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채소 정보

단호박이란? 단호박 효능, 단호박 칼로리 어떻게 될까? - 단호박 뜻, 단호박의 칼로리, 단호박 보관법 알아볼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7. 8.

단호박이란? 단호박 효능, 단호박 칼로리 어떻게 될까? - 단호박 뜻, 단호박의 칼로리, 단호박 보관법 알아볼까? -


단호박은 정말 달달하고 맛있고, 저칼로리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이런 단호박에 대해서 인터넷 신조어가 될 정도로 유명한 일화도 있습니다. 카톡 대화에서 단호하다는 뜻으로 단호박을 사용했는데.. 그것이 매우매우 유명해져서 단호박 = 단호하다라는 의미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지금도 재미있는 이 카톡 대화내용은 여러모로 회자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 단호박이란 이런 의미가 아니라 실제로 어떤 의미일까요? 단호박의 어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달달하는 뜻의 단과 호박이 합쳐져 단호박이 되었습니다. 단호박은 호박과는 다르게 달달한 맛이 아주 일품입니다. 그런데 달달한 것에 비해서는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이런 단호박의 효능, 단호박의 칼로리, 단호박의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의 효능,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 





단호박은 이뇨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러다보니 부종을 없애는 채소로 매우 유명합니다. 거기다가 산후에는 꼭 단호박 삶은 것을 먹으라고 할 정도로 산후의 부종에는 단호박이 뛰어나게 좋습니다. 거기다가 단호박은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산모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단호박은 꾸준히 먹을 경우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 효과도 있습니다. 단호박은 씨에도 영양분이 매우 풍부한데요. 특히 씨앗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필수아미노산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호박을 많이 먹을 경우 머리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단호박은 특히 미국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폐암을 지켜주는 세 가지 채소 중 하나라고 뽑혔을 정도로 폐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단호박은 신장과 방광기능을 향상 시켜주어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단호박의 효능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뇨효과

2) 부종제거

3) 피부미용

4) 노화방지

5) 지능향상

6) 항암효과(특히 폐암)

6)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7) 당뇨병 예방




단호박의 칼로리, 다이어트에 도움 많이 될까?



단호박의 칼로리는 매우매우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아서 당도가 높을 거라 생각하지만 100g 에 29kcal 밖에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단호박은 그냥 생으로 먹을 때보다 쪄서 먹는 것이 칼로리가 더 높습니다. 10kcal정도 높아져서 100g당 39kcal정도 됩니다. 단호박 자체를 생으로 먹기보다는 쪄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저희가 먹는 단호박은 100g 당 39kcal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단호박은 1개, 1통당 290kcal ~ 430kcal 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호박을 쪄서 먹을 때 많이 먹지 않고 적당히 먹으면 다이어트에 매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칼로리도 낮고, 가지고 있는 지방도 식물성 지방이기 때문에 몸에도 좋고, 또한 포만감도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단호박,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단호박 보관법




단호박은 보관하는것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단호박을 잘랐을 경우 꼭 랩으로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냉장고 안에 넣을 경우 5일 동안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왠만해서는 자른 다음에는 단호박을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단호박은 빠르게 말라버리기 때문입니다.




단호박은 단호하다는 의미(?)로도 많이 쓰이지만 실제로는 달달한 호박이라는 의미라는 것! 그리고 달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고.. 건강에도 매우 좋은 채소라는 점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단호박 샐러드는 최고로 맛있는데.. 갑자기 먹고 싶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