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갤럭시S2 후속 셀록스 사양공개? 옆그레이드?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8. 14.

갤럭시S2의 후속... 은 정확히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현재 그렇게 느끼고 있는 셀록스의 사양이 공개되었습니다. 물론 아직은 정식 한국버전은 아니고 유럽버전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국내 버전도 이와 같이 똑같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삼성의 셀록스(Celox)는 한국에서도 비슷한 사양으로 출시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 셀록스, 4.5인치 디스플레이에 디자인은 갤럭시S2와 유사. CPU는 퀄컴.



 


이번에 공개된 셀록스의 LTE 버전은 유럽시장용이라고 합니다. 결국 한국에서는 어떻게 나올지 모르지만 대충 예상되는 것 중 갤럭시S2와 눈에 띄게 다른 것은

디스플레이는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 4.5인치 입니다. 아마도 갤럭시S2와 같은 디스플레이겠죠. 사실 4.5인치면 꽤 화면이 큽니다. 4.3인치와 겨우 0.2인치 차이지만 생각보다 느껴지는 차이는 큽니다. 또한 손으로 잡았을 때의 크기는 더욱 크게 느껴지고 말이죠. 하지만 베젤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이전보다 베젤을 줄임으로 최대한 크기를 갤럭시S2와 비슷하게 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갤럭시S2가 가로 길이가 66.1mm 인데.. 셀록스는 현재 69.6mm로 3.5mm가 늘어나긴 하네요. 이 정도라면 생각보다 크게 부담스럽진 않은 크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기에 갤럭시S2에 비해 변한 것은 AP입니다. 엑시노스를 기본으로 사용하던 갤럭시S2와는 다르게 퀄콤 APQ8060(듀얼코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1750mAh역시도 배터리 사용에 있어서 달라진 점입니다. 


 

엑시노스가 아닌 퀄콤, LTE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나?


(출처 : 와이엇님의 블로그 포스팅 - 퀄컴의 최신 모바일 기술을 알 수 있었던 QCT 소셜 미디어포럼)



현재 사용되는 모바일 칩셋중 가장 뛰어난 AP는 엑시노스 이지만... APQ8060 은 퀄콤에서 개발된 모델이고, 현재 HP 터치패드에서 사용하는 칩셋입니다. 현재 셀록스에 사용될 예정인 칩은 LTE 기능과 함께 CPU, GPU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3G 의 멀티 모드도 지원하는 멀티모드 모델 기술이 적용된 MSM 8960의 과도기적인 CPU로서 MDM9200(LTE) + MSM8xxx(WCDMA)의 듀얼모뎀 개념이라고 합니다. 



결국 LTE와 3G를 동시에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삼성에서 어쩔 수 없는 퀄콤을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삼성에서는 갤럭시S2의 엑시노스 공급도 감당하기 어렵다고 누차 언론을 통해서 말해온 만큼 셀록스에까지 엑시노스를 제공할 경우 상당한 물량 부족이 야기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보입니다.



사양이 대폭 변한 것은 없어보입니다.

 



사실 현재 디스플레이, AP를 제외하고는 갤럭시S2에 비해서 크게 변한 모습은 없어보입니다. 결국 갤럭시S2의 옆그레이드 정도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옆그레이드란 비슷한 수준에서 옆으로 변한 것을 의미하는.. 인터넷 용어이기도 합니다^^) 엑시노스에 비해서 어떤 성능이 나올지 모르겠고... 현재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기대되는 제품이긴 합니다. 디자인은 현재 갤럭시S2와 거의 흡사한 디자인으로 역시나 형제 제품이라는 것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역시나 걱정되는 것은 커진 화면에서 나오는 배터리인데... 1750mAh정도 입니다.  갤럭시S2가 1650mAh 인데 상당히 빠른 소모량을 보여줍니다. 비록 100mAh가 늘어나긴 했지만 마찬가지로 화면 크기도 커졌기 때문에... 비슷한 소모량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국은 국내 사양에서는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위의 사양과 비슷하게 나올 가능성이 커보이는 만큼... 빨리 셀록스 국내 버전이 공개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