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MP3, PMP, 내비의 판매 급감. 스마트폰때문인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2. 2.

최근근들어서 국내 내비게이션, MP3P, PMP업계 실적의 부진이 이어진다고 합니다.


네비게이션의 선두주자 팅크웨어는 전년동기 대비 76.4%하락, 전분기 대비 51% 하락하였고, 2인치 파인디지털은 2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고 합니다. 영업손실은 5억 5천만원에 달해가면서 사실상 이제 이익을 보는 네비게이션은 팅크웨어를 제외하고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MP3 플레이어와 PMP업체들은 거의 죽기 일보 직전입니다. 국내 굴지의 MP3 기업인 아이리버는 벌써 11분기째 적자를 보고 있고, 코원역시도 2분기 연속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PMP업계도 현재 대부분이 영업손실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관련기사)


이런 현상은 무엇때문일까요? 





스마트폰이 발전할수록 MP3, PMP, 네비게이션은 죽어간다.

 





당연히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현재 스마트폰이 발전하면 발전할 수록 MP3시장과 PMP, 그리고 네비게이션 시장은 죽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최근들어서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MP3 기능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고, 심지어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PC처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PMP기능은 이제 거의 모든 스마트폰과 타블렛 PC의 전유물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PMP가 더욱 더 많은 코덱과 전문적인 영상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몇십만원을 들여서 PMP를 구입하는 것보다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하는 것이 더욱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기기도 한 가지만 가지고 다니는 편리함까지 있으며, 심지어는 최근들어서 스마트폰의 화면이 커지다보니 왠만한 PMP없이도 영상시청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네비게이션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전용 네비게이션을 따라갈 수 없지만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나름 무료 내비게이션들은 급할 때 충분히 사용할만하고.. 굳이 전문적으로 네비게이션을 활용하는 직업이 아닌 이상 충분히 활용할만하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시장 마저도 스마트폰이 잡고 있습니다.






게임기 시장까지도 먹어가고 있는 스마트폰







여기에다가 스마트폰은 게임기 시장까지도 먹어치우고 있습니다. 수 많은 스마트폰 게임들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빠지게 만들고 있고,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지하철에서 보이던 휴대용 게임기들은 전부 스마트폰으로 교체 되었습니다. 불과 2~3년 사이만에 지하철 풍경이 완전히 변해 버렸습니다. 점차적으로 스마트폰이 만능 폰이 되어 가면서 거의 모든 모바일관련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다고 과언이 아닙니다.


저 역시도 휴대폰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외에 모바일기기와 많은 기기들에 관심을 가졌지만.. 지금까지 나왔던 모든 기기들 중에서 이렇게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적이게 퍼지면서도 파급효과가 큰 기기는 바로 이 스마트폰이 PC 이후 처음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하게 될 스마트폰






중요한건 스마트폰은 이게 끝이 아니라는 겁니다. 저는 이전에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 이 세상의 기기의 끝은 모바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더욱 소지하기 쉬운 모바일 기기들이 살아남게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더 작게, 더 가볍게, 더 얇게를 추구해왔고.. 어떻게 하면 컴퓨터를 항상 휴대할 수 있을까의 방향을 만들어왔고, 최근들어서도 더욱 가볍고 얇지만 휴대하기 좋은 그런 기기들을 많이 선호합니다.


그러면서 더욱 더 다양한 기능들을 선호하게 되죠. 그리고 기술이 발전할 수록 그런 것이 가능해질 것이고.. 무엇보다 앞으로 계속해서 기기의 발전 방향은 '모바일' 쪽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당연히 생활필수품 수준이 된 휴대폰 쪽으로 연결될 것이라 확신할 수 있고요.


지금으로도 충분히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하게 되는 스마트폰이 사실 기대가 되고.. 또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합니다. 



그래도 계속적인 발전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줄 수 있는 스마트폰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