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레용팝 꾸리스마스 표절, 루팡3세 표절 정말 아닐까? - 크레용팝 공식입장, 꾸리스마스 표절 아닌 이유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12. 4.
반응형

크레용팝이 매번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논란이 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크레용팝이 인기가 많아졌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그냥 츄리닝 입고 나온 몇몇 아이돌이고, 특이하다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까지 뜨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이런 크레용팝이 이번에는 자신들의 신곡 꾸리스마스가 표절이라는 논란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크레용팝 꾸리스마스가 표절이라는 곡은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루팡3세'입니다. 루팡3세는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애니메이션이기에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도 예전에 극장판을 찾아 볼 정도로 좋아했던 애니메이션인데.. 주제가가 생각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꾸리스마스 노래로 인해 다시 찾아보니 어떤 노래인지 기억이 나더군요. 


아.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꾸리스마스가 비슷하다는 부분은 전반부 10초 정도 입니다. 워낙 느낌이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직접 편집에서 유투브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크레용팝 꾸리스마스가 표절했다는 루팡3세 주제가와 꾸리스마스가 얼마나 비슷한지 한번 들어볼까요?





확실히 딱 들었을 때 느낌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딱딱 끊어지는 박자나 분위기가 엄청나게 비슷합니다. 이러다보니 당연히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크레용팝이 공식 입장을 페이스북에 남겼습니다. 꾸리스마스를 직접 작곡한 김유민 작곡가가 페이스북에 꾸리스마스가 레퍼런스 없이 만든 순수 창작물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장문의 공식입장을 아래처럼 남겼습니다. 




느낌으로는 확실히 비슷해보이지만 위의 이야기를 보면 확실히 뭔가 다른 표절논란이 있었던 작곡가들과 그 대처가 다릅니다. 정말 논리적으로 반박합니다. 지금까지 표절 논란이 있었던 작곡가들은 우연히 겹칠 수 있다. 장르의 유사성 때문이다. 라고 하면서 그에 대해서 정확하게는 분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작곡가 김유민은 그 대처가 남다릅니다.






리듬이 비슷하다는 것은 인정하면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음정과 박자가 다르다는 것을 지적하고, 심지어는 화성도 다르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그러면서 굉장히 논리적인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사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야기하다보니 확실히 이것이 정말 표절이 아닌 우연찮게 겹친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언론의 댓글 들에서도 이렇게 논리적으로 표절에 대해서 반박하는 사람은 처음봤다고 하기도 하고.. 또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니까 깔 구석이 안 보인다고도 하였습니다.





저 역시도 이런 식으로 대처하였던 작곡가를 처음보니 확실히 표절이 아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정말 표절이 맞다면 다른 전문가들이 이에 대해서 반박할 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이에 대한 반박이 없는걸 보니 표절이 아닐 수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정말 어떻게 된 것이 진실인지는 작곡가 본인은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정말 하늘 한점 부끄러움 없다면 저럴 정도로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는 없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번 크레용팝 꾸리스마스 표절논란은 표절이 아닌 논란이 되는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작곡가의 말을 믿을지 말지는 많은 사람들의 몫이지만 말이죠. 






반응형

댓글