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넥서스5 미국 유럽 흥행, 한국에선 흥행할까? 본문

IT 소식&이야기

넥서스5 미국 유럽 흥행, 한국에선 흥행할까?

HS다비드 2013.11.03 06:00

넥서스5가 나왔습니다. 역시나 저렴한 가격과 함께 가격에 비해 굉장한 성능이 인기입니다. 미국에서는 출시하자마자 16기가가 몇시간 만에 전량이 매진 되었고, 32기가도 구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블랙 모델의 인기가 상당히 높은걸로 나와 있고 말이죠.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넥서스라는 존재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들이 더욱 많을테지만 말이죠. 넥서스5의 성능은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에서도 꽤나 성능이 높은 편입니다. 한번 확인해볼까요? 






심지어 CNET에서는 시장에 나온 언락 폰들 중에서는 가장 최고의 폰이라고까지 표현했을 정도로 좋은 기종입니다. CNET은 장점이 LTE폰, 잘빠진 만듦새, 가성비, 깨끗한 통화품질, 더욱 깊고 넓게 통합된 구글 나우 등을 꼽았습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경쟁 제품들보다 어두운 스크린, 약간 안 좋은 카메라. 이런 것을 이유로 뽑았습니다.







역시나 중요한 것은 현재까지 나온 넥서스 폰 중에서는 가장 완벽한 넥서스 폰이라고 표현합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넥서스 폰은 지금까지 한해에 한번씩 밖에 안 만드는.. 마치 아이폰5S가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 중 가장 좋은 폰이라고 선전하는 수준이네요. 헴.. 아무튼 좋은 폰이라는 소리입니다. 아무튼 넥서스5의 강점은 역시나 가격. 가격입니다. 무려 가격이 16기가가 349달러, 32기가가 399달러 입니다. 이것이 모두 언락된 폰, 출고가라는 소리입니다. 우리나라 구글 플레이 가격은 16기가 459,000원, 32기가 519,000원입니다. 


그런데 성능은 엄청납니다. 이런 가격에 과연 뽑아낼 수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휴우... 개인적으로 사양도 가격도 매우 마음에 들지만 과연 우리나라에서 성공할까? 에 대해서는 미지수 입니다. 비록 예전에 나왔던 넥서스 폰들에 비해서는 매우매우 뛰어납니다. 여기에다가 약정을 걸고 구입할 경우 소위 말하는 '공짜폰'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부족하냐. 그것도 아닙니다. 아주 마음에 드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디자인도 이 정도면 훌륭합니다. 오히려 굉장히 깔끔한 디자인이 역대 넥서스 디자인 중 가장 훌륭합니다.





이런 모든 부분을 전부 두고서라도.. 일단 넥서스가 우리나라에서는 실패 할 수 밖에 없는 첫번째 이유가 바로 브랜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믿고 구입합니다. 어른들은 많은 분들이 삼성을 믿고, 갤럭시라는 브랜드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갤럭시노트를 구입하느냐.. 갤럭시S를 구입하느냐를 결정하는 수준입니다. 더 큰 걸 원하느냐 더 작은걸 원하느냐 수준이죠. 그나마 최근에 LG가 선방하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삼성과 갤럭시의 파워는 엄청납니다.





그리고 일반 사람들은 넥서스라는 브랜드는 전혀 모릅니다. 이 넥서스를 LG에서 만들었다고 할지라도 크게 흥행하지 않을거라는 겁니다. 무조건 브랜드만 믿고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성공', 많이 팔리기 위해서는 여자와 연세가 있으신 분들을 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넥서스5는 그런 조건 중 가장 필요한 브랜드 가치가 삼성의 갤럭시보다 떨어집니다.


둘째로 넥서스는 애초부터 소량생산이 기본입니다. 처음부터 대박을 노리고 홍보를 많이 하는 브랜드가 아닙니다. 레퍼런스 폰으로 기본을 보여주는 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에 있어서도 크게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아마 구글에서 마음먹고 홍보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꽤 흥행할 가능성이 있겠죠. 하지만 구글은 그럴 생각이 크게 없어보입니다. 애초부터 폰 팔아서 돈 버는 회사가 아니니까 말이죠. 휴대폰 판매에 있어서 홍보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도 말이죠. 그런데 넥서스는 그게 어렵기 때문에 아마 안될겁니다.



저는 넥서스와 같은 폰이 성공해야 우리나라 휴대폰 시장이 더욱 커질거라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HTC, 소니도 균등하게 나눠져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날이 과연 오긴 할까요.. 아이폰 조차도 우리나라에서 매니아와 젊은 층의 인기로 겨우겨우 살고 있는 상태인데 말이죠.


넥서스5, 한국에서도 소리 소문 없이 계속 흥행을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1 Comments
  • 프로필사진 나그네 2013.11.03 12:35 삼성폰을 써보지 않았지만, 10에 8은 삼성폰쓰는 것 같이 보이더라고요.
    저는 노키아X10, 지금은 소니 아크를 쓰고 있는데요. 삼성폰이 그렇게 좋은것인지 못느끼겠더라고요. ㅋㅋ
    여튼, 사용자의 입장에서, AS의 편리함, 자국(애국심?)의 폰을 사용한다, 그리고 역시 마케팅 효과에 의한 구매자가 많을 것이지만 가장 큰 점은 제품의 판매에서 개발도 중요하지만 판매처 즉 어디서 살 수 있는가? 가 아닌가 싶습니다.
    핸드폰 매장에서 각 제조사별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지요?? ㅋㅋ 매장에서 다양한 폰을 제시하고 따져 볼 수 있다면 삼성이 주도하는 형태가 나오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