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애플-구글, 위치정보 문제는 사용자제어의 문제 본문

IT 소식&이야기

애플-구글, 위치정보 문제는 사용자제어의 문제

HS다비드 2011. 4. 26. 06:12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는 문제가 있으니... 바로 그것은 애플과 구글 위치저장 서비스 입니다. 이 사건은 상당히 크게 다뤄져서 이제는 방통위에서도 아이폰의 위치정보 저장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조사한다고 하는데요..(방통위 '아이폰 위치정보 저장' 본격 조사이번 위치저장 문제에 대한 이야기는 애플에서 분명히 잘못한 부분이고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이런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고 축적하고 있었을까?

 



해외에서도 애플 아이폰의 위치 수집 문제를 가지고 애플에게 해명을 하라고 합니다. 물론 애플의 위치정보에 관련된 이야기를 머지 않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 아이폰의 위치정보가 단순한 축적이 아니라는 것에 그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암호화 되지 않은 상태로 축적된다는 점입니다.


구글에서도 위치정보를 저장하지만 구글의 경우 처음에 OS를 구동하면서 그것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으면 위치정보는 수집되지 않으며 핸드폰에 기간이 저장되는 시간 역시도 48시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 역시도 서버로 전송되긴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문제가 되는 것은 동의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시를 하느냐 안하느냐의 문제이지요.


하지만 애플 아이폰의 경우는 문제가 됩니다. 처음에 소비자가 인식하면서 동의를 해야 하는 부분은 없으며, (약관에 있다고 하지만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동의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WSJ의 테스트에 의하면 아이폰은 설정에서 위치 서비스 기능을 종료한다고 할지라도 정보가 저장된다고 합니다.




결국은 사용자가 아이폰을 꺼놓지 않는 이상 무조건 애플의 위치서비스는 아이폰에 저장된다는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폰의 경우 PC에도 아이폰의 위치정보가 같이 동시에 저장되기 때문에 두 장소에 저장이 되고, 이것을 암호화 시켜놓지 않은 상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해커가 마음만 먹으면 악용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는 겁니다.
 


위치 정보를 도대체 왜 모은 것인가? 그리고 왜 안 알린것인가?





요새 이 이야기로 말이 많습니다. 애플에서 도대체 왜 이런 정보를 모으고 있었던 걸까? 그리고 이것은 애플에게 전송되는가? 하지만 아직 정확한 것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현재 해외의 여러 나라에서도 애플에게 이 이야기에 대해서 대답을 요청하고 있고, 애플이 머지 않아 대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애플이 이 정보를 쓸데없이 모으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합니다. 분명히 어딘가 활용하려고 모았을 테고.. 이것을 제대로 말하지 않은 것은 분명한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정도의 정보를 암호화시키지 않고 저장한 것은 애플의 실수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지만... 과연 이것이 실수할 만한 사항인지 모르겠습니다.



결국 구글과 애플의 큰 차이점은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라고 봅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구글과 애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자가 이것을 통제 할 수 있느냐의 없느냐의 문제입니다. 구글 역시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지만 애플보다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애플에선 약관으로 동의를 했든 안했든간에 사용자가 크게 알 수 없는 부분에 있다는 것이고, 그것을 구글처럼 직접 통제 할 수 없는 부분에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애플에서는 직접 이런 위치정보 저장에 대해서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고 하지만...(애플 위치정보 차단법 바로가기) 구글의 경우는 암호화 & 사용자의 동의가 분명히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있었습니다. 애플과는 전혀 다릅니다. 애플은 OS 구동 전에 동의도 없으며, 그것을 분명히 인식할 수 없었고...(단순한 약관 동의 외에는) 그리고 암호화조차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애플은 누구나 마음 먹으면 탈옥같은 것이 없이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과연 애플이 이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대처할지 관심이 갑니다.

아마도 애플은 이 문제를 언제까지나 모르쇠로 대처하진 못할 겁니다. 결국은 이에 대해서 만족할 만한 대답을 하지 않는 이상... 이번 문제는 애플에게 분명히 좋지 않은 일로 남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물론 만족할 만한 대답을 하더라도 이번 위치정보에 대한 사건은 애플에게 이미 하나의 사건으로 남게 되겠지만요...



그럼 좋은 방향으로 마무리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