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애플 iOS5의 새로운 한글폰트는 뭘까? - 아이폰 아이패드 iOS5의 한글글꼴 변경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8. 23.

iOS5 Beta6가 2011년 8월 20일에 릴리즈 되었고... 여기에서 여러가지 버그들이 픽스되었지만 한국에서는 그런 버그보다 더욱 더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던 것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애플의 한글글꼴이 바뀐 것입니다. 그래도 조금은 애플에서 한국의 이런저런 불만 사항을 듣고는 있다는 증거일까요? 어찌되었든 상당히 고무적인 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iOS의 글꼴은 애플고딕체, 이번 글꼴은?

 


(이전 버전의 애플고딕 버전 - 한글이 진하게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전 글꼴은 애플고딕체입니다. 맥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글꼴인데... 가독성도 딱히 좋지 않았습니다. 또 예쁘지 않고 너무 딱딱해보인다고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많았고요. 거기다가 애플고딕의 경우 볼드체가 적용이 안되었습니다.(볼드란 글꼴을 진하게 해주는 효과입니다) 그리고 애플고딕의 제가 느끼는 단점이라면 영어 폰트와 한글 폰트가 뭔가 어색하게 어울러지는 느낌이었죠.



애플에서도 이런 사용자들의 불평사항을 여러번 들어와서 그런지 이번에는 잘 어울리는 글꼴로 바꾸었습니다. 바로 애플산돌고딕네오체입니다. 처음에는 윤고딕이다. 산돌고딕이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었는데... 애플에서 산돌에 직접 의뢰를 해서 만들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고딕체와는 좀 다른 애플 산돌 고딕체는 실제로 코드에 의해서 직접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바뀐 글꼴은 볼드도 적용될 뿐 아니라, 실제로 가독성도 좋아지고 애플 영어체와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또한 설정에서도 영어 설정과 마찬가지로 볼드체가 적용이 되어서 더욱 더 고급스러워진 느낌이 듭니다. 정말 여러모로 좋아진 것이죠.



(Beta6의 글꼴, 볼드체가 적용될뿐더러, 가독성도 더 좋아졌습니다^^)




한글글꼴 하나로 끝나지 말고 더 많이 추가해주길...

 



실제로 애플이 요새 들어서 점차적으로 한국 시장에 더 신경쓰는 모습이 보입니다. 아이폰5도 1차 국가로 승격되었다는 루머도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출시되어야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어느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시아에서 일본이나 중국만큼 애플 기기를 많이 구입하는 국가는 우리나라 정도쯤 되니까요.



그런만큼 더 많이 신경써줬으면 합니다. 애플 스토어도 정식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오고, 제대로 된 A/S 센터는 물론이고, 글꼴도 한가지가 아닌 여러가지 글꼴을 추가해주어서 사람들이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아이폰이 우리나라의 상황과 요구에 완전히 맞게 바뀌기에는 갈길이 꽤 있는 것 같지만.. 그래도 변해가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어떻게 보면 이제서야 조금씩 바뀌는건 또 괘씸한 마음도 있기도 하고 말이죠.



그럼 앞으로 대한민국에 더욱 신경써주는 애플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