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삼성은 어떻게 혁신적인 기업이 되었는가 본문

IT 소식&이야기

삼성은 어떻게 혁신적인 기업이 되었는가

HS다비드 2013.02.06 06:00


포브스는 삼성이 2013년 초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회사 랭킹에서 애플과 구글 다음으로 3위에 올랐다고 평가했습니다(관련기사). 삼성은 어떻게 혁신적인 기업이 될수 있었을까요?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카피캣, 따라잡기만 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았는데...어떻게 이런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을까요?



삼성은 2011년에 갤럭시노트라는 기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패블릿이라고 불리는 5인치 이상급 휴대폰 열풍의 주역이 됐습니다. 이전까지 존재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분야를 활성화 시킨 것입니다. 확대해석이긴 하지만... 아이폰과 비슷합니다. 스마트폰이 아이폰 이전에 존재했지만 아이폰이 출시 된 이후부터 제대로 활성화 된 것처럼 갤럭시노트가 그런 역할을 했습니다.





5인치이상 급 폰들이 존재했지만 '너무크다'라는 인상에서 벗어나 사람들에게 5인치 이상의 화면의 효용성을 제대로 각인 시킨 것이 바로 갤럭시노트 시리즈 입니다. 여기에 갤럭시노트는 단순히 화면만 키운 것이 아닙니다. 수첩처럼 메모 할 수 있는 펜 기능을 같이 넣었습니다. 이것이 삼성이 예전에는 보여주지 못했던 '혁신'의 모습이었습니다. 단순히 펜을 넣는 것이 아닌 적당한 크기에 '노트'라는 컨셉을 만든겁니다. 단순히 펜만 넣는 것이 아닌 노트라는 컨셉을 주고, 사람들에게 이미지를 만들어준 것. 이것이 혁신이고 패블릿의 시작을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노트2가 되면서 그 기능은 더욱 뛰어나졌고, 더욱 편해졌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혁신은 다들 생각하고 있고, 이전에 있었던 기술이지만 이것을 얼마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느냐 입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편함에 대해서 쉽게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기기를 왜 사용할까요? 내가 편하기 위해서 입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도 밖에서 컴퓨터 작업을 하면 좋을 것은 생각에서 나온 겁니다. 스마트폰도 작은 화면에서 컴퓨터에 준하는 작업을 하면 좋을 것 같아서 나온 겁니다. 좋은 기기를 사는 것도 대체로  편함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기계에 들어가 있는 '좋은' 기술은 '편한' 기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기기에 있어서 가장 혁신적인 것은 가장 편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적인 혁신을 더 혁신이라고 보지만... 저는 혁신은 하드웨어이든 소프트웨어이든 생활을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해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점에서 스마트폰을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아이폰이 혁신이고, 아날로그 적인 감성과 스마트폰의 디지털 감성을 묶은 노트가 혁신입니다.





그리고 이번 CES 2013에서 삼성이 보여준 플렉서블 AMOLED와 깨지지 않는 AMOLED는 어찌보면 삼성이 앞으로도 몇년간은 더.. 더 길게는 십년이 넘게 혁신적인 기기를 남길 기초를 마련한 것 입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안드로이드에서 계속적인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삼성의 모습에서 절대 삼성에는 혁신이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보여줬던 모습에서 삼성은 2012년 어떤 기업들보다 더 큰 혁신을 했습니다. 물론 삼성이 카피캣의 모습을 보여준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 삼성은 안 변할 겁니다. 애플보다 더 위협적인 기업이 나타나고.. 자신들이 따라갈만한 기업이 보이면 따라할 겁니다. 그건 삼성의 기업 색이니까요. 남들이 싫어하지만 그게 삼성입니다. 과거 소니를 잡았던 것처럼 먼저 비슷하게 하고 거기에 자신들만의 색을 입히는 건 아마 그 어떤 기업보다 잘할 겁니다.



아마 당분간 삼성은 따라하기보다는 현재 자신들의 역량을 더욱 집중시켜서 혁신하려 할 겁니다. 저는 삼성이 더욱 분발해서 사용자들이 더 편한 기기를 만들어줄 수 있는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경쟁사들도 더 발전하고.. 결국 유저들이 이득을 보기 때문이죠^^


그럼 앞으로도 좋은 모습 많이 보여줄 수 있는 삼성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