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아이폰6, 길이만 길어질까? 아이패드 미니를 보면 미래가 보인다. 본문

IT 소식&이야기

아이폰6, 길이만 길어질까? 아이패드 미니를 보면 미래가 보인다.

HS다비드 2013.02.19 19:54


아이폰5가 나오면서 아이폰을 조롱하는 짤방이 많이 나왔습니다. 계속 길어지는 짤로 나중에 아이폰이 아래와 같이 될 것이다. 하는 짤들이었습니다.





이 당시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짤이 갤럭시는 방패, 아이폰은 칼로 표현된겁니다. 아이폰20과 갤럭시S23의 대결입니다. 둘 다 커지긴 하는데 갤럭시는 비율을 맞추면서 커져가고 아이폰은 길이만 길어집니다. 







네티즌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대단합니다^^b. 그런데 정말 아이폰이 계속 길어지기만 할까요? 사람들이 조롱했던 것처럼 또 세로길이만 키울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애플도 현재 아이폰의 화면 크기가 다른 경쟁기기에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내놓은 것이 세로만 길어진 화면입니다.






 애플은 지금 아이폰 크기에서 3.5인치 화면 정도가 한손으로 조작하기에 좋은 화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화면을 키우면 한손조작이 어려워 집니다. 화면이 커지면 휴대폰 전체 크기도 커지고 그러면 자연스럽게 한손조작이 힘듭니다.






현재 아이폰의 전체적인 크기는 한손조작에 좋습니다. 단순히 화면 크기뿐 아니라 아이폰 자체가 작기에 가능합니다. 애플은 고민했을 겁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폰의 한손조작이라는 장점은 그대로 두면서 경쟁사들에게 조금이라도 뒤지지 않게 화면을 키울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은 아마도 계속 됐을겁니다. 스티브잡스가 있었을 때부터 진행됐을지 모릅니다. 이미 그에 대한 기술들을 어느 정도 연구하고 있었을지 모릅니다. 한손조작도 하면서 화면을 확장하려면 베젤이 없어지는 방법 밖에 없는데...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하고 생각했을겁니다. 






애플이 이런 고민을 하다보니 1년에 한번 나오는 아이폰으로 지금도 빠르게 커져가는 스마트폰의 화면 트렌드를 따라가기 어려웠을 겁니다. 그래서 일단 나온 것이 세로 확장이었을겁니다. 그나마 세로로 확장하는 실험적인 시도로 4인치 정도로 맞춰두자. 정도까지 갔을겁니다. 아마 세로 확장도 아이폰의 화면 확장의 여러 실험중 하나 였을지 모릅니다. 그런데 꼼꼼하기로 소문난 애플이 겨우 이런 화면 확장만 생각했을까요? 



저는 애플이 계속해서 뭔가를 시도하고 있었고, 그것을 상용화 하기 위해 노력했을거라 봅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이 이번 아이패드 미니에서 어느 정도 선보인겁니다.







아이패드 미니에는 한손으로 화면 모서리가 터치 되어도 터치 오류가 생기지 않는.. 손가락이 아닌 다른 터치(손바닥, 엄지뿌리등의 넓은 면적)를 인식하여 오작동으로 판단, 손가락 터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저는 이 기술을 처음에 보자마자 앗! 바로 저것이다! 저 기술이 아이폰의 미래를 만들어낼 기술이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가로로 4인치가 넘어가는 휴대폰을 사용할 때 가장 거슬리는 것이 엄지 뿌리로 터치가 되어 오작동이 되는 겁니다. 이게 생각보다 굉장히 짜증납니다. 그래서 엄지 뿌리를 안닿게 하려고 하다보면 그립이 상당히 불안하게 잡힙니다. 거의 손가락 위에 올려놓고 쓰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애플이 아이패드미니에 적용한 기술을 아이폰6, 혹시 나오게 될지 모르는 아이폰5S에다가 적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폰 전체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화면 크기를 더 키울 수 있는 겁니다(예상하기로는 4.3인치 정도..^^).  최근 추세로 보이는 제로베젤까지 적용하면서 터치 오작동이 안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예전에 아이폰 합성으로 나왔던 아래와 같은 모습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위와 같이 나온다면 더욱 이 기술을 발전시켜서 옆에서 생기는 터치에 대해서는 완전히 인식하지 않으면서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것만 인식시키도록 기술을 더 발전시켜야겠지요. 그렇게 된다면 아이폰은 화면 크기의 이점을 가지고 제로 베젤로 인해 화면이 더 커보이는 효과와 한손조작까지 모두 완벽하게 잡아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위와 같은 생각은 저의 추측이고 아마도 제 예상을 뒤엎고 그냥 아이폰 크기 자체를 키울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저는 왠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이 만약 화면을 더 키운다면 베젤을 없애는 방법을 선택할거라고... 새로운 기술을 거의 모든 애플 기기에 적용하는 애플이 그냥 이 기술을 아이패드 미니에 적용하지는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글이 과연 정답이 될지 오답이 될지는.. 후에 나올 아이폰5S, 아니면 아이폰6를 보면 알 수 있겠죠.



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