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애플 소송 사진 포토샵 조작, 우스꽝스러운 짓 본문

IT 소식&이야기

애플 소송 사진 포토샵 조작, 우스꽝스러운 짓

HS다비드 2011. 8. 18. 06:12
이미 많은 분들이 보셨겠지만... 정말 어이 없는 일이기도 하죠. 애플과 삼성의 갤럭시탭 소송문서 중에서 애플이 소송 문서에 손을 댄... 즉, 포토샵으로 조작한 흔적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서 중요하지 않다. 결국은 제대로 된 제품으로 결판이 날 것이라고 하지만 애플의 소송문서 조작은 결국 애플의 제살 깎아먹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탭 10.1의 원래 비율이 아닌 아이패드와 비율을 거의 비슷하게 바꾸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원래 갤럭시탭의 경우 와이드 화면입니다. 하지만 소송문서에서 나온 사진이 바로 아래에 있는 아이패드와의 비교 사진인데.. 이는 원래 갤럭시탭 10.1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베젤크기는 물론이고 비율자체가 완전히 다릅니다. 거기에다가 사실은 가장 중요한 삼성의 터치위즈 화면이 아닌 어플서랍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아마도 아이패드와의 유사성을 드러내기 위한 나름대로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런 화면의 배치는 둘째 치고, 애플이 문서를 조작 혹은 의도적으로 변형을 가한 것이거나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보이기 위해서 노력한 것은 사실입니다.



갤럭시탭을 가지고 있지 않아 생긴일이라고?

 





이에 대해서 애플인사이더라는 곳에서는 애플이 독일 법원에 제출한 것에서.. 애플이 갤럭시탭 10.1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TecChannel이라는 곳에서  테스트한 갤럭시탭 이미지를 이용한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애플인사이더에서는 실제 갤럭시탭 이미지를 왜곡한 곳이 어디인지 불분명하다고 하는데...(관련기사)


그렇다고 할지라도 정말 웃긴 일입니다. 자신들이 소송을 거는 대상의 기기를 가지고 있지도 않으면서 소송을 한다는 것은 웃긴 일이죠. 사용해보지도 않은 기기를, 홍보영상과 리뷰를 보고 판단이라도 한걸까요? 말도 안되는 일인 것이죠. 




애플의 이번 행동은 우스꽝스러운 짓.




애플이 기기를 잘 만들고 제가 좋아하는 심플한 디자인을 뽑아내지만 가끔가다가 애플이 하는 행동을 보면 참 맘에 안들 때가 많습니다. 데스그립에 대한 첫 대처역시도 마찬가지였고... 그 외에 통계 자료를 가끔 의도적 오보하는 것도 그렇고.. 크게 좋아하진 않습니다.(기업들이 다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다보니 당연히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대처하는 건 당연하긴 하겠죠)


하지만 이번 행동은 정말 우스꽝스러운 일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MS와의 소송에서도 애플이 한번 증거를 조작한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저도 정확히는 모르지만 그 당시에는 윈도우 소송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애플이 졌죠.) 이런 것이 상습적이라는 것을 보면 애플의 법무팀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상당히 의심스럽더군요.


결국 애플이 갤럭시탭 10.1을 가지고 있든 안가지고 있든 본인들에게 유리하게 이미지를 활용한 것은 분명하고 이것은 정식 재판에서는 도움이 안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이런 우스꽝스러운 행동은 하루 만에 애플에게서 수 많은 사람들을 돌아서게 만든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죠. 앞으로 또 소송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애플, 좀 더 정직하게 소송에 집중했으면 합니다.



17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garden0817 2011.08.18 07:17 신고 정말 우수꽝스러운짓이었죠, 근데 갤럭시탭 사진을 조작안했어도 사실 너무 따라하지않았나요?
    저는 처음 나왔을때부터 따라한게 티나던데..흠.. 잘보고갑니다
  • 프로필사진 ... 2011.08.18 08:53 포토샵 조작이 아니라 전에 미국법원에서 얻어냈던 프로토타입 관련 사진일 가능성이 있다고도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바람아들 2011.08.18 09:13 " 포토샵 조작?"
    애플측에서 정말 photoshop 으로 조작했는지 아니면 다른 편집툴을 조작했는지는 확실한겁니까??
    확실하지 않은 사실을 막연하게 추측으로 표현하는 관행? 역시 옳치 않습니다.
    그런데, 아직 사진을 직접 편집했는지, 편집된 사진을 몰라서(?) 사용한건지도 확실히 확인할수 없다는 게 현재까지 팩트 아닌가요? 뭐 이런식으로 제가 끊임없이 몰아선다면 이는 다비드님에 글 핵심을 벗어난 집요한 꼬트리 잡기처럼 보이긴 하겠지만,,,
    마찬가지로 애플과 삼성에 소송에 중대한 핵심은 무엇인지 빠져나오려는 삼성 전략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법원이 모든 정황을 판단해서 결론을 내리긴 할겁니다. 물론 사진왜곡이 악의적이었는지 아닌지, 그리고 소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지 아닌지... 비율이슈 만큼은 삼성이 유리하게 활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삼성에게 유리한 증거는 1개 , 애플이 유리한 증거 9개 정도 비율이 될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08.18 13:34 신고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안했는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진을 편집할 때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으로 적긴 했네요~ 그러고보니까 저도 엄청난 편견에 사로잡혀 있네요..

    사진편집 = 포토샵이라는 공식을 글을 쓰면서도 저도 모르게 생각해 버렸으니.. 아무래도 반성을 해야 겠습니다..ㅠㅠ
  • 프로필사진 sahara 2011.08.18 10:30 삼성진영에서 뭐라도 면피할려고하니 끄집어낸 하나의 항목에 불과합니다.
    일부러 조작한것처럼 꾸며대며 키득키득 혀내밀며 비아냥거려봐야 어차피 현물을 놓고 판결을 받을것입니다.

    누가봐도 따라하기는 분명하지않습니까?
    포장방식까지, 광고까지,
    창피한줄도 모르고 바둥거리는 꼴은 참으로 보기 역겹습니다.

    그런데 이것조차도 창피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뻔뻔함이 대한민국 최고라는 기업에서
    상식으로 통하는것이 문제입니다.

    자동차의 바퀴4개, 브레이크, 엑셀페달은 필연적인것입니다만 캘럭시탭의 디자인은 이런것과는 거리가 있다고 봅니다. 아이패드를 앞에 놓고 크기만 바꾼것입니다.

    그리고는 거대 자본을 동원하여 마구 찍어내어 대량으로 시장에 풀었습니다.

    그것이 지금의 갤럭시 시리즈 아닙니까?

    삼성은 "이런것이 비지니스여~" 라고 했겠지요~
  • 프로필사진 흠,,, 2011.08.18 10:34 역시 다비드님 글에는 애플 팬 분들이 글을 많이 다는군요
    저도 애플을 좋아하고 애플 제품을 꽤 쓰고 있지만,, 이번 일은 애플이 괜한 짓을 했다고 밖에 안보이네요ㅎ
    그냥 놔둬도 애플한테 유리하게 갈 수 있었는데, 자충수를 둔 느낌이랄까..

    개인적으로는 다비드님께서 정확하게 잘 짚어주셨다는 생각입니다.
    실제 갤탭을 가지고 있지도 않은데 소송을 걸었다는 건, 애플 스스로 '괜한 꼬투리 잡기'를 했다는 걸 실토하는 거니까요
    저 사진이 미국 법원에서 얻어냈던 프로토타입 관련 사진이었다 하더라도 어쨌든 애플이 삼성에게 시비를 건 것은
    '실제 판매되는 갤럭시탭이 아이패드의 판매에 악영향을 미쳤다' 라는 거잖아요
    결국 실제 시판되는 제품을 가지고 명확하게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다는 것은 치명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 댓글 단 분들 중에서는 법원에 소송을 건다는 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
    정말 사소한 것 같은 저 실수 하나로도 소송이 취하될 수 있습니다.
    물론 증거를 다시 취합하여 재심을 요청할 수는 있습니다만, 법정이라는 곳은 대체로 보수적인 곳이라,
    한번 증거 조작 시도가 발견되었으니 (고의든 실수든)그 다음번에는 더 냉정하게 나올 것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애플이 이기지 않을까 싶었는데,, 이제는 정말 애플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게 되어버렸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신기한별 2011.08.18 11:20 신고 이번에 애플이 참 찌질하다고 느껴지네요.
    뭐가 불안해서 소송까지 하는지 참 ㅉㅉ
  • 프로필사진 이미지전쟁 2011.08.18 11:25 사소한걸로 소송이 취하되기도 하지만 중요하지 않으면 봉합하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중요한건 세밀하게 비교사진을 보지 않으면 누구도 모를 정도로 비슷했다는 점이죠
    '애플이 사진을 조작했다!!'보다 '왜 우리는 애플이 '조작'했음에도 다들 몰랐을까?'로 흘러가면
    삼성에 오히려 불리할만큼 솔직히 누가 봐도 괴이하기까지 한 '디자인'에 관한 소송이니까요..
    애플이 노리는건 그런 이미지지 진짜 이기려고 하는건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잖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pennpenn 2011.08.18 17:33 신고 뉴스에서 보았어요. 참 웃겨요
    목요일 오후를 편안하게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wunderkammer 2011.08.18 18:54 일반 상식으로만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저건 법원에서의 싸움입니다.
    실제로 제가 법무법인에서 근무할 때 화장품 소송건이면 그 관련 화장품을 다 사다가
    사무실에서 발라보고 쏟아보고 다 했습니다.
    애플 정도가 저렇게 했다는 건, 불리하므로 고의적으로 했다는 말밖에 안 됩니다.
    우리나라 법원에서도 증거가 조작되면 전체적으로 불리해지지만
    우리보다 더 엄격한 독일법원에선 아마 지금쯤 애플 개XX 하고 욕하고 있을 겁니다.
    한 개의 조작 증거는 다른 증거의 신빙성도 다 쌍불을 켜고 보게 합니다.
    애플의 증거력을 1로 본다면 삼성의 증거력을 4-5 정도로 보게 만든 거죠.
    CEO가 너무 독재가 강하면 법무팀이 저런 짓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맹맹 2011.08.18 19:02 이번 문제는 갤탭10.1이 아이패드와 비슷하냐 안비슷하냐의 문제보다는
    애플이 소송에 있어서 신뢰성에 어느 정도 신뢰성에 금이 갔다는 점이겠죠.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이 거의 독주하다가 최근에 안드로이드가 빠른 속도로 따라붙어서 추월을 하네 마네 하고 있으니 태블릿 분야에서는 애시당초초반에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생각으로 벌였겠지만 조금 무리수를 둔 감도 없잖아 있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심분석 2011.08.18 22:38 이건 제 추측입니다만 재판이 장난도 아니고...
    애플은 갤럭시탭 실물 사진과 합성 사진을 모두 증거로 내놨을 거라고 봅니다.
    합성 사진은 "삼성로고를 없애고 비율을 아이패드와 똑같이 했을때 모습"
    즉, 조금이라도 더 닮았다는걸 어필하기 위해 합성이란걸 명시하고 재판부에
    제출했을 가능성입니다. 하지만 언론에선 마치 합성 사진만 제출한것처럼
    물타기했을 확률입니다. 진실은 곧 밝혀지겠죠.
  • 프로필사진 sahara 2011.08.19 03:06 애플을 마치 초등생으로 보는 유아적인 언론보도에 일희일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뭐냔말이지요~

    애플 전담 변호사가 그정도를 예상하지 못하고 그사진을 제출했을까요?
    모르긴 몰라도 하버드, 옥스포드 그이상의 법률관련 공부를 했을 변호사가 말입니다~

    아마 법률지식으로 보면 63빌딩에 해당하는 높이일겁니다. 그런데 사진조작이라고 키득대는 언론사 기자는 그에 비하면 지하 2-3층쯤 될건데말입니다. 법률지식으로말입니다.

    한마디로 웃기는 얘기지요.

    애플이 가진 돈으로 삼성그룹을 살 수 있답니다.
    그런데 그런 어설픈 변호사를 들이 댔을까요?

    조작이니 뭐니 논하는 자체가 코미디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쿤다다다 2011.08.19 00:41 신고 애플이 그렇게 무리하게 조작을 했을런지...가만히 있어도 유리한 측면이 보이긴 하는데 말이죠. 양쪽도 정직하게 승부수를 띄우면 좋지만 워낙 이 세계가 치열해서...에휴..그쵸?
  • 프로필사진 글쌔요 2011.08.19 14:33 아무리 생각이 없어도 애플같은 기업이 그것도 세계적인 이슈가 될만한 사항인대
    포토샵이나 거짓문건으로 법원에 제출 했다는게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만
    어쨋든 판결은 법원이 해야할 일이구요.

    제 생각에는 삼성은 갤탭을 출시하려면 애플에게 시제품을 보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미국 법원에서 판결을 받았죠.

    삼성이 시제품을 저렇게 보내고 갤탭 10.1의 디자인을 바꿨을수도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라...

    결과가 기다려집니다
  • 프로필사진 기리기리 2011.08.20 00:26 댓글을 보면서 재미있는 사실이 삼성쪽에 유리한 뉘앙스로 글을 남기시는 분들은 한 두번 글을 남기고 사라지시는데,
    애플쪽에 유리한 뉘앙스로 글을 남기시는 분들은 정말 지속적으로 글을 남겨주시네요.
    문화를 판다는 애플의 힘. 정말 엄청나긴 엄청난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이아퀸타 2011.12.03 14:30 애플 옹호하는 분들이 쉴드를 쳐주느라 안간힘을 쓰네요..
    저도 아이패드2 쓰지만 좀 아니라고 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