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이슈&사건

만우절 유래 뭘까? 만우절 거짓말 어떻게 시작된 걸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4. 1.

4월 1일 만우절. 당당하게 거짓말 할 수 있는 날! 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만우절이 4월 1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거짓말을 하는 날이라는 건 알지만.. 이 만우절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만우절이 왜 거짓말을 하는 날인지에 대해서는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만우절의 유래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볼까 합니다.






만우절은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프랑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봅니다. 1564년 프랑스 왕인 샤를 9세는 율리우스력에서 그레고리력으로 달력계산법을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3월 25일이었던 신년이 1월 1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프랑스에서는 3월 25일(신년)부터 4월 1일까지 춘분제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선물을 교환했습니다. 이로서 새해를 축하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샤를9세가 바꾼 달력 계산법에 있었습니다.




신년이 1월 1일로 바뀐 것이 사람들에게 늦게 퍼지게 되어서.... 이전처럼 3월 25일날 춘분제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4월 1일날 여전히 선물을 주고 받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때 1월 1일이 신년으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척 4월 1일에 선물을 주거나, 신년이 바뀐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4월 1일날 신년행사를 흉내내서 다른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만우절의 유래가 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만우절은 영어로는 April Fool's Day라고 합니다. '4월의 바보'라는 뜻입니다. 이런 명칭이 붙은 것도 4월 1일이 여전히 신년축제의 마지막 날인줄 아는 사람들에게 붙인 '4월의 바보'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것이었습니다. 생각보다 만우절은 역사가 깊은 날이었고, 우리나라에서만 하는 날도 아닌.. 나름 전세계인의 축제(?)와 비슷한 날이었던 것입니다. 




중요한건 아무리 이렇게 만우절이 유래가 깊은 날이라고 할지라도 절대 만우절을 가지고 위험한 장난은 쳐서는 안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