴 합니다. 이번에 이클레어 업데이트 약속도 지켰고, 프로요 약속(혹은 네티즌들의 협박)도 지금 이행하고 있는중이라고 하죠.
    하지만 그뿐입니다.
    LG는소위말하는, 삼성방식의 그 [개같은 언플질]을 안해서 참 좋습니다만, 그렇기때문에 오히려 인지도면에서는 한참 뒤떨어집니다. 당장 여기저기 좀 찾아보세요. LG가 언플질한게 많은지, 삼성이 언플질한게 많은지.. 아마 삼성이 10배 이상 많다고 전 확신합니다. 아마 LG는 다음분기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할거예요. 언플이라는 진흙구덩이에 빠져서 미친X 소리듣지는 않지만, 아는사람만 아는 그런 폰이 되어버렸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0.10.10 16:22 신고 저도 그래서 엘쥐가 약속을 잘 지킨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나봐요^^ 헤헤...

    포스트 이따가 수정해봐야겠네요~

    실제 사용자분이 직접 경험하신게 저러니까 말이죠^^
  • 프로필사진 도현 2010.10.10 11:34 언론플레이를 해주기 보다는... 제대로 된 물건 하나 만들어놓고 마케팅을 정말 잘 해줬으면 하네요.
    기가막힌 마케팅...!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0.10.10 16:20 신고 네^^ 언플보다는 홍보를 잘했으면하는 바람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든 해외에서든 내거티브 마케팅은 항상 잘 먹히더라고요^^

    사람들은 언론에서 긍정적인 소식보다 부정적이거나 비극적인 소식에 더 반응한다고 하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d.d 2010.10.10 14:10 에로쥐가 도데체 뭐가 쿨했다는건지 무슨 물파스회사로 잘못 알고 계신가요. 옵티머스큐 쓰다가 진짜 확 내팽게쳐서 박살내고 싶은게 하루에 몇번씩이고 지원 사이트조차 제대로 안만든 회사가 뭘 언론빼고 잘했다고 허위정보를 까시나요. 안드로이드 2.2로 업글된대서 하고났더니 ARS 등에서 안눌러지는 숫자들이 생깁니다. 게시판 이메일 블로그 다 돌면서 도움을 요청해도 묵묵무답입니다. 통화중에 그냥 끊어집니다. 아무것도 잘못 누른게 없는데 통신사 문제도 아니고 그냥 전화가 뚝 끊어지고 또 걸면 쫌더 버티다 끊어지고 이런식입니다. 왜 이런 개딱지걸레짝을 아이폰값을 주고 쓰고 있을까 이제 참 누가 에루쥐 쓰는 ㅄ이랄까봐 남들 없는데서 꺼내야할 참입니다. 안티가 적다고요? 관심이 적은거겠죠. 쓰는 사람도 없는거고. 판매를 포기한 대리점 직원한테 기계 가져가서 문제점 한번 상담해보세요. 귀찮아서 어떻게 쫓아낼까 궁리하는게 표정에 보입니다 영등포 홈플러스 대리점 영업 개새들아. 에로쥐 기술력이 어떤건지 뭔지는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만 이거 보시는 분 에로쥐 폰만큼은 쓰덜 마십시오. 하다못해 중고로 넘길때조차 무슨 변태오덕 아니면 지구상에 사 줄 사람이 없는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0.10.10 16:19 신고 아... 글에서 엘쥐 사용자님의 분노가 느껴지네요..^^ 그랬군요... 저는 그래도 엘쥐에서 언플을 지저분하게 안하고 하는 모습에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님 말씀 들어보니까 수정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엘쥐놈들 사후관리조차 제대로 안해줬군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