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스마트폰 가입 1500만명, 피쳐폰 몰락하나? 본문

IT 소식&이야기

스마트폰 가입 1500만명, 피쳐폰 몰락하나?

HS다비드 2011. 7. 14. 12:16

스마트폰 가입자가 드디어 1500만명을 넘었습니다.(관련기사) 그런데 놀라운 것은 요새 들어서 그 가속도가 더욱 더 빨라지고 있다는 겁니다. 지난 3월달에 1000만명이 넘었는데 무려 4개월만에 500만명이라는 숫자가 늘어난 것입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모두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시작.

 
 




스마트폰 부흥시대(?) 초창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당시에는 아이폰, 갤럭시S만이 대세였으며... 그리고 스마트폰 자체가 비싼 핸드폰이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크게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였죠. 하지만 점차적으로 보급형 폰들이 나오기 시작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이전에 나왔던 스마트폰들이 지금은 더욱 더 저렴한 가격으로 풀리다보니 이제는 중고등학생... 심지어는 초등학생들까지도 스마트폰을 들고다니는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할아버지들도 스마트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가끔 음식점에서 아저씨들도... 할머니나 어머니들도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보급형과 함께 대부분의 최신폰이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특히나 스마트폰이 더욱 더 폭발적으로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쳐폰, 미래가 안보이는 싸움.

 




사실 피쳐폰의 경우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복잡하지 않은 사용 방법이라는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었으나... 요새 스마트폰의 경우 어렵기도 하지만 워낙 사람들이 터치폰이라는 것의 사용 방법에 익숙해지다보니 이제는 어른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해지고 있는 듯합니다. 또한 피쳐폰의 가장 큰 단점은 국내 주요 제조사들이 대부분 스마트폰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 피쳐폰의 광고는 눈을 씻고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 없고... 실제로도 많은 제조사들이 피쳐폰은 거의 내놓지 않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현상이 미래로 갈수록 더욱 심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윈도우폰7도 나오고, Meego폰은 물론이고 블랙베리까지 계속해서 우리나라에 더욱 많은 스마트폰OS들이 들어오게 될텐데.. 이렇게 되면 될 수록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피쳐폰을 떠나게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될 수록 제조사는 더욱 더 스마트폰 제작에만 올인하게 되겠죠.



통신사 입장에서도 피쳐폰보다는 스마트폰이 더욱 이득이 되니 스마트폰 쪽에 투자를 할테고... 결국은 피쳐폰 자체에는 미래가 크게 보이지 않는 싸움이 지속될듯합니다.



연말까지 2000만명은 가입하게 될 듯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은 전성시대가 온지 만 2년째가 되는 올해 말에... 아마도 2000만명 이상은 스마트폰을 사용할듯합니다. 이제 올해 말에 아이폰5는 물론이고 4G를 사용하는 여러 스마트폰들이 정식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또다시 한번 스마트폰의 가입자는 기하급수적으로 확 늘어나게 될 것이고.. 이는 전국민의 거의 50%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되는 일이 생기겠죠.



피쳐폰이라는 것 자체가 명맥을 몇년 정도는 이어갈지 모르겠지만.. 이런 추세로 간다면 10년 뒤에는 정말 모든 피쳐폰이 사라지는 일이 생길지 모르는 일입니다. 물론 아직도 2G 서비스를 피쳐폰으로 이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지만.. 방통위에서 번호를 바꾸지 않고도 2G 서비스에서 3G나 4G로 이동시켜주는 정책이 나온다면... 아마도 2G를 주로 이용하는 피쳐폰이용자들의 스마트폰으로는 이동이 더욱 더 가속화 될듯합니다.



앞으로 피쳐폰이 스마트폰의 폭풍속에서 어떤 위치로 자리 잡게 될지는 왠지 모르게 보입니다. 결국 번호를 유지하려는 분들과... 스마트폰을 도저히 다룰 수 없는...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이 이어가는 폰들이 되겠죠. 하지만 결국 피쳐폰을 제조사에서 계속적으로 생산하지 않게 되다보면.. 이 마저도 끊길지 모르는 일입니다.



앞으로 피쳐폰의 몰락이 수년 안에 급속히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올해 말에 2000만명... 내년에는 3000만명 이상은 가입하게 될지 모르는 스마트폰가입자들 속에서.. 피쳐폰이 어떤 위치로 자리하게 될지 한번 지켜봐야 할듯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8 Comments
  • 프로필사진 imatch 2011.07.14 13:43 저희 어머니는 터치폰이 처음나왔을때도 그렇게 불편한거 어떻게 쓰냐면서 거부하셨는데 요즘 스마트폰은 더욱더 거부하시더라고요;; ㅎㅎ 물론 한번 배우시면 편하다고 권장해봤지만 계속 거부를 ㄷㄷ (너무 보수적이심ㅋ) 저희어머니를 위해서라도 제조사에서도 그냥 전화기능 잘되는 피쳐폰 조금이라도 계속 출시됬으면 좋겠어요 제생각에는 ㅋㅋ
  • 프로필사진 이스터 2011.07.14 20:16 그건 아직 스마트폰의 터치감에 익숙지못하고 기존의 터치폰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탭이라든지 아이패드로 스마트기기에대한 연습을 시커드린후 조금씩 익숙해지게되면 스마트폰 한번 써보자하시는 말씀을 분명히 할겁니다.
    PS.반드시 터치감 좋고 화면이 큰 하이엔드 기기를 사드려야 만족하며 쓰실수 있음(최소 2011년까지는...)
  • 프로필사진 수정 2011.07.14 14:37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날 되세요 ^^
  • 프로필사진 ㅎㅎㅎㅎㅎ 2011.07.14 22:08 정말 스마트폰이 불필요한 저로썬 아쉬울 따름이네요.. 일단 요금제부터 부담이니..
    2g 피처폰으로 문자와 통화만을 하는 저로썬 이걸로도 만족인데요..
    회사에선 휴대폰으로 놀 시간이 전혀 없고 집에 오면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굳이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요금을 통신사에 더 줄 필요가 없거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구기 2011.07.15 12:05 신고 피쳐폰에 만족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줄어들긴하겠지만 없어지지는 않겠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EH 2011.07.16 18:15 물론 2G 피처폰 사용자는 3G로 슬슬 옮겨야 되긴 하겠고요.. 인제 피처폰의 다른 사용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펌웨어적으로 테더링 기능이 되게해서 무선모뎀으로라도 쓸수 있게라도 해줘야 하지 않나 생각도 되고요(물론 변복조 모듈 없으면 난감합니다만..) 그리고 아직도 폴더폰은 수요가 좀 있더라고요. 저희 어머니같이 장년층분들은 폴더 고집하셔서 3G 폴더로 바꿔드렸습니다.
  • 프로필사진 2011.07.17 23:29 전 스마트폰 불편하고 요금제도 너무 비싸고
    피처폰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ㅠ.ㅠ
  • 프로필사진 민아리 2011.08.25 15:13 저도 터치폰 진짜 너무 불편해서 폴더폰 쓰는데 바꾸고 싶은 마음이 안 드네요. 물론 스맛폰 좋은 기능 많다고는 들었지만 아무리봐도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되는 기능들을 사려 한달에 몇만원씩 하는 요금을 지불해야하는 것도 끌리지 않고요. 그나마 부러운 게 무료문자인 카톡이긴 한데 문자비용이야 아무리 써도 스마트폰 요금보단 훨씬 싸니까.. 피쳐폰은 계속 나와줬으면 조헸어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