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SK-KT 천원요금인하, 무료문자 50건? 생색내기의 지존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8. 11.

요새 통신사들이 요금인하에 대한 정부의 압박으로 인해서 기본료를 아~주 아주 조금 인하를 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6월 2일에 SK에서 1천원을 인하하고 50건의 무료 문자를 전부 제공하겠다고 한 것과 마찬가지로 KT에서도 어제 날짜로 기본료 1천원 인하를 하고 무료 문자 50건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두 회사 모두 9월달에 시작한다고 합니다.





1000원에 무료 문자 50건이라.. 이것도 할인인가?








SK와 KT에서 주장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실제로 1000원밖에 할인이 안되지만 무료 문자 50건(건당 20원)을 할인해주기 때문에 결국은 2000원을 할인해주는 것과 다름 없다고 합니다. 또한 그 2000원이 몇 백만, 몇 천만명에게 할인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사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손해를 본다고 합니다. 그래서 KT에서는 일단 중복적으로 할인되는 약정 할인 금액들을 조정해서 스마트폰 정액 요금에서 중복할인 부분을 조정해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저번에도 올렸듯이 일부 대상자들을 상대로 요금제를 올릴 생각도 하고 있고요.


근데 이렇게 1000원 할인해주고, 문자 50건 할인해주는 것이...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 1500만 시대가 다가오는 중에 얼마나 큰 할인이나 되게 느껴질까요? 크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도 9만5천원짜리 요금제를 사용하는데 여기에서 1000원 할인해줘봤자... 할인 받는 기분도 안듭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문자가 남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이건 뭐 하는 상황인지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한 근본적인 인하 방안은?








근데 사실 피쳐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나름 2000원 할인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정말 중요한... 현재 전체적인 가계의 통신비가 높아지는 주된 요인은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통신비가 오르는 것이지 피쳐폰을 위한 이딴 정책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만5천원에서 1000원 할인되는 것과 사용하지도 않는 문자 50건은 정말 할인도 아니죠.)



거기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스마트폰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결국 2000원 할인.. 이라고 쓰고 생색내기 + 정부에게 시비 붙기 전에 미리 선수치는 이 할인은 할인도 아닙니다. 하지만 피쳐폰을 사용하시고 문자를 많이 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조금 이득은 될 수 있는 상황이겠죠.




데이터 무제한을 폐지하고 말고의 문제를 넘어서서 남아도는 문자 사용량과 무료전화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요새 많은 사람들이 5만 5천원 요금제를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무제한 데이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실제로 문자나 전화는 남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단지 무제한 데이터 때문에 이렇게 되는데... 여기에서 데이터는 폐지하겠다고 하질 않나.. 남아도는 문자와 통화는 어떻게 처리할 방법도 없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는 차라리 남는 문자나 통화에 대해서 요금에서 어느 정도 인하해주는 방안을 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이것은 완전히 꿈과 환상의 동산에서나 일어날 일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날리 없겠죠. 2분기 영업이익이 가득이나 떨어져서... 1,2분기 합쳐서 겨우 1조 밖에 안되서 앓는 소리를 하고 있는 KT도 있으니까 말이죠.




이딴 생색내기 하지 말고 제대로 된 통신비 인하 책이나 마련하길...





최근의 한 가구당 한달 평균 통신 요금은 월평균 13만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물가 변동으로 인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의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2009년 이후부터 급증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정부에서도 통신비 인하를 하라고 압박을 통신사들에게 넣고 있는 상황인데 이에 대해서 통신사들이 미리 1000원 인하를 하고 무료 문자 50건이라는... 회사에게 크게 손해가 되지 않을 법한 방안을 마련한 겁니다. 괜시리 폭탄 맞고 울며 겨자먹기로 몇천원 인하하느니 차라리 조금은 생색낼만한 '무료문자'라는 것을 넣은 것이죠.



정말 생색내기 식의 이딴 통신비 인하는 원하지도 않습니다. 이걸 보고 '우와 대박. 이제 우리나라 통신비  완전 저렴해지겠네?'라고 할 사람 없습니다. 진짜 제대로 된 인하책은 피쳐폰에 대한 것이 아닌 스마트폰에 대한 인하책이 되어야 합니다. 피쳐폰보다는 스마트폰이 정말 통신비를 올리는 주된 요인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통신사에서는 제발 제대로 된 통신비 인하 정책이나 내놓았으면 합니다.
제발 말이죠 제발!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