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이슈&사건

제3의 흡연, 자칫 방심할지 모르는 간접흡연인 이유. - 간접흡연 피해 어떤 것이 있을까? 3차 간접흡연이란?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2. 9.

간접흡연. 흡연자들이 가족들에게 미안해서 항상 조심하는 부분이고, 비흡연자들에게도 상당히 조심하는 부분입니다. 내가 피지도 않은 담배로 인해서 나의 신체에 악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처럼 기분 나쁜 일도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담배라는 것 자체가 백해무익이라는 말이 있지만, 기호식품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피고 있고, 실제로 담배를 피면서 스트레스가 사라져서 오히려 더 좋다라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로 담배를 많은 사람들이 피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연구결과에 의해 간접 흡연 종류에도 한가지가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제3의 흡연, 3차 간접흡연이라는 것입니다. 제3의 흡연, 3차 간접흡연은 미국 과학 전문지인 사이언스 데일리에서 마누엘라 교수가 이끄는 미국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 대학 세포생물연구팀에 의해서 그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마누엘라 교수 연구팀의 결과에 의하면 제 3의 흡연이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제3의 흡연(3차 간접흡연)이란 흡연자가 오랜 시간 담배를 피면서 있었던 장소가 바로 다른 사람들에게 간접흡연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오랜시간 흡연자가 머물렀던 생활 공간이나, 많은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는 흡연 장소, 또는 흡연자가 담배를 피면서 머물렀던 숙소, 흡연자가 자주 담배를 피는 자동차 안 등이 간접 흡연과 동일한 피해를 준다고 합니다. 정말 충격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원래 지금까지 알려졌던 간접흡연의 피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에게는 

1. 기관지염, 폐렴 위험 발생 2배 증가

2. 기침증상 발생률 최고 6배 증가

3. 폐기능 약 5% 감소

4. 증이염 발생위험 1.6배 증가



태아의 경우

1. 저체중아 출생 가능성 증가

2. 태아의 뼈, 심장, 혈관 발육 저하 가능성 증가

3. 영아돌연사 발생 가능성 증가


성인의 경우

1. 폐암 발생 위험 1.2~3배 증가

2. 심근경색 발생 가능성 1.5배 증가

3. 만성기관지염, 폐기중 등 호흡기질환 발생 가능성 1.2배 증가

4. 성기능장애 가능성 증가

5. 정자, 난자 이상 가능성 증가







등등 정말 엄청나게 많은 간접협의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의 정말 위험한 점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준다는 점입니다. 특히 현재까지 알려진 간접흡연으로는 제3의 흡연을 제외하고서라고, 담배 핀 사람이 베란다에 있다가 들어와도 영향을 주는 것도 있고, 담배를 오래 핀 사람이 입었던 옷을 입거나, 그 사람의 체모에 남아 있는 니코틴만으로도 충분히 간접흡연을 한 것처럼 영향을 준다고 하니.. 이것이 보통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3의 흡연은 지금까지 알려졌던 간접흡연의 피해가 이제는 인체에서 장소로까지 옮겨졌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인식시켜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담배가 비록 기호식품이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절제하거나.. 아예 금연을 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다시 한번 고민해보고 금연을 하는 것이 제3의 금연, 간접흡연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