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애플, 아이폰4S에서만 Siri 지원하는 이유 본문

IT 소식&이야기

애플, 아이폰4S에서만 Siri 지원하는 이유

HS다비드 2011. 10. 24. 06:12

애플의 Siri는 현재 가장 기대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도 아이폰에서 음성 명령을 자주 사용했던 저에게 Siri는 더욱 더 스마트폰 생활을 즐겁게 만들어줄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구글의 음성 명령이나 음성 입력도 잘 활용하고 있었지만... Siri는 그와는 다른 느낌입니다. 접근하기도 더 쉽고, 더 자유롭긴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봤을 때, 아이폰4S의 Siri는 절대적으로 하드웨어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이죠.






아이폰4, 아이패드2에서도 Siri가 구동 가능

 



Siri는 현재 해킹을 통해서 아이폰4에서도 구동되고, 아이패드2에서도 포팅이 됐다고 합니다.(관련기사) 하지만 말그대로 '구동만' 이지 실제로 제대로 활용할 순 없습니다. 왜냐하면 Siri는 애플의 서버에 정보를 보내고, 애플서버에서 그것에 관련된 정보를 보내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Siri의 처리어는 방식이 상당히 많을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 모든 경우의 수를 iOS 자체에 내장하고 있으면 당연히 용량이 말도 안될 정도로 많아질 것이니.. 그에 따라서 당연히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역시나 애플이 이번에 아이폰4에서도, 그리고 아이패드2에서도 실제로 가능하지만 서버를 막아둔 것은 어떤 이유였을까요?






마케팅적인 측면, 아이폰4S는 크게 내세울 것이 없었다.

 




그것은 마케팅을 위해서였다고 생각합니다. 빨라진 속도와 좋아진 카메라는 분명히 아이폰에 있어서 플러스 요인이긴 합니다. 하지만 단지 그것만으로는 무언가 임펙트 있는 마케팅을 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마케팅 적인 요소로 Siri를 잡은 것입니다. 실제로 Siri는 애플이 처음으로 내놓은 아이폰4S TV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만약 Siri가 없었다면 애플은 TV에서 무엇을 광고했어야 했을까요? 빨라진 속도와 카메라를 특징으로 했겠지만.. 그정도로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는 어려웠을겁니다. 결국 Siri는 디자인도 변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속도와 카메라 외에는 4S만의 특징을 살리기 위한.. 마케팅을 위해서 아이폰4S에만 실린 기능인 겁니다.



현재 딱히 드러나는 기능이 Siri 인 것은 사실.






현재 아이폰4와 아이폰4S에서 속도가 빨라지고 카메라도 훨씬 좋아지고, 전체적으로 어플 구동 속도 및 모든 것이 더 좋아졌다고 하지만.. 실제로 아이폰4와 아이폰4S의 가장 큰 차이. 그것도 마케팅에 활용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Siri인 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이 Siri가 꽤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치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충분히 구현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Siri를 다른 모델들에서 뺀 것은... 마케팅을 위해서 기존 소비자들을 차별한 겁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분명히 아쉬운 점이고, 안타깝고, 치사하고... 기존 아이폰3GS, 아이폰4 사용자로서는 기분 나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정말 긍정적으로 생각하셔서... '기존에 그 수많은 아이폰 사용자가 갑자기 iOS5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Siri를 사용하면 어떻게 하냐. 서버가 먹통이 될지 모르지 않냐 그래서 그런 것이고.. 나중에 풀어줄 것이다.' 라고 하시는데.. 그럴 일은 없을 겁니다. 아이폰3GS도 아직도 핫스팟 기능이 지원이 안되는데.. 이것 역시도 소프트웨어적으로 막은 것이지.. 하드웨어의 기능이 차이가 있어서는 아닙니다.



애플에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잘해주고... 그리고 3GS까지 생명연장(?)의 꿈을 이루어주는 것은 좋지만... 이렇게 차별하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것도 마케팅을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면 더욱 더 말이죠.


다음부터는 Siri와 같이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들은 안 막는 애플이 되길 바라며...(가능하려나...;;;) 이만 마치겠습니다^^



12 Comments
  • 프로필사진 2011.10.24 07:21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1.10.24 08:1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steve 2011.10.24 09:26 3gs에서 핫스팟을 막은것인지는 모르지만. 설정에서작업하면나옵니다. gm버전부터 그러더군요
    설정->일반->재설정->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그러면 재부팅후 개인용핫스팟이나옵니다
    전 gm에서하고나니 정식버젼도 그대로 나타나네요
  • 프로필사진 2011.10.24 09:4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10.24 13:02 신고 지금 모든 분들 VIP로 등급 올라갔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디겔님~^^

  • 프로필사진 관전평 2011.10.24 10:54 애플왈, "넌 어떻게 하겠냐?"라고 반문할지 모릅니다.
    어차피 사업이니까요. 애플이 자선사업가는 아니기에,,,,
    과도기에 있는 애플입장에서 그동안 투자한 Siri에 대한 투자금을 회수한 후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소비자들이 애플에 대해 무엇인가 기대하게 하는 매력은 있다고 봅니다.
    그래야 고객을 계속 붙잡아 둘 수 있지요.
    반면에 안드로이드폰은 하드웨어만 계속 업그레이드해서 이유없이 하드웨어를 계속 바꾸라는식의
    장사에만 골몰하고 있는것과 비교한다면 애플은 천사표입니다.
    환경오염을 부추기는 안드로이드의 전략은 사회악에 해당할 지경입니다.
    애플은 그런 짓거리와는 거리가 멀지 않습니까?
    소비자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때 애플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네오 2011.10.24 14:02 시리 개발자가 말하길 과거의 레스토랑이나 찾아주던 시리가 아닌 지금과 같은 시리를 지원하기 위한 하드웨어가 4s정도는 되어야 한다더군요. 기존의 시리를 3gs에서 돌게 하기 위해서 정말 힘들었었다고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구름마을 2011.10.24 14:22 퍼스널 핫스팟 기능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그게 맞다면 작년 겨울쯤부터 썼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아이폰은 3Gs, 아이패드1은 와이파이 모델이어서 구입 초기에는 약간 불편했는데, 퍼스널 핫스팟이 구현되면서 매우 편리해졌죠.
  • 프로필사진 -_- 2011.10.24 15:45 위의 관전평이란 앱등이는 논리는 존나 같잖군요.

    예전 옴니아 사태를 기억하십니까? 사실 옴니아의 문제는 바로 소프트웨어의 문제였습니다. 옴니아 기기 자체는 아이폰보다 좋았습니다. 그런데 병1신같은 퍼포먼스를 보이게 된것은 OS와 소프트웨어가 처음부터 병1신에다가 뒤에 나온 소프트웨어 호환이 되지 않았고 OS 업그레이드 조차 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삼성이 옴니아의 윈모 OS를 업그레이드만 해줬어도 그런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즉 후속기종과 소프트웨어적으로 단절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그것도 삼성이 의도적으로 옴니아2를 팔아먹기 위해 옴니아1의 업그레이드를 안해준것이지요.

    그런데 애플이 지금 Siri로 똑같은 짓을 하고 있습니다만... 관전평이란 앱등이는 애플 쉴드를 치고 있습니다.

    관전평의 논리는 앱등이들이 그리도 싫어하는 삼성에게도 적용이 되겠군요. 옴니아1의 실적을 투자해서 더 나은 옴니아2를 만들고 옴니아2의 실적으로 더 나은 갤럭시A와 S를 만들고 그 수익으로 더 나은 갤투를 만들고....

    안드로이드폰이 환경오염을 만든다는 부분에서는 헛웃음만 나오는군요. 이게 앱등이들의 수준인가?

    마지막줄인 "소비자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때 애플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정말 앱등 마인드의 화룡정점인듯 ㅋㅋㅋ
  • 프로필사진 -_- 2011.10.24 19:35 답글단놈은 난독증이냐? 내글 어디에 구글까는 내용이 있는데, 애플이 Siri를 4s에만 탑재하고 나머지 아이폰에서 사용을 막은 것을 옹호하는 논리가 어처구니 없으니까 유사한 사례인 옴니아건을 들었지.. 여하튼 앱등이들은 뇌가 두부라는 게 사실인듯..
  • 프로필사진 -_- 삼엽충 ㅈㄹ하네 2011.10.24 21:07 옴니아가 병신같은 퍼포먼스가 OS탓하지마라

    HTC는 그 엿같은 윈모 훨훨 날아다니게 했다

    제대로된 사후지원 안한건 삼성이 잘못한거지

    요샌 겔탭 안팔리니까 또 구글 탓하더라 ㅋㅋ

    그럼 직접 운영체제 만들어서 팔아처먹던가

    바다가지고 겔럭시 시리즈 만들어서 팔던가 ㅋ

    지들도 아는거지 바다OS가 병신호구라는걸
  • 프로필사진 삼성보단 낫다고 생각이 됩니다 2011.10.24 17:46 옴니아와 아이폰3GS만 봐도 알수있습니다

    삼성처럼 몇달만에 구형폰 유저되고
    난 2년약정 꼬박내는데 누구는 공짜로 쓰고 게다가 현금까지 받고
    게다가 사후지원도 안되고 호구되는거보단 낫다고 봅니다

    애플마저 삼성처럼 스펙만 내세워서 내놓기보다
    저런 혁신적인 기능을 넣어서 내놓아서 판매하는전략이 좋아보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이패드2는 Siri를 지원해야 할거같습니다
    (꼭 제가 아이패드2 유저라서 그런건,,,맞을지도)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