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택배 사칭 스미싱,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까? - 스미싱이란? 스미싱 예방법 뭘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12. 5.

스미싱은 역시나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어가면서 생긴 가장 큰 위험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보이스 피싱이 기승을 부렸다면.. 요새는 더욱 사람들을 속이기 쉬운 스미싱이 대세입니다. 카톡이 생기면서 대부분 카톡으로 대화를 하긴 하지만.. 여전히 문자는 강력한 소통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문자를 통해서 스미싱이라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미싱은 문자 메세지(SMS) + 피싱(Fishing)의 합성어입니다. 문자 낚시를 말합니다. 보통 돌잔치 내용이나, 결혼식 초대장 같은걸로 보내기도 합니다. 요새 모바일 청첩장이 생기고 있어서 이런 것이 더욱 잘 낚시가 된다고 합니다. 굳이 이름은 말하지 않고 나오는 스미싱은 정말 돌잔치나 결혼식에 가야하는 사람들에게 큰 낚시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분도 결혼식을 일주일 앞둔 지인이 있는데 결혼식 초대장이 와서 그걸 깔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스미싱이었고, 20만원이 소액결제 되었습니다. 비록 지금 경찰에 신고해서 돌려받기로 했지만.. 몇달이 지난 지금도 아직 받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택배 사칭 스미싱도 사람들을 낚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 입니다.







택배 사칭 스미싱은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연말 연시에는 택배를 많이 시키기 때문에 택배회사 사칭 스미싱이 급증합니다. 특히나 택배회사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정된 택배회사 이름으로 문자가 오면 그 회사에서 택배를 시킨 사람으로서는 클릭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스미싱을 예방하는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스미싱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스미싱 예방법은 택배 사칭 스미싱 말고도 많은 스미싱들에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택배 사칭 스미싱을 예방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주소를 함부로 클릭하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소가 나오면 파란색으로 밑줄이 그어지기 때문에 그걸 클릭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걸 클릭하는 순간 어플이 깔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그냥 설치하시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 설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어플설치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어플 설치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경설정 어플로 들어간다. 대부분이 비슷하지만 '설정'인 경우도 있습니다.

2. 설정에서 보안을 찾아서 들어갑니다.

3. 디바이스 관리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4. 알 수 없는 출처 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위의 방법은 모든 안드로이드폰이 공통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비슷한 항목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알 수 없는 출처의 어플리케이션을 아예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스미싱을 당하지 않게 됩니다. 스미싱의 경우 계속 업데이트 되고, 이것이 어플을 통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백신으로는 잡지 못하는 경우가 엄청 많습니다. 





세번째 방법으로는 어플 설치를 아예 구글 마켓 등 인증된 마켓에서만 합니다. 일부 사이트에서는 자신들의 어플리케이션을 홈페이지에서 하게 하는데.. 왠만해서는 구글 마켓 등의 인증된 어플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네번째로는 안드로이드 폰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건 어렵긴 한데.. 아이폰의 경우는 다른 출처의 어플리케이션이 설치가 아예 안되기 때문에 스미싱이 원천적으로 봉쇄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미싱이 너무도 무서운 분들이라면 차라리 아이폰으로 바꾸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거의 90% 이상 스미싱 걱정은 없으실 겁니다. 물론 위의 방법들만 알아도 스미싱은 안 걸리지만 말이죠.




택배 사칭 스미싱, 돌잔치 스미싱, 결혼식 스미싱 등 너무도 많은 스미싱이 있습니다. 이런 스미싱에 대해서 대처하기 위해서 스미싱 예방법을 미리 잘 알아두어서 꼭 낚시 당하지 않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카톡으로도 이런 스미싱이 돌고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